아이티랩 - "디지털플랫폼 정부 성공 관건은 참여자 확대에 달려있어"

[지디넷코리아]

"밖에서 봤던 것과 많이 다르네요“

데이터 전문가인 윤혜정 전 KT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이 지난해 11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5대 원장에 취임했다. 대학(중앙대)에서 전자계산학을 전공,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지난 30년간 민간기업(KT)에서 활동했다.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에 부임하기 전 진흥원에서 4년간 이사로 일했다. 그래서 진흥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여겼다. 오산이였다.

서울 을지로 본원에서 최근 만난 윤 원장은 "내년 2월이면 K-DATA가 설립 30년을 맞는다"면서 "그동안 이름이 바뀌었지만 지난 30년간 데이터산업 발전 하나만을 위해 달려왔다"고 말했다. 그는 "밖에서 봤을때는 이렇게 오래된 조직인줄 몰랐다"면서 "시대에 따라 데이터를 보는 관점이 달랐지만 데이터산업 발전을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적은 변한게 없다. 시대가 원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더 노력하고 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들려줬다.

KT에서 빅데이터사업을 총괄한 그는 진흥원에 오기 직전에는 부사장으로 KTDS 신사업을 지휘했다. 데이터 전문가인 그는 현재 여러 공공기관에 자문도 하고 있다. ICT원천 연구개발 사업 추진위원과 국가초고성능 컴퓨터위원회 위원, 공공데이터 전략위원회 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특히 KT에 있을때 질병관리본부(질본)와 힘을 합쳐 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 기여했다. 데이터를 이용해 조류독감 확산을 방지하는데도 한 몫했다.

세간에 관심이 높은 디지털플랫폼 정부에 대해 윤 원장은 "플랫폼의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플랫폼 가치는 기능, 참여자 규모, 참여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창출하는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 이해관계자(정부·국민·전문가·기업 등)의 경쟁력을 어떻게 플랫폼 안으로 끌어내는 냐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이 점이 전자정부와의 차이"라고 강조했다. 아래는 윤 원장과의 일문일답

윤혜정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이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KT 빅데이터사업추진단장을 지내는 등 민간기업에서 30년간 일한 그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작년 11월 제 5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에 취임했다. 지내보니 어떤가? 밖에서 보던 것과 다를 것 같은데

"시간이 빠르다. 벌써 6개월째 접어들었다. 진흥원 이사로 4년넘게 있었는데 들어와 보니 많이 다르더라. 진흥원 역사가 30년이라는 것에 새삼 놀랐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로 시작한 진흥원이 내년 2월이 되면 만 30년이 된다. 데이터 관련 일만 30년이나 해왔다. 이는 의미가 매우 크다. 아쉽게 그동안 밖에서는 이걸 인지하지 못했다. 앞으로 시대가 원하는 역량을 갖추고 역할을 더 잘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KT에서 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전무) 등을 하며 데이터 관련 많은 일을 했다. 특히 기억 남는 일은

"기업 데이터 담당 임원으로 크게 세 가지 기준을 갖고 일을 했다. 기업이 데이터를 가지고 무얼해야 하는 지에 관한 거다. 첫째가 데이터 레버리지(Data Leverge), 둘째가 데이터 머니터라이제이션(Data Monetization), 셋째가 데이터 이니시에이티브(Data Initiative)다. 데이터 레버리지는 기존 산업에 데이터를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는 거다. 데이터 머니터라이제이션은 데이터로 수익을 내는 거다. 데이터 이니시에이티브는 브랜딩이나 사회 공헌 같은 걸 말한다. 내용이 다를 뿐 국가도 기업처럼 데이터로 이런 성격의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데이터 이니시에이티브의 한 예로 질병관리청과 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확산을 막는 걸 했다. 데이터를 활용한 조류 독감 방지도 기억에 남는다."

-기업에 있을때 서비스 개발을 오래했다고 들었다.

"30년 직장 생활 중 20년 정도를 인터넷전화, IPTV, 모바일 같은 서비스 개발에 보냈다. 나머지 10년 중 5년은 KT의 디지털전환에, 최근 5년은 빅데이터 조직을 총괄했다. 이 때문에 데이터의 속성과 특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데이터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다. 진흥원은 산업발전을 위해 어떤 사업과 정책을 시행하고 있나

"우리 원은 데이터 바우처, 마이데이터 기반 조성, 데이터 안심구역, 청년인재와 재직자 양성 프로그램, 데이터 기업 육성 및 해외진출 같은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모두 국내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반이 되는 사업이다. 가장 큰 사업은 '데이터 바우처 지원'이다. 데이터 기반 제품과 서비스 개발, 혹은 비즈니스 혁신이 가능하도록 중소·벤처 기업 대상 데이터 구매 와 가공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 시작해 작년까지 약 6300여건을 지원했다. 올해는 2680건을 지원할 예정이다."

-진흥원이 여러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주요 성과를 말해준다면?

"대표적인 데이터 바우처 사업에 대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가 갈수록 늘고 있다. 2019년만해도 신청자가 2975건이였는데 지난해는 6179건으로 두 배 이상 많아졌다. 데이터를 활용해야 겠다는 기업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특히 비ICT 기업 참여가 늘어 고무적이다. 국가는 데이터로 뭘 해야할까?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게 가장 중요하다. 2018년 기준 OECD 국가의 데이터 활용률을 보면 우리나라가 대기업은 뒤지지 않는다. 문제는 중소기업이다. 중소기업은 OECD 평균에 비해 뒤쳐진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은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수요기업 신청 뿐 아니라 공급기업(데이터 판매 기업+가공기업) 숫자도 약 3배 늘었다. 2019년 393개사에서 지난해 1126개사가 됐다. 데이터 상품도 2019년 786개에서 2021년 1639개로 많아졌다."

-인수위가 디지털플랫폼 정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플랫폼 정부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디지털은 DX(디지털전환)를 말한다. 이것도 의미가 있지만 플랫폼정부에 보다 큰 의미를 두고 싶다. 글로벌 시총 상위 기업이 대부분 플랫폼기업이다. 정부 운영도 플랫폼 특성을 잘 살려 적용해 성과를 극대화 하자는 개념으로 알고 있다. 플랫폼은 참여자가 늘수록 가치가 커진다. 즉, ‘플랫폼 정부’는 공급자인 정부 뿐 아니라 국민과 기업,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야 하고 이 참여자들이 늘어날때 플랫폼 가치가 더 커진다. 그래서 전문가와 기업, 국민을 플랫폼에 어떻게 참여하게 할지가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 전자정부와의 차이도 이 부분이다. 플랫폼정부에서 정부는 플랫폼 제공자이면서 서비스 공급자이자 수요자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디지털전환 전략도 플랫폼정부의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좋게해 가입자 기반을 크게 늘려야 한다. 시스템은 여러 개고 달라도 된다. 하지만 진입로는 정비해 UX 측면에서 하나였으면 좋겠다. 원포털(One Portal)처럼 여기에 들어가면 모든 게 해결되는, 이렇게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 가만히 놔두면 참여가 부진하다. 국민과 기업,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리워드(보상책)가 필요하다고."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기대 효과는 무엇일까?

"정부가 주도적으로 공공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식에 협업을 통해 민간 참여를 유도, 시민경험(citizen experience)을 높일 수 있다. 또 정부의 공공 데이터 개방 및 공유를 바탕으로 정부와 민간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기대할 수도 있다."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플랫폼 정부가 성공적으로 구축되려면 민간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원리를 복기, 필요한 부분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참여자 기반 확충을 위해 공공·지자체의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일관된 접근 방식을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공공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개별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이용자들의 공공 프로세스 접근성을 높일 것이다. 둘째, 서비스 수요 도출에 민간 참여를 활성화해야 한다.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서비스 프로세스가 물 흐르듯 이어져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하지만 이는 워낙 범위가 넓고 서비스 이해관계자들이 다양해 전체 프로세스를 한 번에 설계하고 구현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혁신적인 프로세스 도출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 기록 등 유의미한 데이터 활용과 사용자들의 경험을 통한 지속적인 수요 도출과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사용자 경험을 수집하기 위해 국민 참여 확대가 필요하고, 참여 방식은 자발적인 수요자 요청 외에 다양한 패널(성별·연령별·직업군별·산업군별) 운영을 통한 방식을 병행해야 한다. 또, 도출된 혁신 프로세스 구현을 위해 민간기관과 기업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설계해야 한다. 셋째, 서비스 공급자로서 민간 참여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개발이 용이하도록 공공데이터 개방의 질적 향상이 핵심인데, 수요기반 데이터 개방이 실효성이 있으려면 수요 수집·평가·개방을 운영하는 운영체계가 잘 정립돼야 하고 운영조직이 부처 간 이해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수요자가 원하는 데이터, 수요자가 서비스 개발에 용이한 형태로 개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플랫폼 정부에 민간 참여를 높여여 한다고 했는데 외국 사례는 어떤가?

"미국의 대표적 플랫폼 정부 구축 사례는 '챌린지닷거브(Challenge.gov)다. 이 경우 최대 수억 원에 이르는 높은 상금을 제시해 전문지식이 있는 민간 참여자들이 이슈 해결에 함께한다. 우리나라도 광화문 1번가, 도전한국처럼 정책제안이나 이슈 해결에 민간참여를 활용하고 있다. 정책제안이나 문제해결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일반 시민뿐 아니라 특정분야 전문가 그룹과 기업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방식과 동기부여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

-플랫폼 정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민관 협력과 데이터산업 활성화가 필요할 것 같다. 이를 위한 진흥원 역할은?

"진흥원은 플랫폼정부의 주요 플레이어인 민간(국민, 전문가, 기업)이 데이터 기반 경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기반을 구축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임기 기간 동안 첫째, 데이터 기반 삶의 질 향상 둘째, 기존 산업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 셋째, 데이터 유통과 활용 촉진을 통한 신산업 창출 넷째, 데이터 인력양성 확대 등 4가지 중점 추진 방향을 설정, 추진하고 있다."

-네 가지 중점 추진방향이 흥미롭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먼저 데이터 기반 삶의 질 향상은 민간주도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지속 가능하도록 공공과 민간이 힘을 합쳐 협업 과 융합(민간) 생태계를 조성, 삶의 질 향상과 산업 성장이 함께 이뤄지도록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자는 거다. 예컨대, 국민 일상과 밀접하고 글로벌 확장 잠재력이 높은 안전이나 환경, 건강 등의 분야들을 중심으로 데이터 구축 및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이 이어지고 확대돼야 한다. 이를위해 진흥원 사업 중 마이데이터와 기업 지원사업(DATA-Stars, Global), 데이터 안심구역을 연계하거나 확대할 생각이다. 세상에 돌아가는 디지털 데이터의 75%가 개인 데이터다. 이들 개인데이터를 산업에 어떻게 잘 쓰이게 할 지, 또 이의 기반을 잘 구축하는게 마이데이터 사업이다. 마이데이터사업의 실증 사업을 2019년부터 진흥원이 하고 있다. 올해가 4년차다. 우리는 이미 실증을 통해 금융이나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들을 발굴했다. 올해는 개인 중심으로 할 거다. 내가 내 데이터를 모아 내 문제를 해결하는데 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런 데이터 기반을 만드는, 기반 구축의 역할을 계속 잘하고 싶다.

둘째, 기존 산업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빅데이터 도입을 확대하고, 전 산업과 지역 기업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 업계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벤처기업은 데이터 사업 과정에서 성공 확신이 거의 없어 적극적 투자를 꺼리거나 주저한다. 데이터 활용 효과 와 체감 경험도 부족하다. 이에, 진흥원의 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성과 확산 중심으로 개편, 확대할 계획이다. 셋째, 데이터 유통과 활용 촉진을 통한 신산업 창출과 관련, 국민이나 기업 누구나 데이터 비즈니스에 도전할 수 있는 기반 체계를 튼튼히 구축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데이터 거래 시장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진흥원은 데이터 산업법 시행(‘22.4.20)에 발맞춰 품질, 가치, 표준계약서 등 시장 안착 방안을 마련하고, 정보주체 데이터 결정권 확대 및 데이터 기반 유니콘 기업 육성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넷째, 데이터 인력양성 확대와 관련해서는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데이터 융합인재를 적재적소에 공급하고, 데이터 인력양성 거버넌스 체계를 시급히 자체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흥원은 기존 데이터 전문인력 양성과 확대 뿐 아니라 데이터 직무역량 체계 마련, 데이터 준전문가 육성·확산, 기업 내부인력 직무 전환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데이터 산업법 시행령이 지난 20일부터 발효됐다. 처음 시행하는 제도라 시장 혼란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한 진흥원의 역할과 노력은?

"진흥원은 데이터 산업법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시행되고 잘 안착할 수 있게 산업계 의견수렴 과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법·제도 정비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진흥원 강점인 가치평가와 품질, 데이터 거래 분야 기준 마련 등의 일을 하고 있다. 또 데이터 유통과 활용때 평가 기준으로 삼을만한 가치평가 제도시행(평가기관 지정 등)에 앞서 그간의 거래 기반 연구 및 관련 사업 시뮬레이션을 시행, 새로운 평가 기법을 마련하고 있다. 이외에 국내 유일의 데이터 거래 중개 전문가 정규 교육과정도 진흥원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윤혜정 제 5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 취임식이 지난해 111월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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