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IT 뉴스
이커머스 성공을 좌우할 ‘퍼스트 파티 데이터’ 이커머스 성공을 좌우할 ‘퍼스트 파티 데이터’
IT일반  [2021 디지털패션포럼 빅인 천영훈 연구 소장님의 강연 모습] *본 콘텐츠는 2021 디지털패션포럼(Digital Fashion Forum, DFF) 프로그램 중 빅인 Marketing La..
DIGITAL iNSIGHT
키워드 특집 2탄, 이커머스 고도화의 핵심으로 떠오른 키워드 TOP3 키워드 특집 2탄, 이커머스 고도화의 핵심으로 떠오른 키워드 TOP3
IT일반  지난 콘텐츠에서는 메타버스·라이브커머스·구독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2021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를 파악했습니다. 이번에는 전반적인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커머스 고도화를..
DIGITAL iNSIGHT
어느 日 기업가가 “공부만 하지 말고 게임도 하세요”라고 외친 이유 어느 日 기업가가 “공부만 하지 말고 게임도 하세요”라고 외친 이유
IT일반  학부모가 보면 경을 치고도 남을 ‘광고 문구’가 일본 중심, 그것도 도쿄 지하철 신주쿠역 광고판에 떡 하니 자리 잡았다. 이게 끝이 아니었다. 카가와현(香川県)에 위치한 시코쿠신문(四国新聞)에도 크..
DIGITAL iNSIGHT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지털 채널은? 2021년 쇼핑몰 최고액 분석!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지털 채널은? 2021년 쇼핑몰 최고액 분석!
IT일반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및 솔루션 전문기업 비즈스프링이 2021년 한 해 동안 식품/건강, 가구/인테리어, 가전 카테고리의 쇼핑몰에서 주문 총액 상위 500명의 비식별 방문자를 추리고, 카테고리별 상..
DIGITAL iNSIGHT
콘텐츠 마케팅을 구성하는 3가지 핵심 요소 콘텐츠 마케팅을 구성하는 3가지 핵심 요소
IT일반  콘텐츠가 요즘 마케팅에 필수라면서요? “최후까지 살아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일 것이다” 세계적 비즈니스 전략가 세스 고딘이 언급한 말이 최근 재조명되고 있다.콘텐츠의 중요성, ..
DIGITAL iNSIGHT
누적 ‘171억원’ 유치, 유니콘 티켓 예약한 여신티켓 손승우 대표 누적 ‘171억원’ 유치, 유니콘 티켓 예약한 여신티켓 손승우 대표
IT일반  최근 펴낸 이어령 교수의 대담집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에 이런 대목이 나온다. 벌이 꿀을 빨 듯 책을 읽으라고. 인간도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책을 읽으라는 얘기다. 기자가 인터뷰를 위해 준비하는 ..
DIGITAL iNSIGHT
세계로 가는 내비게이션 ‘웨이메이커스’ 세계로 가는 내비게이션 ‘웨이메이커스’
IT일반  “가격은 좀 더 내릴께유” “메뉴는 단일 메뉴로 통일하세유” SBS 예능 <골목식당>에서 나온 백종원 대표의 단골 대사다. 그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폐업 위기에 몰린 식당에게 솔루션을 제공한다...
DIGITAL iNSIGHT
디자인 스튜디오가 세상을 바꾸는 조구만 이야기 디자인 스튜디오가 세상을 바꾸는 조구만 이야기
IT일반  ‘어? 예쁘다. 아니 귀엽네’ 오이 같기도, 공룡 같기도 한 굿즈의 첫 인상이었다. 잠시 멈춰 구경하는 사이 굿즈가 말을 걸었다. “안녕? 난 브라키오야! 내 조구만 이야기를 들어 줄래?” 굿즈가 ..
DIGITAL iNSIGHT
디자인 트렌드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 축제 ‘SDF 2021’ 디자인 트렌드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 축제 ‘SDF 2021’
IT일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 어느 가족은 TV 앞에 모여 연말 시상식을 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올해 대상은 누구에게 돌아갈까?’ ‘어떤 방송이 재밌었을까?’ 담소 나누며 지난 한 해를 복귀한..
DIGITAL iNSIGHT
키워드 특집 1탄, 2021년 이커머스 시장을 뜨겁게 달군 키워드 TOP3 키워드 특집 1탄, 2021년 이커머스 시장을 뜨겁게 달군 키워드 TOP
IT일반  지난해에 이어 2021년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커머스 시장은 그야말로 대호황 시대였습니다. 오프라인 시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회복이 어려웠던 반면 국내 이커머스는 달랐습니다. 10월 기준 20..
DIGITAL iNSIGHT
나은희 라인뱅크(LINE Bank) 개발자 “작은 에러도 민감하게 대응… 신뢰 중요” 나은희 라인뱅크(LINE Bank) 개발자 “작은 에러도 민감하게 대응…
IT일반  기자는 지난 12월 말, 라인 주식회사(LINE Corporation, 대표이사 사장: 신중호, 이데자와 다케시, 이하 라인)로부터 2021년 한해를 결산하는 종합 데이터 관련 메일을 한통 받았다...
DIGITAL iNSIGHT
디지털 굿즈가 된 코카-콜라, 톡 쏘는 짜릿한 경험 디지털 굿즈가 된 코카-콜라, 톡 쏘는 짜릿한 경험
IT일반  햄버거, 치킨, 피자의 공통점을 말해보자. 여러 모범 답안이 있겠지만, 다수는 탄산음료를 떠올릴 것이다. 목마를 때·가슴 답답할 때·느끼한 음식 먹을 때 등 여러 상황에서 너무나 당연하듯 탄산음료를..
DIGITAL iNSIGHT
설원에서 펼쳐지는 하계 올림픽 설원에서 펼쳐지는 하계 올림픽
IT일반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
DIGITAL iNSIGHT
마케터의 오답노트 1. 퍼포먼스 마케팅 정복을 위한 4단계 전략 마케터의 오답노트 1. 퍼포먼스 마케팅 정복을 위한 4단계 전략
IT일반  나에게 퍼포먼스 마케팅은 피할 수 없는 걸 알면서도 본능적으로 몸서리치게 만드는 주사 같은 존재였다. 콘텐츠 마케팅을 해오다가 엉겁결에 혼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맡은 적이 있었다. 이론처럼, 생각처..
DIGITAL iNSIGHT
신축년 트위터를 빛낸 브랜드·에이전시·NGO 신축년 트위터를 빛낸 브랜드·에이전시·NGO
IT일반  -트위터 브랜드 어워즈, 2021년 의미있는 캠페인 성과 거둔 브랜드에 시상-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및 폭력 근절 활동 펼치는 ‘한국여성의전화’ NGO 부문 수상 영예 트위터가 ‘트위터 브랜드 ..
DIGITAL iNSIGHT
요즘 MZ세대, 인앱 결제 대신 이것? 요즘 MZ세대, 인앱 결제 대신 이것?
IT일반  2020년 말, 애플과 구글이 ‘인앱(In-App) 결제 의무화 정책’ 시행을 예고해 논란이 됐다. 국내외 앱 개발사와 플랫폼들은 크게 반발했고, 한국 정부는 세계 최초로 구체적인 법적 규제 방안을..
DIGITAL iNSIGHT
회원 가입만 하고 떠난 고객을 다시 데려오는 방법 회원 가입만 하고 떠난 고객을 다시 데려오는 방법
IT일반  지난 콘텐츠에서는 고관여 상품군에서 회원 가입이 중요한 이유부터 효과적으로 회원 가입수를 늘리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고관여 상품군에서 회원 가입이 중요한 이유는 다른 상품군에 비해 재방문, 재구..
DIGITAL iNSIGHT
빅인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5 빅인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5
IT일반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준비한 다섯 번째 트렌드 리포트 ‘이커머스 쇼핑 시계 – 우리 고객은 언제 보고 언제 살까?’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DIGITAL iNSIGHT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IT일반  루돌프가 끄는 썰매를 타고 하늘을 날다, 굴뚝으로 들어와 선물을 주고 가는 산타클로스. 그가 운영하는 산타 그룹은 전 세계 모든 부모와 함께 선물 대리점을 운영한다. 이들에게는 미션이 있다. 크리스..
DIGITAL iNSIGHT
비대면 시대, 나도 UX 라이터! 비대면 시대, 나도 UX 라이터!
IT일반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
DIGITAL iNSIGHT
세 번째 ‘버스’, 메타버스가 도착했습니다 세 번째 ‘버스’, 메타버스가 도착했습니다
IT일반  [박희운 경남대 교수] 메타버스 ‘현실과 가상의 연결된 세상’을 뜻하지만 ‘가상현실’이나 ‘가상세계’라는 키워드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나의 아바타가 존재하는 특정 게임이나 소셜미디어 ..
DIGITAL iNSIGHT
폰트로 기업브랜딩 시대를 연 현대카드, 유앤아이뉴 가변 서체 출시 폰트로 기업브랜딩 시대를 연 현대카드, 유앤아이뉴 가변 서체 출시
IT일반  누군가는 정체성 강화, 누군가는 새로운 변화 등 브랜딩을 위한 기업의 노력은 끝이 없다. 대다수 기업이 브랜딩을 위해 로고 제작이나 인기 모델 섭외에 열중하던 2003년, 한 기업은 새로운 카드를 ..
DIGITAL iNSIGHT
결국 마케팅이 브랜디드 콘텐츠로 모이는 이유 결국 마케팅이 브랜디드 콘텐츠로 모이는 이유
IT일반  효율 높은 마케팅을 위한 노력은 모든 기업에게 부여된 과제로 한때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은 듯했다. 다만, ‘뒷광고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유튜브 크리에이터·SNS 인플루언서 등 연예인은 아니지만 ..
DIGITAL iNSIGHT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사례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사례
IT일반  *이번 콘텐츠는 빅인이 Max Summit 2021에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해 재구성했습니다. 지난 10월,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인 Max Summit 2021이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디지..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258호, ‘당신을 트렌드 세터로 만들기 위한 The 감각적인 콘텐츠’ 발간 디지털 인사이트 258호, ‘당신을 트렌드 세터로 만들기 위한 The 감
IT일반  ‘당신을 트렌드 세터로 만들기 위해 The 감각적인 콘텐츠로 돌아오다’ 베이징 동계올림픽-항저우 아시안 게임-FIFA 카타르 월드컵이 순서대로 개최되는 2022년을 더욱 감각적인 콘텐츠로 버무..
DIGITAL iNSIGHT
우린 이걸 ‘병맛’ 콘텐츠라 부르기로 했어요 우린 이걸 ‘병맛’ 콘텐츠라 부르기로 했어요
IT일반  ‘일본 웹툰 유료 무료 서비스 차이. Jpg’를 들어본 적 있는가? 아이디어가 신박하다며 웃는 와중에, 무료 웹툰이 더 재미있을 거란 의구심이 들었다. 고퀄리티의 입체적인 캐릭터보다 대충 그린 듯한..
DIGITAL iNSIGHT
K-에듀테크 시장, 교육 콘텐츠 플랫폼이 성장하는 이유 K-에듀테크 시장, 교육 콘텐츠 플랫폼이 성장하는 이유
IT일반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세계가 확장하고 있다. 이제는 교육 콘텐츠도 오프라인 못지 않게 온라인에서도 강세라는 뜻이다. 온라인 강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다는 것이..
DIGITAL iNSIGHT
선물을 받으면 행복한 이유 선물을 받으면 행복한 이유
IT일반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adsbygoogle = windo..
DIGITAL iNSIGHT
피부와 일상이 예술로 가득 찬 아티스틱 뷰티, V&A 피부와 일상이 예술로 가득 찬 아티스틱 뷰티, V&A
IT일반  ‘화장품이 아니라 마치 작품을 소장한 기분’. 한 코스메틱 브랜드의 첫인상이다. 단순한 코스메틱 브랜드보다 한 편의 예술 작품으로 다가온 V&A는 세계 최대 디자인•아트•공예 박물관인 영국 ..
DIGITAL iNSIGHT
‘성공할 줄 아는 용기’ 최준영 메이데이파트너스 대표 ‘성공할 줄 아는 용기’ 최준영 메이데이파트너스 대표
IT일반  ‘기회가 눈 앞에 나타났을 때, 이를 붙잡는 사람은 십중팔구 성공한다. 뜻하지 않은 사고를 극복, 자신의 힘으로 기회를 만들어낸 사람은 100% 성공한다’고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가 ..
DIGITAL iNSIGHT
박광훈 신한카드 DX팀 부부장 “마이데이터 시대, 가이드 2.0로 승부수 띄울 것” 박광훈 신한카드 DX팀 부부장 “마이데이터 시대, 가이드 2.0로 승부수
IT일반  지난 10월, 신한카드 UX Writing 가이드 2.0(이하 가이드 2.0)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사전 컨설팅만 3개월, 구축 프로젝트 기간만 10개월 등 신한카드 DX팀이 무려 2021년 ..
DIGITAL iNSIGHT
서드 파티 쿠키의 제한, 리타깃팅 광고는 사라질까? 서드 파티 쿠키의 제한, 리타깃팅 광고는 사라질까?
IT일반  *이번 콘텐츠는 빅인사이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전진형님이 작성해 주신 기술 블로그를 바탕으로 편집한 내용입니다. 2023년부터 구글 크롬이 제공하는 서드 쿠키(Third Party Cookie..
DIGITAL iNSIGHT
한정판에 꽂힌 Z세대, 커지는 리셀테크 한정판에 꽂힌 Z세대, 커지는 리셀테크
IT일반  지난 10월 15일, 유니클로 광화문점 앞에는 입장을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유니클로와 화이트 마운티니어링이 협업한 패딩을 구매하기 위해서다. 해당 제품은 오픈하자마자 3분 만에 품절됐다. 이..
DIGITAL iNSIGHT
한정판에 꽂힌 Z세대, 커지는 리셀테크 한정판에 꽂힌 Z세대, 커지는 리셀테크
IT일반  지난 10월 15일, 유니클로 광화문점 앞에는 입장을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유니클로와 화이트 마운티니어링이 협업한 패딩을 구매하기 위해서다. 해당 제품은 오픈하자마자 3분 만에 품절됐다. 이..
DIGITAL iNSIGHT
메타버스 시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2) 메타버스 시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2)
IT일반  메타버스는 우리 삶에 전반적 변화를 가져다 줄 인류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생소하다. 메타버스와 함께 가상세계 진입을 목도하는 2021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미래로 가는 롤러코스터..
DIGITAL iNSIGHT
AI 미래 겨냥한 삼성 픽… 인간의 뇌 모방한 ‘뉴로모픽’ AI 미래 겨냥한 삼성 픽… 인간의 뇌 모방한 ‘뉴로모픽’
IT일반  [권신혁 IT 전문기자 voice2tion@naver.com] 삼성전자는 지난달 23일(현지시간)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ture Electronics)>에 ‘뉴로모픽(..
DIGITAL iNSIGHT
MYZY의 세계로 떠나볼래? ALTER EGO가 뭔지 알려줄게! MYZY의 세계로 떠나볼래? ALTER EGO가 뭔지 알려줄게!
IT일반  숱하게 들은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경우의 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여기 남다른 방법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브랜드가 있다. MYZY는 과거의 기억으로 현재의 ..
DIGITAL iNSIGHT
당신의 선택은? OTT 이상형 월드컵 당신의 선택은? OTT 이상형 월드컵
IT일반  왓챠·웨이브·티빙 등 다양한 OTT가 등장하며 시청자에게 선택받고 있지만, 넷플릭스는 큰 위협으로 느끼지 않는 모양새다. 전 세계적 흥행한 <DP>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의..
DIGITAL iNSIGHT
K-드라마가 가지는 무궁무진한 가치 K-드라마가 가지는 무궁무진한 가치
IT일반  여전히 선진국 등을 중심으로 ‘위드 코로나’가 확산되고 있지만, 코로나 팬데믹은 식을 줄 모른다. 그런 가운데 점점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시장 다변화와 비대면 채널 구축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도전..
DIGITAL iNSIGHT
나를 위한 구독서비스, T우주를 스마트하게 만나는 법 나를 위한 구독서비스, T우주를 스마트하게 만나는 법
IT일반  고객의 취향에 주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수록 해당 서비스의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SK텔레콤에서 새롭게 출시한 구독서비스 ‘T우주’ 역시 마찬가지다. 디지..
DIGITAL iNSIGHT

IT일반  민간 주도 메타버스 대표 사업자 단체가 탄생했다.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K-META)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창립총회를 9일 개최했다. KoVRA신수정 회장과 MOBIA 고진 회장이 함께 이..
DIGITAL iNSIGHT
행동하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 액티비즘(Brand Activism)’ 행동하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 액티비즘(Brand Activism)’
벤처/스타트업    어떤 물건을 구입하려고 할 때 기능, 디자인, 가격이 비슷한 두 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중 친환경 가치를 실천하거나 인권보호와 같은 사회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캠..
벤처스퀘어
회원가입, 언제 유도하는게 가장 효과적일까? 회원가입, 언제 유도하는게 가장 효과적일까?
IT일반  지난 콘텐츠에서는 마케팅 퍼널 중 ‘방문 단계’에서 이탈이 많은 이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러 가지 가설을 기반으로 마케팅 시나리오를 세워 본 결과, 처음 방문한 페이지에 따라 다른 인웹 캠페인 ..
DIGITAL iNSIGHT
잘 만든 3D 애니메이션 ‘바다나무’, 전 세계 아이들에 스며들다 잘 만든 3D 애니메이션 ‘바다나무’, 전 세계 아이들에 스며들다
IT일반  2018년, 야놀자의 CM송으로 역주행한 ‘포니테일’을 기억하는가? 귀여운 동물 캐릭터가 등장해 발랄하고 통통 튀는 모습으로 노래 부르며 춤추는 영상이 인기몰이했고, 실제 인형이 살아있는 듯한 디테..
DIGITAL iNSIGHT
고객이 첫 방문 후 바로 이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객이 첫 방문 후 바로 이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IT일반  우리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은 어떤 단계를 거쳐 구매까지 도달할까요? 일반적인 고객은 [방문-상품 상세-장바구니-체크아웃-상품 구매]라는 마케팅 구매 퍼널을 거쳐 최종 구매까지 도달합니다. ..
DIGITAL iNSIGHT
갑의 ‘주말 근무’ ‘야근 강요’ ‘인력 빼가기’… 디지털 에이전시 산업 멍든다 갑의 ‘주말 근무’ ‘야근 강요’ ‘인력 빼가기’… 디지털 에이전시 산업
IT일반  수 개월 사이, 기자는 다섯 통의 메일을 받았다. 디지털 에이전시 업계에 종사하는 이들이 보내온 것이었다. 전체적으로 이 업계에 왜 일손이 모자랄 수밖에 없는지, 어째서 프리랜서 시장에 기댈 수밖에..
DIGITAL iNSIGHT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된 메타버스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된 메타버스
IT일반  코로나19가 불러온 변화. 서로 간 접촉은 감소했고 대면 행사 관련 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큰 타격을 입었다. 많은 관중과 함께하는 운동선수·가수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미국의 한 래퍼는 타격은커..
DIGITAL iNSIGHT
서드 파티 쿠키 제한에 맞서는 새로운 대안, 퍼스트 파티 데이터 서드 파티 쿠키 제한에 맞서는 새로운 대안, 퍼스트 파티 데이터
IT일반  지난 콘텐츠에서 쿠키 개념부터 서드 파티 쿠키 제한이 디지털 시장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봤습니다. 서드 파티 쿠키 사용이 제한되면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는 [표 1]에 제시한 두 가지 변화가 찾아왔습..
DIGITAL iN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