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필요성입니다.



'계획'의 일반적인 목적에 비추어 볼 때 사업계획의 수립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함일 것이다.


모든 일은 미리 대비를 하면 이루어지고 대비하지 않으면 실패하는것이다.
일을 하기 전에 그 일을 할 만한 준비를 하여 두면 곤란을 당하는 일이 없게 된다.


오늘날의 기업은 사회적 기관으로서 경제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책임을 다해야 할 수밖에 없고, 더 나아가 기업의 도덕성과 기업 시민의식도 새로운 책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이 이와 같은 책임과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이 선행되어야만 가능하고, 창업의 요소와 요건을 포함하는 희소한 (부족한) 경영자원에 대한 경제적인 활용계획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현실적으로도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이제 상식이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실제 창업자들이 이에 동의하고 있다. 사업계획서의 기본적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기본적 필요성


감정적 편견의 억제에 기여 : 감상적(자아도취적) 아이디어 또는 경험에 의존하는 주먹구구식 계획의 제거를 돕는다(:SWOT 분석등 분석기법활용)사업에 대한 헌신도의 시험 : 창업자의 자기사업에 대한 헌신도는 완벽한 계획으로 나타난다(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그것이 척도가 된다)


계획 및 조치의 정당성을 입증: 구체적, 세부적 사업계획 (체계적 접근)은 계획 및 아이디어의 정당성을 입증하여 현실감과 성공가능성을 높여준다.


사업아이디어의 도상 검증 : 도상(圖上)연습은 중대한 실수를 문서상에 국한시켜 적은 비용으로 수정 가능하게 하여 사업의 성공률을 높인다.


전후 일관성 있는 전략으로 발전 : 계획을 문서로 작성하는 것은 사업과 관련된 구성요소 들을 재검토, 재인식할 수 있어 핵심 성공요소들이 모순되지 않게 조화, 결합시킨다 (향후 전략구상이 가능하다)


타인의 감동과 신뢰성의 제고 : 훌륭하게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설득력 있는 문서로서 이해관계인의 관심을 유도하고 창업자가 희망하는 이미지와 일치될 수 있어 신뢰감을 얻는다.


◆ 업무적 필요성
사업계획서의 업무적 필요성은 사업계획서의 사용목적 또는 용도에 따른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기업내부의 경영관리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작성되며, 부차적으로 자본의 조달, 사업의 승인, 개별법에 의한 인. 허가 등과 관련하여 외부기관에 제출하기 위한 대외적(특수 용도) 목적을 위하여 작성된다.


계획수립은 창업자, 관리자들의 고유업무이지만 반드시 혼자서만 하는 것이아니다. 창업멤버 또는 기업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토론과 타협과 합의에 의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규칙과 세부활동 및 필요한 조치를 미리 강구해 두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용(대내용) 사업계획서는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여 미리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업 구성원의 아이디어를 수렴할 수 있고 경영에 대한 공통인식을 창출하는 등 계획수립 참여에 따르는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그리고 구상하고 있는 사업의 형성요소를 파악하여 기업의 설계역할을 하고, 사업구조와 경영체질의 강화, 목표설정에 의한 단기적행동 지침 및 부분업무 수행의 적합성 판단 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특수 목적의 대외제출용 사업계획서는 경영관리용 사업계획서를 기본으로 하여 이를 변형, 응용함으로써 특수 용도에 맞는 계획서가 도출되는 것이다.


<자료원 : 창업과 경영을 위한 사업계획서, 서정민著, 한국세정신문사>

  다운로드
사업계획서의_필요성.doc (21.5KB)

  의견 1 자료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