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

 

- 목차 -


1.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2. 사업계획서의 내용
3. 작성순서
4. 작성원칙 및 유의 사항
5. 사업성 분석의 필요성
6. 사업계획서 사례


1.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어떤 투자자본가가 말하기를 "나는 잘 듣지는 못하지만 읽기는 잘 합니다. 그러니 사업계획서부터 먼저 보여주십시오. 얘기는 그리고 나서 합시다." 그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투자가들은 그럴듯한 떠벌림이 아니라 사실을 원한다. 사업계획을 구두상으로 발표할 때에는 과대발언들이 난무한다. 아주 정열적인 사업가들은 실제 이상으로 불려 말함으로써 투자가들을 부추기려 든다. 이런 사람들과는 차분하고 냉정하게 모든 사실을 검토할 수가 없다.

 

둘째, 투자자들은 사업가와 만나기 전에 시장 통계자료와 재무자료를 먼저 알고자 한다. 새로운 사업안을 소화시키고 이해하자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사업안을 제출한 사람은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해 왔기에 사소한 것까지 다 잘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겐 전혀 생소한 일이다. 따라서 그들이 그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할 것이다.

 

셋째, 투자가들은 사업가와 그의 사업안에 대해 독자적인 조사를 해볼 시작을 원한다. 사업가들은 사실을 불리거나 심지어 사업계획서상의 어떤 결정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뻔한 거짓말도 불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가들은 사업가의 분석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능력을 원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능력이 있는지? 조리있게 말하는지? 어떻게 해나갈 작정인지? 이처럼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의도뿐만 아니라 그 사업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깊이 생각해 보았는지 또한 밝혀준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서는 당신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다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일들도 잊지 않고 처리하게끔 된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그 사업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한시 바삐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업가들의 과잉의욕을 다스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업계획서는 사업공부에 가장 좋은 교재로 이용된다. 자기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모든 측면을 면밀히 검토한 후 그 결과를 종이 위에 적게함으로써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그것을 검토해 볼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리에 앉아 한 항목씩 계획서를 만들어 나가게 되면 자신의 사업계획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평가해 볼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사람들은 열이면 열 모두, 자기들의 생각에 중대한 오류가 있었음을 발견하고 자신이 구상한 사업의 여러 가지 측면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노라고 말한다.

 

사업계획서는 당신이 기업을 이루어 나가는 데에 있어 하나 하나 그대로 따라가야 하는 청사진은 아니다. 그보다는 현위치에서 목적지로 찾아가기 위한 지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길이 나쁜 곳도 있고 돌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심지어는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경험이 더해짐에 따라 끊임없이 방향을 바꾸어 나가야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계획서는 여러분의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사업계획서의 내용

 

⑴ 사업계획서란 무엇인가?(What is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사업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해 주는(가령 보물지도와 같이
안내역활을 하는)문서'이다.

 

⑵ 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가?(Why write a business plan?)

금융재무사회에서 요구되는 요건을 충족시키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금융기관인 은행, 창업투자기관, 투자가들은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 가령 1년 또는 2년 이내에 80% 이상의 창업체가 도산하고 있다는 점을 그들은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처럼 놀라운 실패율의 원인을 철저한 분석과 생각의 결여라는데서 찾고 있다. 오늘날 중소기업의 90%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업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여 혼자서 사업경영을 하고 있는 독립창업가이기 때문이다.
시행착오방식을 통하여 성공적인 사업가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착각이다. 이는 시간, 재능, 금전상으로 커다란 손실이다.

'계획을 통한 충분한 사고'만이 사업성공을 보다 빠르게, 보다 성공적으로, 보다 덜 고생스럽게 유도한다.

 

⑶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How will a business plan help?)

① 놀라운 사건들의 출현을 방지한다. 가령 위기에 대처가능케 한다.

② 재원을 가져다 준다.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자본없는 아이디어를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미래의 전망을 철저히 살펴본 사업 계획서를 통하여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이는 금전적 재원을 불러 준다.

③ 사업운영에 따른 보물지도이다.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관된 관심을 갖게 하며, 불확실한 영역으로의 이탈을 방지하여 오류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사업이정표에 대한 진행과정을 신중하게 판단할 수 있다.

④ 자신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는 공급업체 및 은행가에게 신용을, 고객에게 매상증가를, 종업원에게는 강력한 유대관계 등을 가져다 준다.

⑤ 대화도구가 된다. 말하는 것도 중요하나 글로 표현하는 것은 보다 큰 영향력을 미친다.
동업자, 종업원, 투자가,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사업강점, 사업의 계획을 이해시켜 준다.
그리고 작성된 계획대로 방향에 맞춰 그들은 실행을 도모한다.

 

⑷ 사업계획서에 무슨 내용을 포함시키는가?(What belongs in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성공을 가져오기 위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요약에서 시작하여 사업목표, 전략, 경영관리, 생산계획의 독특성, 재무상의 예측, 성공을 얻기까지의 전과정을 사업계획서에 살펴야 한다. 중요한 것으로는 경영자요약, 사업의 기본특성, 마케팅계획, 운영계획, 재무계획 등이다.

① 무엇을 작성해야 하나? 이에 대해서는 창업 또는 기존사업의 성격에 따라 좌우된다.
창업사업체는 단편적인 사실들로부터 중요정보들을 개발한다. 이는 여러단계의 절차과정을 요구한다. 가령 도서관, 상공회의소, 경쟁업체, 회계사, 사업체 출자자들을 면담하여 귀중한 정보를 수집한다. 반면에 기존 사업체는 이미 많은 정보와 재무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조사를 통하여 보다 개발, 조정되어야 한다. 가령 기존의 회계자료를 통하여 미래성장이 투영, 예측가능할 수 있다.

② 얼마의 분량으로 작성되어야 하는가? 100쪽분량의 사업계획서도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100만 달러 미만의 사업체의 경우에는 10쪽 분량이 보통이다.
중소기업체의 경우에는 30쪽 분량이 적절하다도 본다. 이는표지, 내용, 부록등을 모두 포함시킨다.

 

⑸ 사업계획서는 언제 가장 필요한가? (When is a plan most needed?)

사업도 인생과 마찬가지로 창업체로 출생되어 죽기(또는 매각)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어떤 단계에서든 이런 규칙들을 무시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사업생명주기는 다음과 같다.

① 타당성과 구상단계 : 사업이 시작되기 이전, 특정인의 장점과 이해와 적합시키는데 수년에 걸쳐 살핀다.

② 창업단계 : 계획의 첫단계부터 창업운영의 첫 3개월까지

  다운로드
  의견 2 자료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