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문화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문화사업기획 및 문화마케팅 전략 실무

제2기 문화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문화사업기획 및 문화마케팅 전략 실무

: 제2기 문화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문화사업기획 및 문화마케팅 전략 실무
교육일시 : 3.8(월)~5.10(월)
교육시간 : 7:30pm-10:00pm (1회:150분/총10회)
: 이정훈 대표, 강신정 강사
: 플랜업 홍대 교육장
모집인원 : 20 명 ※선착순 마감
등록마감 : 2010년 03월 08일 19시
: 450,000원 ※VAT별도/6개월 할부가능

기획의도
황금알을 낳는 문화 암닭은 존재할까?

한마디로 문화의 시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황금알을 낳는 문화사업에 뛰어들고자 한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문화사업을 해서 정말 그토록 그들이 원했던 황금알을 가졌던가?

그 동안 많은 문화사업과 컨설팅에 참여하면서 이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은 이제 국내 문화산업이란 꿈과 환상의 사업에서 점차 형체를 잡아가는 과도기라 말하고 싶다. 즉 아직까지는 황금알을 낳는 문화라는 닭이 있기는 한데 이 닭이 아직 암닭이 아니라 아직 영계라는 점이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아직 황금알을 낳는 잠재력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영계인 문화산업에 너무나 지나친 기대감만이 있어 전략적으로 문화산업에 접근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문화산업이란 꿈의 산업이 아닌 돈 빨라 먹는 산업으로 여겨지는 것도 당연한 현실이라 말할 수 있다.

외국의 사례를 보자. 외국의 문화산업은 우리나라처럼 단 기간 내에 정부나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급부상했다가 보다는 천천히 여러 가지 실수를 통해 만들어졌다고 봐야 한다. 그들은 문화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문화산업을 만들어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스며들어 문화산업이 있기 전에 문화시장이라는 시장을 먼저 소비자의 머릿속에 인식시켰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이러한 문화실험과정은 생략된 체 바로 영계에서 황금알을 내놓으라고 강요하는 꼴이다. (계속 이러다 영계가 열 받아서 가출하던가 아니면 아직 완전치 못한 몸으로 미숙아를 만들까 두렵기까지 하다…)

그렇다면 지금 문화산업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한 것일까? 위험은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위험이겠지만 전략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한 자에게는 위험은 기회일 뿐이다. 즉 문화산업이 이미 황금알을 낳는 암닭으로 성장한다면 이 닭의 가격은 천문학적일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문화산업에 뛰어든다는 것은 전략적 관점이 아닌 일종의 머니게임이 아닐까? (돈 먹고 돈 먹기…)

언제인가는 영계도 암닭이 될 것이다.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그러나 막연히 기다린다기 보다 여러 가지 방법 (사료나 사육장 온도 변화, 종(種)계량 등을 통한)을 통해 영계가 암닭으로 성장하는 시기를 최단기로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다. 바로 이 부분이 문화 사업 전략과 문화 마케팅 전략의 핵심인 것이다. 문화는 인공수정보다는 자연 수정되어 천천히 자라야 한다.

문화기획과 마케팅은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하지 않는 문화를 전지전능한 신의 입장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마치 현재 일부 정부기관과 돈 많은 기업은 자신이 신의 입장에서 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과욕을 가지고 있지만. …또한 이러한 과욕이 현 문화산업의 돈줄이 되는 것도 사실임을 인정하지만…) 이미 사람과 사람들 사이에 있는 작은 문화 알들을 발견하여 황금알을 낳은 암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성장속도와 사육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의 모든 돈이 되는 문화는 작고 연약한 알부터 시작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생각하거나 너무 함부로 다루면 쉽게 부서질 수 있는 것 또한 알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알들을 다루는 사람들조차 철저한 트레이닝과 미래를 내다보는 스킬, 그리고 참을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 과정은 어떻게 작고 연약한 알 중에서 황금알을 낳는 알을 구분해내고 어떻게 배양, 육성시켜나가야 하는 가에 대해 문화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문화전략기획자/마케팅에게 전략적 문화기획법과 실무적인 테크닉을 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문화사업기획 및 문화마케팅 전략 실무과정]은 통해 수강 참여자들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문화를 보게 되는 눈과 어떻게 비즈니스 차원에서 문화에 접근하고 어떻게 자신들의 문화를 기업이라는 거대 자원을 통해 인큐베이터화 할 수 있는가에 실무적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문화라는 상품이 무형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보이지 않는 문화를 보이게 하는 유형화 작업, 즉 문화의 상품화, 문서화, 언어화 작업을 문화 비즈니스 문서 작성법을 통해 그 동안 감성적으로 문화를 다루던 문화인들에게 자신의 문화를 포장하는 논리화, 문서화 기법을 배워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의목표
본 강의의 목표는 현 문화/예술 종사자들에게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문화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실무적 기법과 자신들의 문화상품을 문서와 언어로 포장할 수 있는 문화 커뮤니케이션 기법, 그리고 기업이 자사의 이미지 향상과 소비자와의 정체성을 줄이기 위한 문화마케팅노하우 등을 실무적 차원에서 터득하게 될 것이다.
강의방식
본 [문화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문화사업기획 및 문화마케팅 전략 실무과정] 과정은 풍부한 실무적 관점과 사례를 통해 수강생들과 강사간의 대화, 토론을 통해 진행되며 가시적인 성과로는 자신들의 문화상품과 전략을 직접 문서화, 발표화하여 무형의 문화를 유형의 문화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강의 마지막에는 수강생들이 직접 작성한 문화 비즈니스 문서를 강사가 일대일로 코칭하여 완벽한 문화 소개서, 문화 마케팅 기획서를 수강생 모두 확보하게 된다.
강의대상
- 현 문화/예술산업 종사자
- 현 문화/예술산업 종사자로써 문화/예술을 비즈니스 산업에 접목하고 싶은 자
- 기업의 문화기획/마케팅 담당자
- 현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 무형의 문화상품이 있지만 어떻게 이것을 유형화할 수 있는 가를 고민하는 문화/예술 창조자
- 문화예술산업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
- 극단, 문화예술기관의 담당 실무자
- 문화예술정책수립자
- 문화예술 교육기관 담당자
- 미래 문화/예술 기획자로 성장하고 싶은 대학생과 일반 관심자 등

수강생특전
본 프로그램을 신청하거나 종료한 수강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부여합니다.

1.모든 수강생들에게 과정 종료후 해당 과정 (무료)온라인VOD 1달 오픈
2. 문화코치(http://www.culturecoach.co.kr)을 통한 교육 후 인적교류확대
3. 총 10강 교육자료 무료제공
4. 교육 후, 우수 수강생에게는 문화코치(http://www.culturecoach.co.kr)에서 문화코치/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 부여
5. 80%이상출석, 50%이상 과제물 제출 시, 수료증 발급

강의세부내용
1강
Orientation / 문화 기획,마케팅의 전략적 이해

1) Orientation :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및 문화기획/마케팅 교류시간
2)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
3) 문화기획의 3단계 진보 (문화/예술기획과 마케팅의 허와 실)
4) 문화에 대한 비즈니스적&마케팅적 이해
5) 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기회의 발견
6) 문화 vs. 마케팅 (무엇이 우선인가?)
7) 문화기획/마케팅의 전략적 이해와 접근 프로세스
이정훈
2강
성공하는 문화사업 아이템과 문화마케팅의 컨셉도출을 위한 문화/예술분석 및 조사법

1) 문화사업아이템 발상법
2) 어떻게 우리 문화사업과 마케팅전략을 차별화할 것인가?:
- 우리 문화 상품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SISUN 전략
3) SISUN 5단계 접근프로세스 : 단계별 접근 프로세스
4) 문화 트리즈(Triz)를 통한 새로운 문화기회요소발견하기
- 문화 트리즈의 소개와 이용법 및 실습/과제
5) 문화 트렌드 통계조사법 :
- 문화 여론 컨텐츠 미디어(CMCM) 분석법을 통한 문화추이조사법
- CMCM분석법 소개 및 이용법 및 실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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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문화 커뮤니케이션 (문화소문내기)

1) 어떻게 문화상품을 알릴 것인가?
2) 우리기업문화(사내문화)만들기와 기업문화알리기
3) 문화커뮤니케이션(Culture Communication)기법
- 문화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파동 만들기
4) 문화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4가지 이야기(Telling)와 맥락만들기
5) 우리기업/제품/브랜드의 스토리메이킹 실습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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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문화 마케팅 전략 프로그램 구성법

1) 문화기획자 및 마케터를 위한 전략수립프로세스
2) 문화전략과 전술 프로세스
3) 문화펀딩유치/제휴전략의 실무적 기법의 이해와 적용
- 어떻게 하면 기업과 기관의 문화예술투자 및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가?
4) 기업의 정체성과 소비자의 이미지
5) 기업차원에서의 문화 마케팅 전략핵심
6) 문화마케팅활성화를 위한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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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문화마케팅 전략실행 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법
(과연 얼마정도의 문화마케팅 효과가 있었는가?)


1) 문화마케팅의 정성적 평가
2) 문화마케팅의 정량적 평가
- 언론데이터베이스 Text Mining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 평가법
- 언론에 비춰진 우리 기업의 문화마케팅 후 이미지 분석
(차트만들기 포함)
- 참여자들을 참여후기를 통한 문화마케팅 효과 정성/정량화 분석
(차트만들기 포함)
3) 문화마케팅 평가리포트 만들기
4) 평가후 프로그램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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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최신 문화기획 마케팅 사례분석

1) 최신 문화기획/마케팅 동향분석
2) 기존 상품의 새로운 문화적 해석을 통한 성공사례분석
3) 순수 예술/문화 접목을 통한 성공사례분석
4) 문화스토리텔링을 통한 성공사례분석
5) 성공/실패사례를 통한 시사점과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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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문화/예술 기획자, 마케터를 위한 전략적 비즈니스 문서 작성법

1) 문서를 통한 협상/설득 커뮤니케이션 실무
2)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문화기획/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3) 문화예술인을 위한 회사소개서 및 문화상품 소개서 작성법
4) 문화예술후원을 위한 문화기획/제안서 작성법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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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수강생 전원 문서작성 일대일 코칭

수강생 전원 일대일 회사소개서/문화상품소개서/기획,제안서
일대일 코칭 및 피드백
강신정
9강
수강생 전원 문서작성 일대일 코칭(part-2)

다른 전문 비즈니스 라이팅 강사를 통해 수강생 전원 일대일 회사소개서/문화상품소개서/기획,제안서 교차 일대일 코칭 및 피드백
이정훈
10강
문화예술인의 자기계발 관리법 및 발표/피드백

1) 문화예술인들의 비즈니스 감각 관리
2) Cultural Business Thinking
3) 회사/상품소개서 발표 및 발표력 일대일 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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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신청 및 자세히 보기

아래 URL를 클릭하시면 강의 신청 및 자세히 보기가 가능합니다.

http://www.planup.co.kr/academyPlanup/planning_framing/planning_framing_view.htm?idx_num=284&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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