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비즈니스를 위한 “배너광고”의 효용성에 대한 단상

웹비즈니스를 위한 “배너광고”의 효용성에 대한 단상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광고형식인 배너광고가 등장했다.
배너광고는 특정 사용자 계층을 타겟으로 하는 방식으로 이전과 비교하여 큰 효과를 얻게 되었고, 광고를 유치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사업자들도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배너광고는 인터넷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형태로서, 보통 웹 페이지 내의 특정 위치에 사각형 모양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배너광고가 인터넷 이용자의 시선을 잡기 위해서는 다른 디자인 요소나 다른 배너와 쉽게 구분될 수 있도록 차별화되어야 한다.

배너광고는 어떤 점이 좋은가

배너광고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이 가능
표현방법에 따라 문장형식으로 표현된 텍스트 배너, 고정된 여러장 그림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이미지배너, 플래쉬 애니메이션이나 멀티미디어를 상영하는 동영상으로 나눌 수 있다.

배너광고는 광고물의 수량만큼이나 내용을 자주 바꿀 수 있음
만약 일주일동안 배너를 게재한다면 각 요일에 맞게 콘텐츠로 교환이 가능하며, 특정 타겟이 있을 경우 서로 다른 배너를 게재할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이 있지만 반면에 단점도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단점은 짧은 시간 내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배너광고는 일주일이 지나면 거의 광고로서의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고정배너일 경우 일주일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용자가 반복적으로 경유하는 페이지의 경우에는 페이지뷰 기준의 광고를 두지 않는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기간이 긴 광고를 노출하는 경우에는 배너나 이벤트를 여러개 제작하여 일정기간 이상 동일한 배너가 노출되지 않도록 랜덤하게 배치하여야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배너광고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브랜딩을 위해
신상품이나 신설회사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경우로, 매출보다는 소비자의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에 일차 목적이 있다.

일반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사이트에서는 방문 자체가 사이트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정보나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는 것과 동시에 배너를 보고 방문 자체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회원 유치를 위해
회원을 유치하고, 유치한 회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수익에 기여하는 고객으로 전환하려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특정상품의 판매를 위해
특정상품 판매를 통해 사이트 방문과 구매를 동시에 유도하려는 경우도 사용된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배너광고는 고객들의 다양성과 효과의 증대를 위해 다양한 목적을 갖고 활용하게 된다.
향후에는 더욱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여러 형태의 광고 혼합이 효과를 증대시킬 것이다. 단, 너무 직접적인 매출발생을 드러내거나, 일률적인 회원가입과 같은 무작위적이고 직접적인 목적만으로 광고가 지속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떤 배너광고가 효과적일까

크기와의 상관관계
대체적으로 크기가 큰 배너는 클릭률이 높다. 일본 광고주 협회에서 조사한 배너 광고 효과에 대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면적이 일반 사이즈의 2배가 되면 클릭률은 1.6배, 3배일 경우에는 약 2.5배로 높았으며, 반대로 1/2일 경우에는 약 3/4배로 줄어든다는 결과가 나왔다.

위치와의 상관관계
배너의 노출효과가 가장 높은 곳은 페이지 상단이다. 일반적으로 유저의 시선은 왼쪽 상단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로 오른쪽과 하단으로 훑어 읽는 경향이 있으므로 페이지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는 것은 효과가 우수하다.
단, 광고 수입에 의존하는 사이트가 아니라면 배너를 시각적 우선순위가 높은 영역에 배치하는 것은 재고되어야 한다.

카피와의 상관관계
권유형 또는 의문형의 카피는 보는 이의 시선을 끌기 때문에 명사형으로 끝나는 카피보다 클릭율이 높다.
이 밖에도 실질적인 혜택을 강조하는 카피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색상과의 상관관계
일반적으로 밝은 색 배너의 클릭률이 높다. 특히 Blue, Green, Yellow가 효과적이고, 반면에 White, Red, Black은 효과가 떨어진다.
웹페이지의 색상과 견주어 보색이나 눈에 잘 띠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시선을 끈다.
형형색색으로 무분별하게 배치된 배너 광고는 웹사이트의 신뢰감을 떨어뜨린다는 것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애니메이션과의 상관관계
고정된 이미지보다 애니메이션이 사용된 배너광고의 클릭률이 약 25% 더 효과적이다.
동적인 것은 정적인 것보다 시선을 끌지만 무분별하게 움직임이 많은 것은 오히려 그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인터랙션과의 상관관계
인터넷 이용자의 마우스에 반응하는 배너광고는 흥미를 단번에 끌 수 있다. 흥미에만 그치지 않고 배너의 실질적인 메시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배너광고 게재시 주의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배너를 강조하면 전체 웹아이덴티티(Web Identity)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으며, 배너를 약화시키면 상대적으로 광고효과가 떨어져서 그에 따른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잃을 수 있다. 그러므로 배너의 강조는 사이트 목적에 따라 그 수위를 조절하여 디자인 컨셉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배너로 인한 시각적 이질감은 시선의 흐름을 방해한다. 하여 디자이너는 배너도 콘텐츠의 일부분으로 간주함으로써 전체적인 느낌에 흡수될 수 있도록 배너를 재작해야 하며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너를 우측이나 하단에 두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제작의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배너광고는 오프라인광고의 제작 기간과 비교해 기획에서 집행까지 걸리는 리드타임이 대체로 짧다는 점에서 그 이용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반응이 불과 1~2일 사이에 확보될 수 있어,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용가치가 매우 높다. 이러한 배너광고의 효용성을 더욱 살려 광고회사는 배너광고의 내용과 표현방법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고 개발해야 한다. 동시에 매체, 광고회사, 제작회사, 광고주가 협력해 배너광고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사전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하겠다.

작성 : 랭키닷컴 UI컨설턴트 이윤정 (원글 : http://www.rankey.com/marketing/custom_website.php?no=28)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