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호] 생각을 공유하라.

기획자.. 그 시작은 정말이지 힘든 것이다. 위의 곰처럼...

지난 컬럼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이란 것이 만만하다 느끼고 왔던 사람들은 채 5년을 넘기기전에 포기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기획이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기획자 자신에서부터 시작하게 된다. 즉 기획자 스스로가 만드는 상황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기획자로써 성공적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 정보의 독점현상

IT의 도래가 가장 크게 변한 것이 바로 정보의 홍수라 하겠다. 다양한 정보들이 폐쇄된 공간에서 이른바 자유의 날개를 달게 된 것이 바로 인터넷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지금의 우리가 얻을 수 없는 정보들을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폐쇄적인 세상에 살았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얻게 되는 과정에서 생긴 것이 바로 정보의 독점현상이다. 즉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면 그것을 공유자체를 풀고 폐쇄시키게 된다. 즉 자신만의 정보로 만든다. 이때 문제는 바로 다른 사람에게는 정보의 공유를 집요하게 요청하지만 자신의 정보는 오히려 그 반대로 강하게 폐쇄시키게 된다.

아마도 공각기동대의 마지막 대사가 위의 현상을 말해주지 않을까 한다.

네트워크(정보)를 지배하는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결국 이러한 것으로 지금의 기획자들도 정보의 독점현상이 점점 깊어지게 된다.

▶ 단절되는 정보흐름

결국 이러한 정보의 독점현상은 사람간 또는 기획자간 정보의 흐름을 단절시키게 된다. 즉 유용한 정보라 생각되는 것들을 서로 가지고 소유하고 공개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흘러야할 정보는 갇히게 되고 정체되고 사라지게 된다.

정보는 물과 같다. 이러한 정보가 단절되거나 갇히게 되면 결국 그 정보는 물과 같이 썩게된다. 즉 유용하다 생각한 정보지만 무분별하게 정보의 소유로 인한 단절로 정보가 지식으로 변하기 전에 없어져 버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의 단절현상이 바로 기획자 자신의 수명의 단축을 의미한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정보와 지식의 차이

자 그렇다면 왜 이러한 정보의 단절현상 또는 정보의 사라짐 현상이 기획자의 수명과 연결이 되는지 알아보자.

정보 즉 말그대로 Know라 할 수 있다. 즉 안다는 것이다. 좋은 글이나 내용이나 이런것들을 자신이 알게 되는 시점이 있는데 이때는 정보라 할 수 있다. 이 시점은 해당 내용이 좋은것이나 나름대로 자신이 판단하기에 중요하다 여길 수 있다.

그렇다면 지식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Knowledge이다. 즉 정보가 사람과 사람을 통해서 지식이 되는 것이다. 지식이란 바로 사람들의 생각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것이다 기획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라는 것은 바로 정보일 뿐이지 지식이 아닌 경우가 많다. 특히 요즘들어 트랜드를 알기 위해서는 그만큼 정보보다는 지식이 더더욱 필요하게 된다.

한 예를 들어보자.

- Web 2.0을 아는가..

- RIA를 아는가..

- Ajax를 아는가..

- Flex를 아는가..

위의 것들은 무엇인가. 바로 정보이다. 요즘 가장 많은 대화중에 논의되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정보일 뿐이지 지식이 되지 않는다. 즉 지식이란 써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하는데 이런 것은 단순한 정보일 뿐인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적용가능한 지식으로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이 같이 녹아 들어가야 하는데 사람들이 그 흐름을 단절시키는 것이다. 즉 기획자 자신의 정보를 서로간에 공유하면 바로 정보가 지식으로 변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 정보를 지식으로

정보를 지식으로 바꾸는 작업은 어쩌면 어려운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만큼 사람들의 의견과 다양한 생각들이 모여서 같이 어울릴 때 지식으로 바꿀 수 있다.

일단 정보를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썩어 없어져 버리는 현재의 단절상태를 풀어야 한다. 즉 소유를 하지 말고 공유를 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으로 중요하니깐 남들이 이것을 사용해서 자신을 뛰어 넘으면 어떻게 하나하는 두려움이 존재할지도 모른다.

이런 맘이 지속된다면 결국 정보는 지식으로 가지 못하고 계속해서 썩어서 세상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지식을 얻기 위해서 정보를 희생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일부 기획자들은 정보를 마치 지식인양 알고서 그것을 자신만의 지식으로 믿는 우를 범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런 기획자들이 바로 수명이 단축되는 것이다. 바로 자신이 자신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우를 범하고 있지만 그것이 원인인지는 모르는 것이 바로 현실이다. 지식이 부족한 기획자가 과연 세상에 오래 남을 수 있을까. 바로 이것이 기획자의 수명단축의 원인인 것이다.

▶ 생각을 공유하라!!

기획자에게는 자신의 생각이 중요하고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 즉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화된 서비스, 제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것이 바로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공유된다면 성공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기획자들의 정보단절이 지속되고 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생각의 전환이 바로 시작되어야 한다. 좋은 정보라 생각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세상이란 다양한 길이 있는데 좋은 길을 찾아가는 여행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도 한장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인데 일부는 그 지도만을 믿고 떠나고 일부는 사람들과 같이 지도에 대해서 의논하고 여행을 의논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자 그렇다면 그 지도가 오래되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 지도가 얼마나 변했을지 모를것이다. 그렇다면 그 지도가 얼마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때는 지도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들 것이다.

바로 이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오래되었다면 얼마나 현실적인 부분이 결여되어 있는지 그리고 얼마되지 않았다면 과연 신뢰성이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만약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인가!!

정보를 공유하는게 한편으로는 자신이 손해를 보는듯 싶지만 결국 정보의 공유가 사람간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그 정보가 돌고돌아 자신에게 지식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마치 정보의 공유는 부메랑과 같아서 돌아오지만 정보가 아닌 지식으로 돌아오게 된다. 결국 그 지식으로 자신에게 지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문제는 공유를 했지만 돌아오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있다. 사실 맞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정보의 하이에나와 같이 남의 정보만을 얻으려할 뿐 자신의 정보를 얻으려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자신이 정보공유를 하게되면 정보를 잃게될지 몰라도 자신은 인맥을 얻게된다. 또한 이러한 인맥을 얻게되는 것은 바로 정보의 공유를 얻게되고 이러한 정보의 공유를 얻게될 때 유용한 지식의 숲을 만나게되는 것이다.

공유를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공유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있다. 즉 자신과 같이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자신만의 지식생성의 창고가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이다.

이제 자신의 기획 수명을 늘리자.

정보의 공유를 두려워말자. 공유를 두려워 하기보다는 자신이 기획을 할 때 떠오르지 않는 아이디어에 대한 두려움을 더 느끼자. 정보라 생각하지만 그것이 올바른 정보인지 모르고 써먹는다면 결국 실패의 연속이 될것이고 그 덕분에 수명은 더 단축될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 생각을 통해서 사람들의 의견이 공유되고 그 의견들이 모이면서 자신의 생각도 정보에서 지식으로 성장시키자. 그리고 그러한 정보에서 지식으로 성장은 기획자 자신의 질적인 성장을 가져온다는 것을 잊지 말자.

어느 순간 어느 때 어느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기획자가 되길 원한다면 다양한 정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그 난관을 헤쳐나가 보자.

자신의 기획을 한탄하지 말고 경력이 얼마가 되었든 모르는 것이나 자신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사람들과 공유하자. 이러한 공유를 습관화 하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게 될 것이다.

기획자가 상황에 따라서 여유가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기획의 성공률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성공률이 높다는 것은 바로 자신의 기획력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어 오랫동안 유지 가능한 기획자가 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다이아몬드도 여러 사람을 거칠 때 값어치가 나가는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련되거나 깍아지지 않은 정보들은 사람들을 통해서 다듬어 나가자. 그리고 만약 공유된 정보로 다른사람이 성공한다면 그 사람의 복이라 생각하자.

자신이 능력이 없어서 이룰 수 없다면 그것을 남에게 줘도 무방하다. 오히려 자신이 못하기에 남에게 주지 않고 폐기처분 한다면 반대로 그 어떤 사람도 자신에게 좋은 정보를 주지 않을 것이다. 똑같은 생각으로

좋은 정보로 성공한 사람은 그 정보를 준 사람에게 다른 좋은 정보를 주고 그 정보가 자신에게 맞는 정보가 있다면 자신이 그 정보를 가지고 성공하면 되는 것이다.

항상 노력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사람에게는 수명은 영원할 것이다. 단명하는 기획자가 아닌 오래토록 장수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오늘부터 자신을 남들에게 공개하라!!!

기획자가 중심이 되고 기획자를 통한 IT의 성장을 꿈꾸며

다운로드
nature_14(5661).jpg (0B)

의견 2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