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1, 기획이란?

웹기획에 입문해서 1~2년 이상 지났다면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 일 수 있으니 초보자라면 많이 참조하시고 경력자라면 "다 아는거 아냐? 당연한거 아냐?"라고 딴지 한번 걸으시고 복습하시면 좋을것 같다.

웹기획이라는 단어 자체에 대해 다시 풀어보겠다. 웹+기획= "비즈니스 기획을 하는데 있어 웹을 도구로 사용한다." 그러나 잘못생각하면 "웹사이트를 만드는것이 목적이고 비즈니스를 접합한다" 라는 잘못된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목적과 수단이 바뀌어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해서 수단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도구와 Tool을 어떻게 어느정도 적절한시기에 적절하게 사용하느냐도 웹기획자의 주된 임무이다. 물론 대형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매니저(PM)이 존재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는 웹기획자가 PM의 역할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프로젝트 관리, 리더십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할것이다.

# 기획이라는 말에 대해 정리해 보자

어떤 특정 과제 및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과제의 완수 또는 그 문제해결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대상물들에 대하여 일정기간 동안 벌어질 수 있는 주요사항을 파악하고 미리 예측하여
일정의도에 따라 목표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사고과정 및 행동 양식
또는 사고과정 및 행동양식을 개념화 하는 것
그 개념화에 따른 실행과 실행 후 평가 까지 이상의 총체적 과정을 기획’이라 부른다.

과제의 문제파악 -> 과제 및 문제분석 -> 목표설정 -> 해결방안 -> 실행 계획수립 -> 실행 ->평가

위의 내용 잘 기억해 두자!!

기획의 사전적의미 (네이버)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계획(plan)은 기 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하며, 사업계획(program)과, 단위사업계획(project)은 계획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내가봐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아래처럼 이해하자.

기획의 범위는

"아이디어를 생성해내고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과정과 결과이다." (하우석 100억짜리 기획력 참조)

"그렇다면 기획을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획을 잘 하는것은 아래처럼 분석해 볼 수가 있다.

1. 아이디어 생성을 잘한다 또는 잘 하도록 팀을 이끈다.

2. 아이디어가 제대로 일관성있게 잘 실행되도록 한다. 또는 하도록 팀을 이끈다.

3. 실행된 결과가 최상의 결과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수정하며 컨트롤 한다.

#아이디어 생성을 잘하는 법

제발, 일상적으로 회의하는 것을 가지고 "브레인 스토밍" 한다고 이야기 하지 말자 그건 브레인 스토밍이 아니다. 브레인 스토밍은 무비판적 시각에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하는 방법이므로 "비판"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우리의 회의실은 "비판"의 천국이다.

"말을 못하게 만든다." 그러니 다들 입다물고 조용히 있는다.

"조용히 중간이나 가자~ 란 분위기로 만들지는 말자"

브레인 스토밍의 정의 및 방법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원리는,
① 한 사람보다 다수인 쪽이 제기되는 아이디어가 많다.
② 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③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으면 많아진다.
등의 원칙에서 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그에 대한 비판을 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나가도록 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종의 자유연상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회의에는 리더를 두고, 구성원수는 10명 내외를 한도로 한다.

1939년에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A.F.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1953)로 널리 소개되었다.

브레인스토밍 결과를 가지고 정리하는 KJ법

문화인류학자인 가와키타 지로가 고안해낸 방법으로, 일종의 귀납적 사고법이다. KJ법은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을 때 현상이나 문제점을 정리하여 종합해 나가는 것으로, 그 진행방법은 5단계로 나뉘어 진다.

1단계 : 카드의 작성

다양한 아이디어 및 의견을 조그만 카드에 적어 나간다

2단계 : 카드의 그룹 분류

모든 카드를 대충

다운로드
의견 2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