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2, 웹기획! 뭘 해야 하지?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2, 웹기획! 뭘 해야 하지?

두번째로 쓰는 웹기획 이해하기 강좌(허접한) 이다. 이미 눈치를 채신분들은 채셨겠지만 뻔한이야기 하고 있다는 말을 하실지 모른다. (그말에 너무나 공감;;) 그러나 너무 뻔한이야기들을 평소에 놓쳐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관계로 그대로 진행 하도록 하겠다.

웹에전시의 기획자 분들이나 포탈에 계신 분들은 저랑 생각이 좀 다를 수도 있음을 양해를 구한다. 그렇지만 Priority(우선순위)가 다를 뿐 기본적인 사항들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 웹기획자를 비유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한다면

우리는 배를 만들어 목적지까지 고객들을 안전하게 태워줄 의무가 있다. 웹 프로그래머는 배의 엔진을 만들고 뼈대를 만들고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들을 개발한다. 또는 기존에 만들어져있던 기계들을 수리하고 더 빠르고 안전하게 갈수 있도록 조정한다. 배의 목적이 안전하고 빠르게 가는것뿐 아니라 심미적으로 안정감을 갖을 수있도록 디자인하며 즐길수 있도록 조정하고 인테리어를 설계한다.


그렇다면 웹기획자는 무엇을하는가? 목적지 까지 안전하고 빠르고 즐기면서 갈수 있도록 설계를 지도하며 디자인을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목적을 명확히하고 목적에 맞도록 배만드는 작업을 조율한다.

예를 들어 유람선이라면, 웹디자이너의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어 충분히 즐기고 편안히 여행할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섬까지 이동을 위한 조그만 배라면 안전과 빠르기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보다는 웹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둘 것이다. 또 군함이라면 함포와 역동적인 배의 회전, 속력, 레이더같은 기술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쓸지도 모른다.

이렇듯 전체적인 사항을 목적에 맞게 조율하고 상사로 부터 왜 이렇게 설계해야 하는지 동의를 얻어내며 고객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야 하는것이다. 물론 설계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최종적으로 만드는 과정과 고객이 목적지 까지 안전하게 이동할때까지 모든 부분을 컨트롤해야하며 그것을 지켜보아야 한다. 이것이 기획자의 임무이다.(간단하게 이야기 하려 했는데 길어졌다..,)

'위 글을 읽고 자칫 기획자가 권위적인 관리자'로 보일것 같아 한마디 하려고 한다. 일반적인 관리자가 하는 일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인다 말할 것이다. 그러나 상사가 아닌 입장, 수평적 조직에서 에서 위와 같은 사항들을 제대로 이끄는 일은 정말 쉬운일이 아니다. 상사가 아님에도 위와같은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면 "리더십"은 별도로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웹기획자의 길은 멀고 힘든것인가?!!!

#웹기획이란?

조직의 비젼을 이루기위해 웹사이트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 컨텐츠 기획 및 전략

- 커뮤니티 기획 및 전략

- IA 기획 및 전략

- 마케팅 기획 및 전략

- 운영 기획 및 전략

- 휴먼 네트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