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온라인 커뮤니티 Top 10 트렌드

최근 전문 커뮤니티 컨설팅 업체인 Forum One Communications의 회장인 Jim Cashel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Top 10 트렌드를 발표했다. 현장에서 실제 수많은 커뮤니티 구축 컨설팅을 진행하고 시장을 거시적으로 관찰해온 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전문가가 Top 10 트렌드로 꼽은 것은 무엇일까? 다양한 사례가 언급되어 있는 이 흥미로운 발표를 소개한다.

우선 나쁜 소식
수많은 유저들이 모여 중요한, 혹은 사소한 여러가지 일들에 대해 토론하는 집회 장소라는 의미의 전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는 더이상 경제적인 측면에서 의미를 갖지 못한다. 이것은 광고, 정액제, 전자 상거래와 결합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유저가 만든 컨텐츠는 그 내용을 통제하기 어렵다. 그런 페이지에 광고주는 광고하기를 꺼려할 것이다. 게다가 유저는 컨텐츠나 트랜잭션 파트에서보다는 커뮤니티 파트에서 훨씬 더 적게 광고에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액제의 한계는 유저가 단순히 대화를 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우리는 스포츠 경기를 보기 위해 돈을 낸다. 그리고 경기를 보면서 친구와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대화를 하기 위한 멋진 장소에 들어가기 위해 돈을 내지는 않는다.

니치를 파고드는 전망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트렌드는?

1.검색 커뮤니티
Classmates.com의 CEO Michael Schutzler는 매년 수익율이 3천만 달러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데이트 커뮤니티인 Match.com이나 전문 구인구직 검색 사이트인 Monster.com(도 연 수천만 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다. 이 커뮤니티의 공통점은 모두 '검색' 사이트라는 점이다. 사람들은 단순한 채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을 한다. (동창, 데이트 상대, 직업). 그리고, 사람들은 검색을 하기 위해서라면 돈을 낸다. 또한 이런 검색 커뮤니티는 강력한 네트워크 영향력을 행사한다. 즉, 더 커질 수록 그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는 것이다.

2.상거래 커뮤니티
검색 커뮤니티와 비슷한 것이 상거래 커뮤니티이다. 대표적인 eBay의 경우 연간 6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다. 성공적인 경매 사이트 외에도, exp.com이나 keen.com과 같이 상거래 커뮤니티에 기반해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매우 전망있는 수익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3.교육 커뮤니티
온라인 교육이 붐을 이루고 있다. 이 분야의 리더인 SmartForce.com의 수익은 연간 수천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성공적인 온라인 대학이라 할 수 있는 University of Phoenix의 경우도 수천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e-learning (온라인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고,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

4.예정된 이벤트 커뮤니티(Scheduled Events Communities)
각종 컨퍼런스, 연간 모임, 업무 관련 회의 등 기업은 점점 더 온라인에서 더 많은 모임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여행 경비나 각종 부대 경비를 절감하고, 여기에 소요되었던 자금을 온라인 호스팅을 제공하는 업체로 돌아가는 것이다. 온라인 이벤트 회사인 Webex.com 또한 연간 5천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자랑한다.

5.정액제 기반의 커뮤니티
대부분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정액제 수입을 창출하려고 힘겹게 애쓰고 있는 반면, 몇몇 대형 사이트들은 매우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ezboard.com 은 아마도 가장 큰 독립 온라인 커뮤니티 일 것이다. (월 1천만 유니크 방문자/ 5억 페이지뷰) 이 사이트의 정액제 수익은 월 몇 십만 달러 수준이며 계속해서 늘고 있다. Salon.com 등과 같은 사이트들도 초기적인 단계의 성공을 발표했지만,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6.커뮤니티 컨설팅 회사
컨설팅은 아마도 온라인 커뮤니티 업계의 가장 활기없는 분야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이 분야도 실지로 수익을 내고 있다. Participate.com은 작년도에 8백만 달러, 2001년 1/4분기에 3백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발표했다. Forum One Communicatons도 컨설팅 수익에 기반하여 지난 4년간 꾸준한 수익의 향상을 기록하고 있다.

7.이메일 기반의 커뮤니티
이메일은 여전히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이 이메일의 강력한 영향력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이메일을 가장 잘 활요한느 커뮤니티는 Yahoo Groups일 것이다. 여기서는 매 달 몇 천만의 유저가 몇 십억개의 이메일을 주고 받는다. 분명히 야후는 올해 안에 이 Yahoo Groups에서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방법을 고안할 것이다. 그리고 뒤이어 다른 많은 업체들도 이 이메일 커뮤니티의 영역에 뛰어들 것이다. 그것은 분명히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8.옹호단체(비영리) 커뮤니티(Advocacy Communities)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는 수익을 창출하려 하지 않는다. 대신 어떤 사상을 옹호하거나, 정치적 목적을 가지거나, 교육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영리 커뮤니티는 빠르게 정교화되고 있다. 특별히 그러한 니드에 맞게 디자인된 새롭고 강력한 툴들이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Grassroots Enterprise 은 오직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 툴들만 제공하는 것이 촛점을 맞춘다. Kintera.com은 비영리 단체가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혁신적인 방법들을 찾고 있다. 다른 회사들 또한 이런 비상업적인 단체들이 이런 분야에 쓰기 위해 꽤 많은 비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9.CRM 커뮤니티
기업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그램에 매년 수백억 달러를 쓰고 있다. 보다 세심한 온라인에서의 시도들은 게시판이나 Q&A 부분, 혹은 다른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과 관련이 되어 있다. CRM이 온라인 커뮤니티 회사에게 매우 중요한 사업적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PeopleLink이나 CenterWheel, Prospero와 같은 회사들은 매우 강력하게 이러한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 기업들이 돈을 낼 것이라는 명백한 증거는 없지만, 미래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10.M&A (기업간 합병/인수)
온라인 커뮤니티와 관련된 M&A는 거의 정지 상태에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잘 운영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인터넷 기업간의 M&A가 정상화됨에 따라, 커뮤니티 부분도 다시 부활될 것이다.

끝으로 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수많은 강력한 영역들이 있으며,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이 결합된다면 온라인 커뮤니티의 미래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결론내리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염두에 두고 자사의 커뮤니티 전략을 진단하거나, 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지켜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의 예측이 맞아주어서 온라인 커뮤니티 분야에 새로운 활기가 가득하게 되기를 희망한다.

웹컬럼니스트 : 정유진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