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Design (icon)

아이콘이란...


컴퓨터상에 표현하기 힘든 기능을 인간에게 간단히 이해 시키기 위해 컴퓨터의 기능과 그 기능을 연상할 수 있는 그림 기호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이 현재와 과거를 통해 학습하거나 경험했던 판단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도식화하는 이러한 연상방식은 기능과 연결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은유라는 방법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러한 은유의 객체들은 데이터일 수도 있고 처리 과정이 될 수도 있는데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과 파일들이 항상 명백한 그림 문자와 동의어를 가질 수 없는 것이 아이콘 인터페이스의 단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은유형태의 결점은 그것의 의미가 지나치게 확장되면 오히려 그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에서 보여지는 아이콘의 은유법은 PDA, 핸드폰 등에서 나타나는 표현의 방법이 조금 씩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은 표현의 영역과, 칼라의 제한, 그리고 활동 영역 제한 등 여러 가지이유가 있다.

먼저 일반 Window 화면의 경우 256색 칼라 외에 수십만 칼라와 3D 표현까지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오게 되었다. 전편에 디자인 원칙으로 제시 했던 일관성, 구상성, 간결성 이 외에 가독성과 심미성 등의 기능까지 항목으로 포함되고 있으며, 크기, 선의 굵기, 선밀도 등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

Status 가 갖는 아이콘의 은유적 의미는 현재의 방화벽 상태, 즉 파일의 이동, 에러 파일의 상태, 구성원간의 작업내용, 침입상태 등 현재 해당 시스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에 관한 은유적 표현이 모니터와 현재 진행중인 그래프 형식의 표현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두 번째 Policy 아이콘은 컴퓨터와 컴퓨터간 사용자와 사용자간 방화벽의 환경을 설정해주는 환경설정 기능을 갖고 있다. 설정과 Edit 하는 기능에 있어 기어의 기의는 사용자의 판단과 의도에 오류를 최소화 하고있다.

Log의 의미는 현재 모든 입 출입 상태, 파일의 이동상태 등의 내용을 자세한 로그파일 형식으로 모니터링 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관찰하고 탐색하는 의미로 돋보기라는 기표를 사용하고 있다.

Statistics 의 경우 간단한 막대그래프를 사용함으로써 통계 및 분석의 의미표현을 돕고있다.

이렇게 아이콘과 Text를 구별하여 비교 한다거나, 전체 시스템과의 연결관계에서 아이콘을 연구해보면 시각적인 면이 고려된 아이콘은 대부분 쉽게 이해가 되지만 지각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결과를 낳고, 아이콘과 텍스트가 수행도면에서는 크게 변화는 없으나 실수율 면에서는 둘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최상의 정확도가 기록되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의 다양성을 고려해서 제작해야 한다. 사용자의 차이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설계는 크게 달라진다. 즉, 사용자의 능력이나 시스템에 대한 지식에 따라 설계가 달라진다.

프로그램 그룹의 다양성을 고려해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표준화를 고려하여 작업한다.

가시적으로도 개념적으로 명확한 아이콘을 설계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용어나 그림으로 구체적이고 친근감 있게 설계해야 한다.

기능을 담는 의미의 요소가 지나치게 상세하게 표현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기능에 의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표현이 너무 많이 표현이 된다면 사용자의 지각 처리 능력을 방해하며 더 많은 부하를 줄 수 있다.

드로잉에 있어서 기초적인 형태를 뚜렷하고 명확하게 제작 되어야 하며, 아이콘의 위치나 선택에 있어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핸드폰 및 PDA 아이콘의 경우 위와는 조금 다른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시켜야 한다.
모바일 숙련자에게는 단축아이콘과 같은 단축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즉, 화살표나 버튼의 이동으로 선택되는 아이콘의 선택과는 달리 숫자나 특정기호, 또는 특정아이콘으로 게임처럼 사용될 수 있는 아이콘을 제공해야 한다.

아이콘은 매우 잘 알려진 표준 외에는 의미가 모호할 수 있으므로 window 화면과는 달리 더욱 절제된 은유법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지정된 장소에 텍스트를 표시하여 그 의미를 도와야 한다.

칼라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찾는 정보가 흩어져 있거나 동일정보간에 사용자가 파악하기 유리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용해야 한다.

에니메이션 아이콘의 경우 주의가 산만할 수 있으므로 텍스트를 읽거나 수행작업이 있는 경우에는 같은 화면에 표시하지 않는다.

PDA 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인데 선을 표현할 때 90, 45, 36, 27, 18, 9, 0의 기울기로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원형을 표현할 때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인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국내 PDA에 사용되는 흑백 아이콘의 예시이다.

공통된 사각형의 표준화 작업 위에 각각의 아이콘을 배열하여, 사용성을 높이며, 아울러 텍스트를 사용하여 그 의미를 도와주고 있다.

해외 Omnisky 의 PDA에 사용되는 아이콘의 예시이다.

이 아이콘의 경우 3D 적 공간감으로 아이콘을 더욱 친근감 있게 표현하였다. 위에서 아이콘은 시각적 전달효과가 텍스트 보다 뛰어나긴 하지만 내용의 정확한 전달을 하는 언어보다는 부족하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디자인 작업 시 아이콘의 한계를 뛰어넘은 무리한 표현은 금지 되어야 한다.

시대, 문화에 따라 아이콘의 기술적 제약사항도 적어지고 있고, 그 범위 또한 넓어지고 있다. 다변화 되는 시스템들 사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아이콘 시스템을 적용 시키기 위해서는 의미이해가 쉽고, 배우기 쉬우며, 선택하기 쉬운 작업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태그
다운로드
20020619_3.jpg (0B)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