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지식공유
Social Commerce 유형 (Social Shopping) Social Commerce 유형 (Social Shopping)   2 필승  
웹기획 얼마전에 모바일 커머스 및 소셜 커머스 관련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나름, 소셜 커머스 부문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갔었는데... 해외 소셜네트워크 기반의 공동구매 서비스인 그룹온(Groupon) 벤치마킹 사이트만 주구장창 소개를 하..
1) 웹기획의 기본 - 웹기획자는 누구인가 1) 웹기획의 기본 - 웹기획자는 누구인가   2 필승  
웹기획 웹기획 강좌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웹기획이 무엇이고, 웹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전에 웹기획 카페에서 외국에도 웹기획자가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 적이 있었다. 그 논의를 보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사람들이 웹기획자의 역할에 대해서 얼마나 혼..
2) 웹기획의 기본 -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조직 형태와 역할 2) 웹기획의 기본 -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조직 형태와 역할   2 필승  
웹기획 두번째 강좌는 웹과 관련한 조직 형태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미 다양한 조직 경험을 가지신 분들 보다는 처음 기획을 시작하시거나 한 회사에 계속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설명을 하다보니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있는데, 이해가 어려우면 대략..
3) 웹기획의 기본 - 조직 규모에 따른 웹기획자의 역할 3) 웹기획의 기본 - 조직 규모에 따른 웹기획자의 역할   2 필승  
웹기획 세번째 강좌는 조직 규모에 따른 기획자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가끔 세미나에 가서 주요 포탈 팀장님들이 하는 강의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모두들 멋있고 좋은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만, 막상 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거의 없었던 경험을 누구나 해..
4) 사용자 행동 방식 - 사용자는 광고를 피하고 싶어한다. Q 4) 사용자 행동 방식 - 사용자는 광고를 피하고 싶어한다. Q   2 필승  
UI/UX/디자인 네번째 강좌부터 사용자의 행동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원래는 웹기획 관련되는 기본 이론들을 소개할 예정이었지만, 좀 더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을 먼저 선보이겠습니다. 이번부터 몇개의 강좌는 퀴즈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번 생각해보시고 댓글..
5) 사용자 행동 방식 - 사용자는 광고를 피하고 싶어한다. A 5) 사용자 행동 방식 - 사용자는 광고를 피하고 싶어한다. A   2 필승  
UI/UX/디자인 지난 강좌에서 보여드린 광고 화면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나요? 사용자들이 광고가 들어간 페이지를 어떻게 보는지 이번 강좌에서 공개됩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실제로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아보는 퀴즈가 있습니다. 관심있게 참여해 주세요~ [오래가는 웹기획 &a..
6) 사용자 행동 방식 -[퀴즈] 사용자는 광고처럼 보이는 것을 무시한다 6) 사용자 행동 방식 -[퀴즈] 사용자는 광고처럼 보이는 것을 무시한다   2 필승  
UI/UX/디자인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광고를 싫어하고, 광고만 피해서 콘텐트를 본다는 사실을 소개했습니다.그러면, 정말 광고만 아니면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요?거기에 대한 답이 이번 강좌입니다. 우선 퀴즈가 나갑니다. [오래가는 웹기획 & UX 디자인] 6) 사용..
7) 사용자 행동 방식 - F자 형태의 웹 콘텐트 읽기 패턴 7) 사용자 행동 방식 - F자 형태의 웹 콘텐트 읽기 패턴   2 필승  
UI/UX/디자인 이번 강좌에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정리중에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Jakob Nielsen의 F자형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콘텐트를 읽는지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사이트 내용을 구성할 때는 언제나 이 패턴에 유의하면서 화면 설..
8) 사용자 행동 방식 - 평균 사용자의 행동 8) 사용자 행동 방식 - 평균 사용자의 행동   2 필승  
UI/UX/디자인 이번 강좌에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대해서 Jakob Nielsen이 자신의 책에서 정리한 내용을 인용해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수치적으로 조사한 값들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이 조사들은 실제 다양한 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닐슨이 만든 것들이긴 하지만, 다른 조..
9)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 방법론 9)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 설계 방법론   2 필승  
UI/UX/디자인 이 분야는 아주 다양한 방법론들이 있고, 정확히 체계를 잡기도 힘든 분야라 정리하는데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큰 틀에서의 소개를 먼저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몇가지 방법론을 소개할까 합니다.그리고 이론적인 설명만 하면 실제 적용이 어려울 수 ..
11)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 주요 조사 방법론 비교 11)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 주요 조사 방법론 비교   2 필승  
UI/UX/디자인 지난 강좌에 이어 사용자 조사 방법론에 대한 설명이 계속 됩니다. 이번에는 가장 많이 쓰이고 인기 있는 조사 방법론들의 특징을 하나씩 비교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다음 강좌 부터는 가장 인기있는 몇가지 조사 방법론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
12) UX(사용자 경험) 설계 - 사용자 설문 조사(User Survey) 12) UX(사용자 경험) 설계 - 사용자 설문 조사(User Survey)   2 필승  
UI/UX/디자인 이번 강좌부터는 지난번 예고해 드린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UX(사용자 경험) 설계 방법론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설명드릴 내용은 누구나 몇 번은 해봤을 것 같은 설문 조사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설문조사 기법과 온라인 설문조사의 특징에 대해서 ..
13) UX(사용자 경험) 설계 - 카드소팅(Card Sorting) 13) UX(사용자 경험) 설계 - 카드소팅(Card Sorting)   2 필승  
UI/UX/디자인 이전 강좌에서는 가장 익숙한 설문조사 방법을 소개했습니다.이번에는 비교적 조사 진행이 쉽고 효과가 좋은 카드 소팅에 대해서 소개 하겠습니다. 카드 소팅은 조사 대상자들이 어떤 식으로 조사 주제에 대해서 생각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후 강좌..
14) UX(사용자 경험) 설계 - 친화도 다이어그램 14) UX(사용자 경험) 설계 - 친화도 다이어그램   2 필승  
UI/UX/디자인 이번 강좌에서 말씀드릴 내용은 친화도 다이어그램입니다.이 방법은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며, 특별히 이런 어려운 방법론 이름을 대지 않더라도 아이디어를 그룹화할 때 한번쯤 비슷하게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먼저 소개한 카..
15) 사용자 조사 툴 - 카드소팅 툴(Card Sorting Tools) 15) 사용자 조사 툴 - 카드소팅 툴(Card Sorting Tools)   2 필승  
웹기획 이전 강좌에서는 카드 소팅과 설문 조사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하지만 실제 카드소팅과 설문 조사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데, 간단하게 이런 사용자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툴들을 두 번에 걸쳐서 소개합니다. UX 방법론을 진행하..
UX(User Experience) 란? UX 디자인 관련 다이어그램 Best 14 UX(User Experience) 란? UX 디자인 관련 다이어그램 Best 14   2 필승  
UI/UX/디자인 UX 디자인이란 무엇인가?그것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낼 수 없을까?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온 인터넷을 뒤져서 마음에 드는 다이어그램들을 골랐다. 10~20개의 다이어그램을 찾아냈지만 실제로 많이 인용이 되는 것들은 제한적이었고, 그나마 마음에 드는 것들을 정리하..
16) 사용자 조사 툴 - 설문 조사 툴(User Survey Tools) 16) 사용자 조사 툴 - 설문 조사 툴(User Survey Tools)   2 필승  
웹기획 이전 강좌에서는 카드 소팅 툴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이번 강좌는 온라인 설문조사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 책에는 더 많은 사용자 조사 툴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출간될 책을 참고해 주세요...
18) 웹기획 기본 이론 -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9가지 역할 18) 웹기획 기본 이론 -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9가지 역할   2 필승  
웹기획 이번에는 성공적으로 웹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9가지 역할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그림은 Jesse James Garrett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개한 다이어그램인데, 이전에 소개한 사용자 경험(UX)의 5가지 계층 다이어그램보다는 덜 알려진 다이어그램입니다..
프리젠테이션디자인가이드 자료입니다 프리젠테이션디자인가이드 자료입니다   2 1 오픈보이  
기획역량 프리젠테이션 디자인 가이드1. 프리젠테이션의 기본개요2. 디자인의 준비3. 유형별 디자인참조-유형별 디자인 샘플
한국투자신탁 CRM 한국투자신탁 CRM   2 라이프굿  
CRM 고객의 숨소리까지 느낀다. 한국투자신탁의 드림스는 고객의 반응을 민감하게 감지하고 이를 영업환경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전개될 e비즈니스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BC 카드의 Datamining의 사용 예 BC 카드의 Datamining의 사용 예   2 라이프굿  
CRM 1. BC카드 - 비지니스 패턴 파악 신용카드회사의 골치거리중 하나가 남의 카드를 훔치거나 주워서 몰래 사용하는 경우다. BC카드사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솔루션을 도입함 예를 들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패턴이 평소 사용하는 특성에서..
아침 일찍 출근해서 하는일들... 아침 일찍 출근해서 하는일들...   2 오픈보이  
기획역량 지금은 회사를 그만 두고 4일째 쉬고 있지만... 습관이란건 무서운지.. 아무리 피곤해도 술에 취해 떡이 되도.. 어김없이 5시 30-40분이면 눈이 떠지는... 무서운 습관의 학습화로 생체 시간이 바뀌는 공포스러운 체험을 하고 있죠... 물론 0.5%내외로..
autoexe.bat와 config.sys autoexe.bat와 config.sys   2 오픈보이  
기획역량 autoexe.bat와 config.sys...제 나이또래 되시는 분들은...DOS란 운영체제를 아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91년도부터 컴퓨터를 만지작 거렸으니...16년 동안이나 이 골치덩어리 컴퓨터를 만지면서 밥은 먹고살지만...가끔은...컴퓨터가 없으면 일이나 제대..
네이버에 메인을 웹표준으로 레이아웃 잡기 네이버에 메인을 웹표준으로 레이아웃 잡기   2 1 미얌토오츠  
HTML/퍼블리싱 우선은 . 박스들의 나열되는 .. 박스에 속성을 먼저 알아보겟습니다 =======inline 속성=============== 1>position:relative= 상대박스(밑으로 떨어지는 속성) =======block속성=============== 2>floa..
웹기획의 영웅 딜레마 극복하기 웹기획의 영웅 딜레마 극복하기   2 필승  
웹기획 본글은 강팀장의 WEB E.Y.G(이야기)에서 발췌되었습니다. http://ebizstory.com/eyg/category/웹기획이야기/팀구성 "웹 기획자"는 "웹 서비스 기획자"가 아니다. 고의적인 구분일 수 있지만 "웹 기획자"는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UI..
[김광일의 릴레이 인터뷰] 이광석 인크루트 사장 [김광일의 릴레이 인터뷰] 이광석 인크루트 사장   2 1 필승  
안녕하세요. 김광일의 릴레이인터뷰 코너입니다. 유비마케팅 김태윤 사장의 3전4기 사업이야기는 어떻게 보셨는지요.무릇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성공한다는 자기체면속에 앞만 보고 달리는 승부근성을 가질때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준 인터뷰였습니다.김태윤 ..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자.. 그 시작은 정말이지 힘든 것이다. 위의 곰처럼... 지난 컬럼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이란 것이 만만하다 느끼고 왔던 사람들은 채 5년을 넘기기전에 포기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기획이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기획자 자신..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늘도 기획자 구인에 대한 요청이 들어 왔다. 어디 좋은 기획자 없는지 있다면 추천좀 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이번달만 벌써 4곳에서 이런 이야기를 계속 듣게 된다. 공통적인 내용은 쓸만한 기획자가 없다는 말과 초급조차 기획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
기획의 4요소 분석 - 1. 요구분석 기획의 4요소 분석 - 1. 요구분석   2 1 냉정과 열정사이  
요구 분석 가끔 모임에 나가면 가장 많은 질문중에 이 질문이 많이 나온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정말 이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 설전이 펼쳐지는데 그 속에서 나오는 말들은 자신의 Base에 근거한 말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제..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자.. 그 시작은 정말이지 힘든 것이다. 위의 곰처럼... 지난 컬럼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이란 것이 만만하다 느끼고 왔던 사람들은 채 5년을 넘기기전에 포기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기획이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기획자 자신..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늘도 기획자 구인에 대한 요청이 들어 왔다. 어디 좋은 기획자 없는지 있다면 추천좀 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이번달만 벌써 4곳에서 이런 이야기를 계속 듣게 된다. 공통적인 내용은 쓸만한 기획자가 없다는 말과 초급조차 기획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
감사하라 - 1. 꿈을 그려주는 디자이너에게… 감사하라 - 1. 꿈을 그려주는 디자이너에게…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이라는 것.. 그것은 가상의 공간에 현실적인 무언가를 만드는 작업이다. 이런 작업은 어디까지나 구상이지 현실이 아닌 그 상태가 바로 기획이다. 우리는 그런 기획을 하고 그것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엄청난 노력을 쏟아 붓는다. 하지만 그 기획을 할 때 우리가 간과..
Input에 집중하라 Input에 집중하라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IT일을 하면서 수많은 Output을 내어 놓게 된다. 필자도 10년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참으로 많고 다양한 Output을 만든 것이 생각난다. 가끔 예전의 Output을 보면서 너무 잘 만들어서 내가 만들었나 하는 것도 있는 반면, 창피할 정도의 문서도 있..
바보조직, 천재조직 바보조직, 천재조직   2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하나의 프로젝트 또는 회사에는 반드시 조직이 존재한다. 조직이 만들어지고 그 조직은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조직은 리더 또는 팀원들로 인해서 어떤 조직은 바보조직으로 어떤 조직은 천재조직으로 변하게 된다. 어떤 이유로 이런..
기획의 4요소 분석 - 6. 내부자원 분석 그리고... 기획의 4요소 분석 - 6. 내부자원 분석 그리고...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6. 내부자원 분석 이러한 분석을 하면 결국 어떠한 인력이 어느정도 필요한지에 대해서 대략적 사항이 파악되게 된다. 즉 이것을 하기 위한 인력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할 시점이다. 다음과 같이 인력구성에 대한 분석을 해야한다. - 내부 인..
[22호] 기회의 4요소 분석 - 결론 [22호] 기회의 4요소 분석 - 결론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참으로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다. 개인적인 여러 신상의 변화로 인해서 이렇게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많은 양해 바랍니다. 이제까지 기획의 분석단계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그런데 왜 이토록 분석에 많은 페이퍼를 투입하여 소개하였을까!! 이미 언..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자.. 그 시작은 정말이지 힘든 것이다. 위의 곰처럼... 지난 컬럼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이란 것이 만만하다 느끼고 왔던 사람들은 채 5년을 넘기기전에 포기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기획이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기획자 자신..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늘도 기획자 구인에 대한 요청이 들어 왔다. 어디 좋은 기획자 없는지 있다면 추천좀 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이번달만 벌써 4곳에서 이런 이야기를 계속 듣게 된다. 공통적인 내용은 쓸만한 기획자가 없다는 말과 초급조차 기획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31호] 생각을 공유하라.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자.. 그 시작은 정말이지 힘든 것이다. 위의 곰처럼... 지난 컬럼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이란 것이 만만하다 느끼고 왔던 사람들은 채 5년을 넘기기전에 포기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기획이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기획자 자신..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32호] 올바른 기획자의 자세란.   2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늘도 기획자 구인에 대한 요청이 들어 왔다. 어디 좋은 기획자 없는지 있다면 추천좀 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이번달만 벌써 4곳에서 이런 이야기를 계속 듣게 된다. 공통적인 내용은 쓸만한 기획자가 없다는 말과 초급조차 기획자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