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ales Promotion)의 방법

글 : 엄희배
[ (주)이코 총괄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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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프로모션 중 SP(Sales Promotion)의 방법에 대해 그 개괄적인 내용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서언
우리가 보통 말하는 오프라인에서 말하는 Promotion이란 크게 4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광고(Advertising),인적판매(Personal Selling),퍼블리시티(Publicity),판매촉진(Sales Promotion)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물론 상기의 「인적판매」라는 것은 오프라인에 해당되는 것이고, 온라인에서는 뉴스그룹,메일링리스트,검색엔진 등과 같은 「Announcement」가 이에 대치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중 네번째에 해당되는 판매촉진인 SP를 전개할 때에 있어 어떤 것들이 방법으로서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SP의 방법
1. Sampling
-예상타깃에 대해 상품 견본을 배포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방법

2. Monitoring
-상품가격이 높은 전문품 등을 소비자에게 무료로 직접 사용하게 하여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방법

3. Demonstration
-상품을 실제로 소비자에게 전시하여 실증실연을 통한 상품의 우위성을 설득시키는 방법
(例: 제품발표 전시회 등)

4. Premium
-상품을 구매하거나 퀴즈에 응모할 경우 그에 대한 보상으로 경품이나 상금을 주는 방법

5. Contest
-인간의 경쟁본능을 소구하는 대회를 열어 참가자를 자극하고 흥분시키는 방법

6. Deals
-Package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보너스를 주는 방법
(例: 단체여행시 몇 명 중 1인은 무료 여행 등)

7. Stamp
-일정 구입금액에 상당하는 스탬프를 모아서 규정된 종이에 부착하여 제시하거나 송부
하면 준비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방법

8. Novelty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것 보다는 약간 변형되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념품
적인 상품을 말함(例: 연필,볼펜,수첩,열쇠고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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