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의 종류와 특징

글 : 엄희배
[ (주)이코 총괄국장 ]
---------------------

SP 수단 중의 하나인 이벤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간략히.....

■ 서언

주지하다 시피 현재의 마케팅 시장은 예전과 달리 제품을 시장에 내놓아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만 한다고 판매가 되는 것이 아니다. 현재처럼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고객의 욕구도 계층별로 세분화 및 다양화되므로 광고비가 많이 투입되는 대중매체로는 한계가 있다. 그런 연유로 대중매체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세분화된 소비자 계층별로 구체적이며 직접적으로 소구가 가능한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이벤트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특히 온라인기업에 있어 효과적인 SP활용 방안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이벤트에 있어서 어떤 종류와 특징이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자…

■ 이벤트의 종류와 특징

▷전시형 이벤트
-전시회장의 형태를 띤 일정장소에서 상품 및 서비스 등을 진열하는 것에 의해 경제문화적교류 등을 도모할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例: 박람회,전시회,신제품 발표회 등)

▷컨벤션
-인적 교류를 위한 집회,특히 대규모 집회의 성격을 띤 이벤트
(例: 국제/국내회의, 행정/기업회의 등)

▷문화 이벤트
-음악,연주,미술전,세미나,심포지움,문화 경연회,문화 박람회 등을 통해 주최자인 기업과 참가자인 소비자간의 공감을 형성시키고 상품 및 기업에 문화성을 갖게 하여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기위한 이벤트
(例:음악,예술,영화제,과학기술제 등)

▷판촉 이벤트
-기업이 이벤트의 장을 설정하여 참가자에 대하여 기업측의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이벤트
(例: 기업판촉행사,상품설명회 등)

▷스포츠 이벤트
-기업 및 조직,단체 등이 특정의 목적으로 스포츠가 갖고 있는 건강미,오락성,역동성 등의 특성을 이용하여 주최 혹은 협찬 형태로 이루어 지는 스포츠 행사, 제전 등을 말함
(例: 올림픽,선수권대회,프로리그 등)

▷지역 이벤트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주도되는 이벤트로서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지역활성화,지역산업의 진흥,지역문화의 육성 등을 목적으로 개최하는 이벤트
(例: 전통축제,창작축제,거리축제 등).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