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지식공유
웹사이트&쇼핑몰 운영자 체크해야 할 사항 (항목별로) 웹사이트&쇼핑몰 운영자 체크해야 할 사항 (항목별로)   4 2 지킬™  
웹기획 [1] 컨텐츠/아이템 진단 - 8개 항목[2] 디자인 - 9개 항목[3] 사용자 편의성 - 6개 항목[4] 커뮤니티 - 6개 항목[5] 마케팅 - 13개 항목[6] 기타(보안) - 5개 항목 10점 만점으로 체크해서 종합점수로 웹사이트를 진단해 보시면 좋을 것..
2007 웹기획 컨퍼런스 자료_01 2007 웹기획 컨퍼런스 자료_01   4 수노  
웹기획 1강.한명수_웹기획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셋.pdf2강.김현경_웹기획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마케팅 마인드.pdf3강.황경록_웹기획자에게필요한커뮤니케이션스킬.pdf4강.강영섭_웹기획자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pdf
웹개발프로세스-컨텐츠진흥원 웹개발프로세스-컨텐츠진흥원   4 1 오픈보이  
개발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에서 나온 웹개발프로세스 안입니다.개발에는 여러가지 프로세스가 존재하고 METHOD1이란것도 있고 SI업체에서는 각사에 맞는 프로세스가 존재하는데 웹사이트 구축 및 웹 개발 관련 프로세스는 사실 기획자 혹은 PM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
2007 웹기획 컨퍼런스 자료_01 2007 웹기획 컨퍼런스 자료_01   4 수노  
웹기획 1강.한명수_웹기획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셋.pdf2강.김현경_웹기획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마케팅 마인드.pdf3강.황경록_웹기획자에게필요한커뮤니케이션스킬.pdf4강.강영섭_웹기획자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pdf
쇼핑몰 프로세스맵 쇼핑몰 프로세스맵   4 2 심플심플  
쇼핑몰기획 프로세스, 프로세스맵, 서비스안녕하세요...컨설팅 문서이기도 하면서 개발에 도움이 되는 문서입니다. 프로세스가 있는 사이트 기획시, 이런 문서를 만들면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서비스관점으로 본 프로세스맵을 보내드립니다. p.s 위대..
사이트 성격에 맞는 배색 사이트 성격에 맞는 배색   4 1 꿈꾸는 혀니  
웹사이트 마다 목표가 있고. 저마다 추구하는 성격과 이미지가 있습니다. 세련된...우아한...밝은...정적...모던한...다이나믹한...지적인..격식있는... 이렇듯 그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색상과 배색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색깔의 느낌에 ..
홈페이지 템플릿 가이드 홈페이지 템플릿 가이드   4 쵸콜릿  
디자인 기획시 유용하실 겁니다.
중앙대학교 웹 스타일 가이드 입니다 중앙대학교 웹 스타일 가이드 입니다   4 필승  
중앙대학교 웹 스타일 가이드 입니다
연세웹스타일가이드입니다. 연세웹스타일가이드입니다.   4 미설정  
디자인 연세대학교 웹스타일가이드입니다.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20가지 방법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20가지 방법   4 오픈보이  
기획역량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20가지 방법 사람들은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주제와 청중에 가장 많이 신경을 쓴다. 그러나, 프리젠테이션은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처럼 청중 앞에 나가 선보이는 퍼포먼스라기 보다는 청중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더 가깝다. 따라서 프리젠..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랜만에 컬럼을 쓴다. 3개월의 고민의 긴 터널을 벗어나 이렇게 컬럼을 다시 쓰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자 그러면 컬럼을 시작해 볼까? 오늘하루 당신은 성공을 꿈꾸었는가? 사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오늘 하루도 제각각의 성공을 향해서 달린다. 그 사람들에게 ..
Project 일정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Project 일정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4 필승  
얼마전 M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한 바 있었다. 출처 : http://blog.naver.com/imcjpark/10016181044
맥킨지식 사고훈련방법이라고 소개되는 MECE 방식에 대한 이야기 맥킨지식 사고훈련방법이라고 소개되는 MECE 방식에 대한 이야기   4 1 오픈보이  
기획역량 '한 여자와 결혼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문제가 주어졌다고 하자.사람마다 결혼을 결정하는 이유가 다를 수 있다.여자의 외모를 우선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배경을 따질 수도 있지만 이 문제를 놓고 체계적인 고민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세계적인 컨설팅회사 맥킨지의 컨설..
산타클로스를 믿습니까? 산타클로스를 믿습니까?   4 오픈보이  
기획역량 살아가면서...이미... 어떠한 이유로든간에.... 직접... 산타클로스가 되어 본 사람도 있을것이고..정 반대로...아직도 여전히 산타클로스를 믿는 사람도 있겠지만... 제가 다른 질문을 해보죠...산타클로스는 공짜로 선물을 줄까요?? 물론...돈을 받고 선..
판단과 후회 판단과 후회   4 2 오픈보이  
기획역량 누구나 살아가면서....판단을 내리고 결정을 하죠...하지만 정말 판단하고 결정을 내려야 할 때엔 말이죠....그걸 언제나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누구나 후회를 하곤 하죠... 결정을 하고 후회를 하기도 하고.... 그 후회가 또..
포털 메인페이지의 UI를 바라보다. 포털 메인페이지의 UI를 바라보다.   4 필승  
UI/UX/디자인 정보를 메인 페이지에 푸쉬하고자 정보와의 전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정보 디자인이라는 분야는 매우 어려운 분야이다. 그 중에서 정보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이고도 매우 힘든 일이다. 포탈 메인 화면에서 보여주는 정보는 사용자들에게 포탈로 이동하기..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UCC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왜 이런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지 궁금해 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다룰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사실 UCC의 탄생을 통해서 현재의 UCC라 불리는 것이 가져온 커다란..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우리는 UCC에 대해서 구축하는데는 정성을 들이지만 정작 그것을 생산하는 생산자에 대한 관심이나 육성에 대해서 등한시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 생산자별 분류는 바로 UCC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구축전략의 가장 처음인 생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생..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프로젝트를 하면 적게는 10명미만에서 많게는 50명이상의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이렇게 모인 사람들로 프로젝트는 시작되고 많은 어�*漬� 위험한 고비등을 넘기면서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사람들의 노력속에서 프로젝트를 ..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랜만에 컬럼을 쓴다. 3개월의 고민의 긴 터널을 벗어나 이렇게 컬럼을 다시 쓰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자 그러면 컬럼을 시작해 볼까? 오늘하루 당신은 성공을 꿈꾸었는가? 사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오늘 하루도 제각각의 성공을 향해서 달린다. 그 사람들에게 ..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UCC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왜 이런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지 궁금해 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다룰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사실 UCC의 탄생을 통해서 현재의 UCC라 불리는 것이 가져온 커다란..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우리는 UCC에 대해서 구축하는데는 정성을 들이지만 정작 그것을 생산하는 생산자에 대한 관심이나 육성에 대해서 등한시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 생산자별 분류는 바로 UCC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구축전략의 가장 처음인 생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생..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프로젝트를 하면 적게는 10명미만에서 많게는 50명이상의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이렇게 모인 사람들로 프로젝트는 시작되고 많은 어�*漬� 위험한 고비등을 넘기면서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사람들의 노력속에서 프로젝트를 ..
[55호] 인맥을 만들지 말라. [55호] 인맥을 만들지 말라.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 人테크라고 하면서 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신문이나 컬럼 또는 책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인간관계가 성공에 있어서 필수라는 것은 어쩌면 대세인지도 모르겠다. 특히 기획자에게 있어서 인간관계는 더없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인맥이야 말로 기..
필승의 일본어 나들이 필승의 일본어 나들이   4 필승  
일본어 배우실 분은 말씀해 주세요.
기획을 하기 위한 트랜드 잡기!! 기획을 하기 위한 트랜드 잡기!!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을 하는 것은 앞으로 다가올 트랜드를 잡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트랜드는 현존하는 것에 의존하여 가장 뜨고 있는 상태를 가지고서 기획의 핵심을 잡게 된다. 과연 그 트랜드가 기획에 있어서 필요 한것인가. 지금의 트랜드가 기획을 하는데 핵심을 가..
자신을 죽여라!! 자신을 죽여라!!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2주간 정신없이 회사업무로 인해 9번째 글을 늦은 일요일에 작성한다. 8호에서 인재론을 말했었다. 人才인가.. 人災인가.. 그런데 왜 이번에 갑자기 죽으라는 것인가. 아니 왜 자신을 죽이라고 하는가 궁금해 할 것 같다. 사실 이번호부터 기획에 관련된..
당신은 응석쟁이? 복사쟁이? 욕심쟁이? 당신은 응석쟁이? 복사쟁이? 욕심쟁이?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도 많은 기획관련 동호회가 눈에 많이 뜨인다. 어쩌면 생기고 사라지는 횟수가 많은 동호회중에 기획관련 동호회가 아닐까 한다. 그만큼 기획관련 동호회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점이 왜곡되어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랜만에 컬럼을 쓴다. 3개월의 고민의 긴 터널을 벗어나 이렇게 컬럼을 다시 쓰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자 그러면 컬럼을 시작해 볼까? 오늘하루 당신은 성공을 꿈꾸었는가? 사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오늘 하루도 제각각의 성공을 향해서 달린다. 그 사람들에게 ..
기획의 4 : 2 : 1 : 3 원리 기획의 4 : 2 : 1 : 3 원리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 컬럼이 너무 길다는 생각이 든다. 가끔 다른 컬럼 벤치마킹을 하는데 내 컬럼의 내용이 참 길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좀 줄여볼까 생각하기도 하지만… 성격상 자료를 만들 때 좀더 많은 것을 주고 싶은 욕심에 의해서 이렇게 길어지는게 아닌가 한다. 하지만 ..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29호] Complete를 버리면 Success를 얻을 수 있다.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오랜만에 컬럼을 쓴다. 3개월의 고민의 긴 터널을 벗어나 이렇게 컬럼을 다시 쓰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자 그러면 컬럼을 시작해 볼까? 오늘하루 당신은 성공을 꿈꾸었는가? 사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오늘 하루도 제각각의 성공을 향해서 달린다. 그 사람들에게 ..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UCC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왜 이런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지 궁금해 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다룰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사실 UCC의 탄생을 통해서 현재의 UCC라 불리는 것이 가져온 커다란..
[46호] [UCC의 분류] 1. 개요 [46호] [UCC의 분류] 1. 개요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1년 남짓 UCC라는 말이 세상에 떠돌아 다니면서 이제는 보편화된 것처럼 보이는 것 같다. 하지만 실질적인 UCC에 대해서 명쾌한 접근이나 결론은 없는듯 하다. 세미나나 교육을 가봐도 강사들의 입장 즉 자신의 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관점이라던가 아니면 자사의..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우리는 UCC에 대해서 구축하는데는 정성을 들이지만 정작 그것을 생산하는 생산자에 대한 관심이나 육성에 대해서 등한시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 생산자별 분류는 바로 UCC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구축전략의 가장 처음인 생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생..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54호] 살리는 사람, 죽이는 사람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프로젝트를 하면 적게는 10명미만에서 많게는 50명이상의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이렇게 모인 사람들로 프로젝트는 시작되고 많은 어�*漬� 위험한 고비등을 넘기면서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사람들의 노력속에서 프로젝트를 ..
[55호] 인맥을 만들지 말라. [55호] 인맥을 만들지 말라.   4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 人테크라고 하면서 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신문이나 컬럼 또는 책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인간관계가 성공에 있어서 필수라는 것은 어쩌면 대세인지도 모르겠다. 특히 기획자에게 있어서 인간관계는 더없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인맥이야 말로 기..
3년만에 복귀한 웹기획 실무 3년만에 복귀한 웹기획 실무   4 필승  
웹기획 아직 실무자로서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저만의 웹기획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나갈까 합니다. 워낙 마인드/업무스타일이 다른지라...사실 제가 초보자인지, 중급자인지, 고급자인지 스스로 모르겠습니다. 진리가 아닌, 이야기거리성으로 읽어나가 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