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지식공유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6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은 Post 기획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과연 기획의 미래는 어떤것이며 과연 기획자에게 미래는 어떤 것이 존재할지.. 요즘 그것을 파해치고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각설하고 오늘은 아는것과 만들 수 있는 것의 차이..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UCC가 성장하면서 그에 따른 컨텐츠는 늘어만 간다. UCC를 생성하는 도구의 증가로 그에 따라서 점차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성장이 아닌 침체의 기미도 보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번 컬럼에서는 작성된 형태 즉 고객이 작성한 UCC에 대..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9호] [UCC 분류] 4. 생산자별 분류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우리는 UCC에 대해서 구축하는데는 정성을 들이지만 정작 그것을 생산하는 생산자에 대한 관심이나 육성에 대해서 등한시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 생산자별 분류는 바로 UCC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구축전략의 가장 처음인 생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생..
[50호] 열정은 이무기도 용이 되게 한다. [50호] 열정은 이무기도 용이 되게 한다.   7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첨부[0]}{설명[0]} 얼마전 D-War를 보았다. 한바탕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영화이기도 했지만 나름대로 보고 싶은 영화여서 보았다. 여러 기대반 우려반으로 본 영화는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좋았다는 것이다. 영화의 스토리나 CG 등 영화내적이 부분..
전략적인 웹사이트 기획방법론 [분석] 전략적인 웹사이트 기획방법론 [분석] 1 필승  
웹기획 전략적인 웹사이트 기획방법론 [분석]
기획의 4요소 분석 - 1. 요구분석 기획의 4요소 분석 - 1. 요구분석   2 1 냉정과 열정사이  
요구 분석 가끔 모임에 나가면 가장 많은 질문중에 이 질문이 많이 나온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정말 이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 설전이 펼쳐지는데 그 속에서 나오는 말들은 자신의 Base에 근거한 말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제..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번에 알아본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상세설계로 들어가 보자. 상세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하게 된다. -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찾을 수 있게 ..
[28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2부 [28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2부   1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1부에 이어 계속..... 그렇다면 이러한 Labeling은 어느 부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 적용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 메뉴명(한글, 영문) - 파일명(HTML, Image, CSS, JS, Include 등)..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6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은 Post 기획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과연 기획의 미래는 어떤것이며 과연 기획자에게 미래는 어떤 것이 존재할지.. 요즘 그것을 파해치고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각설하고 오늘은 아는것과 만들 수 있는 것의 차이..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53호] 주인공 같은 엑스트라 기획자 [53호] 주인공 같은 엑스트라 기획자   5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얼마전 뮤지컬을 보러갈 기회가 있어서 일 때문에 매일 늦게 퇴한것이 미안한 마음에 아내를 위해서 특별히 시간을 내여서 보게 되었다. 그런데 뮤지컬을 보면서 남들과 같이 보고 웃고 그런것보다는 그 뮤지컬에 참여한 12명의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보았다. 스포트라이..
바보조직, 천재조직 바보조직, 천재조직   2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하나의 프로젝트 또는 회사에는 반드시 조직이 존재한다. 조직이 만들어지고 그 조직은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조직은 리더 또는 팀원들로 인해서 어떤 조직은 바보조직으로 어떤 조직은 천재조직으로 변하게 된다. 어떤 이유로 이런..
미래는 내것이다!! 미래는 내것이다!!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 경기도 않좋고 이래저래 사람들에게 웃음이 사라진듯 하다. 얼마전까지 웃고 즐기던 사이였던 사람들은 하나둘 보이지도 않고 웃던 사람에는 무거운 적막감과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웃는다 하더라도 그저 웃는것일뿐 곳장 그늘속으로 웃는 얼굴은 사라져 버린다. 힘들다고 힘들어..
Post Web Plan(행복한 Web 만들기) Post Web Plan(행복한 Web 만들기)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이란 무엇일까부터 기획을 잘하는것 그리고 기획을 성공시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단순히 만드는 것에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닌 보다 미래의 Web을 설계하는 기획자로써 미래를 이끄는 리더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현재의 상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현재와 ..
기획의 4요소 분석 - 3. 경쟁사 분석 기획의 4요소 분석 - 3. 경쟁사 분석   1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3. 경쟁사 분석 이제 시장 분석이 끝나면 그 시장을 이끄는 업체를 분석하게 된다. 이때는 시장분석을 토대로 다음의 사항으로 경쟁사 분석을 하게 된다. 위 경쟁사 분석은 이미 이전에 다룬 “6호: [벤치마킹] 분석을 위한 행동”에서 자세히 다루어 간략하게 다루도록 하..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6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은 Post 기획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과연 기획의 미래는 어떤것이며 과연 기획자에게 미래는 어떤 것이 존재할지.. 요즘 그것을 파해치고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각설하고 오늘은 아는것과 만들 수 있는 것의 차이..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6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은 Post 기획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과연 기획의 미래는 어떤것이며 과연 기획자에게 미래는 어떤 것이 존재할지.. 요즘 그것을 파해치고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각설하고 오늘은 아는것과 만들 수 있는 것의 차이..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50호] 열정은 이무기도 용이 되게 한다. [50호] 열정은 이무기도 용이 되게 한다.   7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첨부[0]}{설명[0]} 얼마전 D-War를 보았다. 한바탕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영화이기도 했지만 나름대로 보고 싶은 영화여서 보았다. 여러 기대반 우려반으로 본 영화는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좋았다는 것이다. 영화의 스토리나 CG 등 영화내적이 부분..
[52호] 기획을 창조하라 [52호] 기획을 창조하라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기획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 컬럼에서 그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필자는 가끔 프로젝트를 할 때 전쟁관련 영화를 자주 보곤 한다. 전쟁영화를 볼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기획이란 일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전략과 전술..
주절 주절... 주절 주절... 1 [美淚]  
제가 남을 가르칠만한 능력이 있지는 않지만... 항상 신세만 지는 찜을 위해 미력하나마... 조금의 보답 차원에서... 부끄러운 지식을 끄집어 올릴까 합니다. 강의 주제는 "액션 스크립트(이하 AS으로 표기함) 3.0"입니다. 제작년 중순말..
[AS3.0 개념편] 제1장. 시작은 OOP에서 부터 [OOP의 소개] [AS3.0 개념편] 제1장. 시작은 OOP에서 부터 [OOP의 소개]   1 1 [美淚]  
I. AS3.0의 OOP Adobe 사는 Flash CS3 를 발표 하면서... Flash에게 두가지 직종을 하사해 주셨습니다. Flash 디자이너 Flash 스크립터 확실히 분리가 되었지요. AS2.0 까지는 플래시 고..
웹기획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웹기획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8 1 JK  
웹기획 인터넷과 웹은 다른 범주의 단어이다. 인터넷은 Inter+network의 준말로써 물리적인 장치를 통하여 전세계가 연결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웹은 이러한 인터네트워크 상황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개발된 파격적인 개발작품이었다.(팀 버너스리 가 창시자 이..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2, 웹기획! 뭘 해야 하지?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2, 웹기획! 뭘 해야 하지? 1 JK  
웹기획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2, 웹기획! 뭘 해야 하지? 두번째로 쓰는 웹기획 이해하기 강좌(허접한) 이다. 이미 눈치를 채신분들은 채셨겠지만 뻔한이야기 하고 있다는 말을 하실지 모른다. (그말에 너무나 공감;;) 그러나 너무 뻔한이야기들을..
[25호] 알아가기- 기획서 작성 요령 팁!! [25호] 알아가기- 기획서 작성 요령 팁!! 1 냉정과 열정사이  
기획서 작성법 처음 기획을 할때 어려운 점이 바로 시작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냥 모니터만 멍하니 바라보며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단 한자도 못써내려가는 심정...난 거의 몇시간을 그렇게 모니터만 본적이 있다.하지만 이렇나 기획서의 작성시에 이렇게 멍하게 있게 되는 경우..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7, IA 네비게이션의 본질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7, IA 네비게이션의 본질   1 1 JK  
웹기획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7, IA 네비게이션의 본질 지금까지 본인의 강좌에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떤 형식으로 설계하라 라는 말은 없으니 말이다. 혹 어느 전문가 분들은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10, 웹기획에서 벤치마킹 중요성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10, 웹기획에서 벤치마킹 중요성 1 JK  
벤치마킹 방법론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10, 웹기획에서 벤치마킹의 중요성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9, IA 검색은 정보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8, IA 레이블링 제대로 하기! 웹기획 이해하기 - 강좌7, IA 네비게이션의 본질 웹기획 이해하기 - ..
PR(Public relations)의 위력에 항상 관심을 PR(Public relations)의 위력에 항상 관심을   1 1 신지@img75  
PR(Public relations)의 위력에 항상 관심을 Public relations can have a strong impact on public awareness at a much lower cost than advertising. The c..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34호] 머리 큰 기획자, 손발이 큰 기회자   6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요즘은 Post 기획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긴다. 과연 기획의 미래는 어떤것이며 과연 기획자에게 미래는 어떤 것이 존재할지.. 요즘 그것을 파해치고 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각설하고 오늘은 아는것과 만들 수 있는 것의 차이..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35호] 자기 자신을 기획하라!!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언제나처럼 컬럼의 서두가 가장 힘든듯 하다. 얼마전 컬럼을 읽는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많은 이야기는 하지 못했지만 의미심장한 한마디… “컬럼 좀 자주 올려주세요!!!” 음.. 가슴 한곳을 찌르는 뭐랄까 정곡을 찔렸다고 할까. 나름대로 컬럼을 쓰는 ..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으로 보는 웹2.0 현상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으로 보는 웹2.0 현상   4 1 JK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으로 보는 웹2.0 현상 아직도 웹2.0에 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쏟아나오고 있다. 그리고 너도 나도 웹2.0 사이트로 변화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리뉴얼작업이 지금 이순간에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면서 이런 이야기가 오고..
싸이월드 마케킹 사례 싸이월드 마케킹 사례   1 1 미설정  
싸이월드 마케킹 사례
업무 재설계 [業務再設計,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業務再設計,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2 1 필승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하는 것. 어느 한 부분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컨설턴트의 자세 컨설턴트의 자세 1 필승  
컨설팅 ■ 컨설턴트의 자질 (ILO 제시) 1) 뛰어난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 2) 직업인으로서의 예의와 정중함 3) 안정된 행동 4) 자신감 5) 개인적인 실력 (추진력) 6) 성의 (신뢰받을 수 있는 성격) 7) 지적인 유능함 8) 뛰어난 판단력 9) 확..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1호] UCC 알아보기 - Video vs. Text   4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UCC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왜 이런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지 궁금해 하는 분도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다룰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전제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사실 UCC의 탄생을 통해서 현재의 UCC라 불리는 것이 가져온 커다란..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3 .과장된 '실패' 사례로 회의론 득세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3 .과장된 '실패' 사례로 회의론 득세 1 라이프굿  
CRM 벤더 업체들 성공사례 발표하며 실패론 반박...성공할 경우 매출증대 효과 높아CRM 시스템 벤더 업체들은 그 동안 발표된 '실패' 사례가 지나치게 과장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벨의 총괄 부사장 데이비드 슈마이어는 업계 전체의 실적이 나아지고 있다며 CRM 회의론은..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5. 비용절감, 매출증대가 평가 잣대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5. 비용절감, 매출증대가 평가 잣대 1 라이프굿  
CRM 고객 만족도 높이고 회사 이미지 제고…직원들의 업무 편의성 향상도 중요기업들은 무슨 연유에서 CRM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일까? 이유는 몇 가지 되지 않지만 그 의미는 크다. 바로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회사의 평판을 제고하는 한편 직원들의 업무 편의를 도모하기 ..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6. 고위층 임원 설득, 직원 교육 등 필요 CRM, 거창한 약속과 초라한 실적 - #6. 고위층 임원 설득, 직원 교육 등 필요 1 라이프굿  
CRM 시스템의 효율성 인식 선결돼야... 시스템 적응 훈련도 중요 과제단순히 시스템을 구입해서 설치하는 것만으로 CRM에 대한 준비가 끝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회사 내 모든 임직원들에 대한 CRM 교육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최고경영자(CEO)와 고위 임원들에 ..
LG산전 CRM, SFA 구축 LG산전 CRM, SFA 구축 1 라이프굿  
CRM < 대형 제조업계 최초로 LG산전-CRM구축 > 디지털 타임즈. 2002.3.28 일자 LG산전(www.lgis.co.kr대표 김정만)은 12억여원을 투자해 고객관계관리(CRM)와 지식경영(KM) 시스템을 구축해 경영환경을 e비즈니스 체제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28일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