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미디어의 현황 - 아바타... 3D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포켓몬 쇼크 란?
1997년,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를 시청하던 어린이들이 구토와 발작, 간질 증세를 일으켜 서너명이 숨지고 700명 이상이 병원에 실려간 사건.
당시 사건은 몬스터 간 대결장면에서 사용하였던 현란한 효과(잦은 깜빡임 등)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시신경에 강한 자극을 받아 발병한 것으로 밝혀짐.
가전사에 닥친 현실
가전사의 의중
방송사에 닥친 현실
방송사의 의중
3D HD방송은 좌측 영상과 우측 영상을 매 프레임 단위로 교차 전송하고 시청자가 착용(?)한 특수 안경을 통해 3D 영상을 완성하는 형태로 디지털 방송 전송용량은 프레임 수에 비례해 증가하게 된다.
Q) 기존 B/W 내 3D 방송 송출이 가능한가? (24FPS 기준)
A) 가능하다. 단, 동일 해상도를 유지할 경우 좌/우 각 ½ 프레임이 할당, 시청자는 초당 12 프레임만을 보게 된다.
따라서, 스톱모션과 같은 저품질 영상이 제공된다.
시청자가 초당 24 프레임에 노출되려면, 프레임은 2배인 48 FPS로 올리는 대신 해상도를 70%이하로 줄여야 한다.
Q) 3D 방송이 HD급 영상품질을 유지하려면 대역폭이 증가될 수 밖에 없나? (24FPS 기준)
A) 최소 약 2배의 대역폭이 필요하다.
해상도와 bitrates, FPS를 동일하게 유지하고 좌/우 각 24프레임을 1초에 전송하므로 48 FPS로 약 2배가 증가된다.
STB만 교체해서 볼 수 있다면…!
기존 STB M/W 업그레이드만으로 볼 수 있다면…!
TV USB 포트에 외장장치를 연결해 볼 수 있다면…!
TV 브라운관에 특수 안경을 직접 씌운다면…!
착탈식 필터 또는 도수를 지원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