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사용 현황 조사 보고서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사용 현황 조사 보고서

이동전화를 통해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향후 모바일 콘텐츠로 '위치정보','핸드폰 무선결제'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조사된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사용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동전화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향후 이용을 원하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로 '위치정보(69.5%)'와 '핸드폰 무선결제(56.1%)' 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MP3다운로드(35.1%), 화상전화(33.5%), 방송(TV)보기(33.1%), 동영상 다운로드(22.4%), 노래방서비스(3.8%) 등의 순으로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러나 부가요금 부담 시에는 사용의향 정도가 '위치정보 48.3%', 'ID카드/카드결제 34.5%', 'MP3 다운로드 22%', '화상전화 17.8%', '방송(TV)보기 15.5%', '동영상 다운로드 13.6%', '노래방 서비스 3.8%' 등으로 상당 비중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는 IT 전문 종합 포털업체인 잇이즈콤(주)(www.itwarehouse.co.kr , 대표 천명규)과 IT 전문 조사업체인 (주)아이티리서치(www.e-itr.co.kr , 대표 최승필)가 지난 4월 8일부터 19일까지 총 12일간 IT Warehouse 의 회원 중 이동전화 사용자 6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무선인터넷 사용자의 현재 모바일 콘텐츠 이용에서는 '캐릭터/멜로디/사진(42.1%)'의 이용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e메일/메시지 서비스(19.2%), 증권/금융/재테크(16.1%), 위치/교통정보(9.2%), 게임(5%) 등의 순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또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10명중 2명은 무선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영화/공연티켓(49.5%)의 구매가 전체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승차권/항공권(15.%), 주식/선물거래(11%), 소프트웨어/게임(4.6%), 도서(3.7%), 상품권(3.7%) 구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무선인터넷 사용자 중 상품 구매 경험이 없는 이용자들은 향후 구매 의향이 가장 높은 상품으로 '영화/공연티켓(58.8%), '승차권/항공권(20.3%), 주식/선물거래(7.6%), 도서(3.8%) 순으로 꼽았으며, 소프트웨어/게임의 상품 구매 의견은 0.8%에 불과했다.

무선인터넷 접속과 관련해서 10명 중 8명이 일주일에 2일 미만으로 이동전화를 통해 무선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으며, 역시 10명 중 8명 정도가 1회 평균 접속 시간이 5분 미만이라고 응답해 사용시간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무선인터넷 이용 이유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42.9%)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가능(29.1%)' 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광고 및 마케팅으로 인해 접속했다는 의견은 4.,6%에 불과했다.

이동전화를 통한 무선인터넷 사용자들의 서비스 만족과 관련해서는 2.19(5점 만점)로 보통 이하의 만족을 느끼고 있었으며, 특히 '이용 요금(1.71)', '검색편리성(2.02)', '데이터 전송속도(2.08)에서 불만 정도가 가장 높았다.

한편 이동전화를 통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선결과제로 '요금인하(48.5%)'를 가장 많이 언급했으며, '접속/전송 속도를 빠르게(23.3%)',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14.5%)','제공 컨텐츠 정보 충실(3.3%), '제공서비스 확장(10.4%)'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향후 무선랜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서는, 74.5%가 무선랜을 통해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겠다고 응답해 이동전화로 무선인터넷을 응답하겠다는 응답자(25.5%)의 약 3배 정도로 조사되었다.

의견 0 자료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