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글] 핵심역량을 발굴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라.

핵심역량을 발굴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라.

시장이 아무리 좋은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내부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거나, 적절한 역량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보완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하면,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에 공유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조직 내부의 단절되어 있는 능력, 지식, 기술이라기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을 뜻하며, 가시적인 것 이외에도 기업의 이미지, 조직원들의 창의성, 도전정신,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 무형적인 역량도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소니사는 자신이 작은 제품을 만드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그래서 워크맨과 같은 히트상품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3M은 접착테이프 생산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그네틱 테이프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혼다는 엔진생산기술에 대한 기술적인 경쟁력 즉 핵심역량을 최대한 활용, 자동차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다. 핵심역량의 개념은 제조업부문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산업 역시 핵심역량을 찾아내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좋은 상품이나 뛰어난 기술력처럼 눈에 드러나지 않고 무형적이라는 데 차이점이 있다.>

핵심역량을 파악, 이들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은 더욱 제고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핵심역량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기업문화로 체계화시키고 조직구성원들은 항상 기업의 핵심역량을 마음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은 한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나타난다. 예컨대 모토롤라의 핵심역량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짧은 리드타임이 가능한 생산능력이며 이것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는 하위역량은 디자인 기술, 정교한 생산기술, 정교한 수납시스템, 재고관리능력, 협력업체 관리능력 등이다. 그리고, 풀무원의 경우에는 건강에 관련된 고객의 욕구를 상품화하는 것이 핵심능력이며, 하위능력은 도전적인 풀무원 정신, 냉장배송능력, 직접판매능력 등이다. 그런데, 핵심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을 종합화하고 새로운 조합을 활용할 수 있는 조직내의 능력이다.>



시장이 아무리 좋은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내부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거나, 적절한 역량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보완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하면,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에 공유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조직 내부의 단절되어 있는 능력, 지식, 기술이라기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을 뜻하며, 가시적인 것 이외에도 기업의 이미지, 조직원들의 창의성, 도전정신,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 무형적인 역량도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소니사는 자신이 작은 제품을 만드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그래서 워크맨과 같은 히트상품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3M은 접착테이프 생산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그네틱 테이프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혼다는 엔진생산기술에 대한 기술적인 경쟁력 즉 핵심역량을 최대한 활용, 자동차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다. 핵심역량의 개념은 제조업부문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산업 역시 핵심역량을 찾아내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좋은 상품이나 뛰어난 기술력처럼 눈에 드러나지 않고 무형적이라는 데 차이점이 있다.>

핵심역량을 파악, 이들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은 더욱 제고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핵심역량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기업문화로 체계화시키고 조직구성원들은 항상 기업의 핵심역량을 마음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은 한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나타난다. 예컨대 모토롤라의 핵심역량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짧은 리드타임이 가능한 생산능력이며 이것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는 하위역량은 디자인 기술, 정교한 생산기술, 정교한 수납시스템, 재고관리능력, 협력업체 관리능력 등이다. 그리고, 풀무원의 경우에는 건강에 관련된 고객의 욕구를 상품화하는 것이 핵심능력이며, 하위능력은 도전적인 풀무원 정신, 냉장배송능력, 직접판매능력 등이다. 그런데, 핵심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을 종합화하고 새로운 조합을 활용할 수 있는 조직내의 능력이다.>


-------------------------------------------------------------------------------
기업이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
-------------------------------------------------------------------------------

1.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대가를 지급하여 구하는 이익은 무엇이고, 그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사내기업력이 무엇인지를 의식하며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면밀히 재검토하면 자사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소니는 소형화 기술이라는 핵심역량을 통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휴대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였다.

2.보유하고 있는 역량은 새로운 시장에도 적용되어 확장될 수 있는가?
샤프의 액정 디스플레이 기술은 개발 초기에는 실제 제품시장이라고 해봐야 탁상용 전자계산기 정도였다. 그러나 오랜 기간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혁신을 거듭한 결과 샤프의 액정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핵심역량은 전자수첩, 비디오 카메라, 개인용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텔레비전 전화, 자동차용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었다.

3.모방이 어려워서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가?
도미노피자의 경우 ‘30분내 배달’이 자사의 핵심역량이었으나 모든 피자점들이 30분내에 배달을 해 줌으로써 더 이상 핵심역량이 될 수 없었다.


------------------------------------------------------------------------------
핵심역량 파악의 필요성(장점)
-------------------------------------------------------------------------------

1.핵심역량을 파악하면 현재 활동하고 있는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핵심역량의 파악은 새로운 사업의 진출을 가능하게 해 준다. 기존에 잘 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한다면 성공가능성이 높다. 기업이 비관련/비핵심 사업에 진출하는 경우 사업경험과 지식의 미축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3.핵심역량을 파악하면 조직이 활성화된다. 기업은 자기 자신을 알게 되어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사업에서의 자신감은 조직의 활성화를 가져오게 되어, 기업의 비전을 공유하게 하며,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4.전략적 제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새로운 핵심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핵심역량 파악은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한다. 기업이 국제화되면 자신이 모든 것을 만들고 팔아야 할 필요가 별로 없다. 이것은 기업의 자원을 분산시키는 일이 된다. 오히려 핵심역량을 가지고 가치사슬상에 참여하여 해외기업과 전략적으로 제휴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
핵심역량 구축과 실천을 위한 5단계
-------------------------------------------------------------------------------

1단계.시장에 대한 전망을 설정하라
일정기간 동안 펼쳐질 시장의 미래상을 정한 다음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와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만한 이익 등을 전망해 본다.

2단계.전략적 가이드라인의 설계
전략적 가이드라인이란 현재 회사 내의 회사 내의 능력과 지향하고자 하는 장래의 핵심역량 간의 차이를 메우기 위한 원리와 과정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3단계.전략적 조직개념의 도입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능력과 기술은 기존의 한 개 사업부 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므로 핵심역량을 구축하는 데는 조직횡단적 기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미 구축된 핵심역량은 사내의 모든 사업부(기획, 마케팅, R&D 등)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애써 구축한 핵심역량을 각 부문의 기밀사항으로 포장해 버리면 실제 응용을 통하여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시장으로의 진입 기회를 잃어 버리게 된다.

4단계.전 사원의 의지 융합
조직을 횡단하여 경영자원이 집중될 때 핵심역량은 구축될 수 있다. 능력과 기술은 직원 개개인이 빚어내지만 이를 하나로 집결하기 위해서는 직원간의 공통적 인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회사 차원의 전략적 핵심사항을 커뮤니케이션툴(교육, 사보, 연차보고서 등)을 이용하여 전 직원의 연대의식을 고취시켜야 한다.

5단계.전략적 가이드라인의 지속적인 재검토
핵심역량의 구조는 일정기간의 앞을 바라본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체계이다. 위 2단계에서 언급한 전략적 가이드라인이 기술의 진전 등으로 실정에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상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미래에 대한 통찰을 함으로써 전략적 가이드라인을 수정하고 검토하는 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
핵심역량의 확보전략
-------------------------------------------------------------------------------

1.모든 핵심역량을 단숨에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최선의 방법이 되겠으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가장 시급하게 확보해야 할 부분부터 구체화해야 한다. 긴급성, 실현가능성 및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평가하여 도출되어야 한다.

2.우선적 해결과제로 선정된 분야에서 현재의 내부적 역량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이러한 내부 능력이 핵심역량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실행전략 수립의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3.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방법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세부 실행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내부적으로는 전조직에 걸쳐 업무수행 자체에 대한 혁신적인 방법을 고려하는 방법과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특정 역량을 집중 육성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
글을 마치며
-------------------------------------------------------------------------------

명확한 전략적 마스터플랜 없이 단기적 시각에 근거하여 사업을 전개한 기업의 경우 사업의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기본에 충실하여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는 도전적 자세만이 당신의 기업을 살릴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핵심역량의 중요성-CEO를 위한 신경영학 1권 58P~61P
핵심역량을 발굴하라-핵심경영전략 40가지 118P~125P
핵심역량-닛케이 비즈니스
코아 컴피턴스 경영혁명(하멜 & 프라헬러드 지음)
경영 위기 시대의 최우선 과제, 핵심역량을 확보하라-LG 주간경제 454호
환경변화에 탄력적인 핵심역량경영- LG 주간경제 534호 등

의견 0 자료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