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더의 5가지 역할

1. 전략적 기획가 (Stratgic Planner)
- 프로젝트 목표와 비전 설정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계획 수립
- 연구업무와 연구원의 연계및 프로젝트 추진일정 (Scheduling)


2. 동기 부여자 (Exciter)
- 팀 응집력, 팀정신의 구축
- 팀 구성원들에 대한 신바람 (Empowering)


3. 기술적 전문가 (Technical Expert)
- 신선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한 제안
- 기술적 문제점 파악과 대안있는 비판
- 다양한 아이디어, 접근방법, 시각들의 통합
- 개개인의 아이디어나 연구결과에 대한 피드백


4. 기술정보통 (Gatekeeper)
- 활발한 외부 기술 정보원 접촉과 Networking
- 시장및 수요자 욕구에 대한 민감한 탐색 (Monitoring )
- 의사소통과 구심점 역활 (Communication Star)
- 경우에 따라서는 대변인이나 통역 역할


5. 열성적 추진자 (Champion)
- 프로젝트 목표와 리더 개인 목표의 합일
- 프로젝트의 열성적 추구자
-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승인과 자원 획득
- 관련부서와의 제휴 및 연대구축
- 대외적인 홍보와 Salesman 역할 (Ambassador)

출처 : www.seri.org 기획연구회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