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실리콘밸리 PR이 밝힌 ‘스타트업 해외홍보 3원칙’

“한국은 서울을 중심으로 미디어가 집중돼있지만 미국은 지역별로 매체 관련 인력이 분산돼있다. 이를 간과하고 접근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울 것.” 조나단 하이트 앨리슨 파트너스 대표는 한국과 미국의 미디어 환경의 차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지리적 규모 차이로 인해 애플, 구글, 삼성 등 대기업이 진행하는 프레스 컨퍼런스가 아니고서야 한국처럼 국내 주요 매체들를 한곳에 모으는 간담회를 열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 스타트업이 해외 매체에 접촉하기 위한 허들은 더 높을 수밖에 없다.

해외 진출 시 이같은 어려움을 경험할 국내 기업을 돕기 위해 실리콘밸리 기반 중견 홍보 대행사 앨리슨 파트너스가 한국에 진출했다. 국내 홍보 에이전시인 M&K PR, 모스컴, SMC 3곳과 함께다.

조나단 하이트 대표는 “한국은 중국, 싱가포르에 이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로 우리에게는 중요한 시장”이라며”한국은 진입장벽이 생각보다 높은 나라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고 이번에 한국 파트너와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공식적으로 한국에 진출하게 됐다”고 한국 진출 배경을 설명했다.

국내 기업으로 삼성전자 아메리카를 고객사로 두고 있지만 앨리슨 파트너스의 한국 기업 포트폴리오는 아직 다양하지 않은 편이다. 이번 한국진출을 통해 더 많은 한국 기업과 함께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 전략적으로 PR하라 =앨리슨 파트너스는 대기업은 물론 스타트업에도 관심이 크다. 앨리슨 파트너스 역시 창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인 데다 과거 유튜브, 에어비엔비, 왓츠앱 등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의 홍보를 맡아 진행한 경험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도 적극 도울 계획을 밝히며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접근법에 대한 조언을 전했다.

먼저 스타트업이라면 전략적으로 미디어에 접근할 것을 당부했다. 비용측면에서 홍보에 큰 비중을 둘 수 없는 스타트업이라면 영리하게 홍보 전략을 짜라는 것. 하이트 대표는 “대행사 대신 업계 프리랜서나 내부 인턴을 고용해 기본적인 미디어 정보 수집이나 홍보 피드백을 받으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 달 간 대행사를 고용하는 비용으로 3~4개월간 프리랜서를 활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는 것. 그는 “지분 공유를 통해 현지 마케팅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홍보를 진행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매우 드문케이스지만 지분 공유를 통해 협력 파트너로써 지원 받을 수 있다.

◇ 탄탄한 스토리 갖춰야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디어와의 관계라고 강조했다.  미디어 접근 방식은 달라도 미디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그는 “메이저 매체는 기자가 다루는 영역이 광범위하고 매일 다양한 경로로 보도자료와 정보를 제공받는다. 이 때문에 매체력이 클수록 기사 콘텐츠를 선별하는 결정권이 더욱 크게 작용한다”며 “메이저 매체에 접근하기 전 제품에 대한 스토리가 기사화될 만큼 매력적인지를 고려할 것”을 조언했다. 전문매체 기자라면 제품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제품에 대한 심도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그는 “통화를 할 경우에는 3분 이내로 목적과 스토리를 전달하라”며”전문매체라 할 지라도 단일 스타트업이 항상 기사화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 에이전시는 신뢰를 보장=디지털화에 따라 홍보 루트가 다양해지면서 큰 에이전시 통하지 않아도 여러 SNS 플랫폼을 통해 기업 홍보를 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이로 인해 전통방식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 졌다. 그 예로 구글은 매체에 보도자료를 뿌리는 대신 자사의 블로그에 소식을 전하고 있다. 큰 기업이 아닌 이상 이같은 신뢰도를 쌓긴 어렵다. 하이트 대표는 홍보 에이전시를 꼭 활용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전문성을 지닌 에이전시와 일한다면 신뢰도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를 당장 고용하지 않더라도 홍보 방향성에 대한 조언이 필요하다면 문은 언제나 열려 있다”며 “그 동안 쌓인 스타트업 홍보 경력을 기반으로 최선을 다해 아낌없는 조언을 해줄 수 있으니 연락을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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