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3월-1주] 주간 포털 브리핑

이미 발표된 포털업계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매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요약본’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ogo_portal_150923

네이버

  • 네이버문화재단, ‘열린연단:문화의 안과 밖’ 3번째 강연 프로젝트 ‘윤리와 인간의 삶‘ 시작. 3월5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서울 안국동 W스테이지에서 1년 동안 7섹션, 50회 강연 진행. 2014년 ‘오늘의 시대에 대한 문화적 성찰, 2015년 ‘오늘의 시대와 고전’에 이어. 김우창, 주경철, 최장집, 이정우, 장하성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서.

  • 네이버 뮤직, ‘비틀스’ 음원 제공 기념 이벤트 진행. 네이버 뮤직 6개월 이용권 구매 시 비틀스 베스트 앨범 ‘1’의 오리지널 LP 및 CD를 100% 증정. 600명 한정 판매. 해당 상품 구매자 대상으로 5월에 열리는 뮤지컬 ‘Let It Be’의 한국 공연 현장 초대 이벤트도 함께 진행.
  •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시작(3월1일).
  • 뷰스타리그’ 개최. 뷰티와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 입문자 선발해 다양한 전문 교육과 제작 지원으로 전문 뷰티 크리에이터 ‘뷰스타’로 육성하는 프로그램. 응모 페이지에 영상, 텍스트 등 형식에 상관없이 본인이 직접 만든 창작 콘텐츠 제출해 지원. 모집 인원 50명. 3월25일까지. 1차로 선발된 50명의 뷰스타 대상 5주간 뷰티 관련 교육 프로그램 진행. 톱10 뷰스타와는 ‘뷰스타어워드’ 진행해 최종 3명 선정. 최종 뷰스타 3명에겐 총 3500만원의 상금과 ‘V’ 앱 글로벌 뷰티 크리에이터 참여.

  • 모바일 게임 전용 ‘네이버 카페 SDK’ 적용 확대. 새롭게 판올림한 네이버 카페 SDK에 이미지를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 뷰어’ 기능과 게임 중 자주 사용하는 게시판으로 보다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특정 게시판 바로가기’ 기능 추가.
  • 비즈니스 정보 관리 도구 ‘네이버 마이 비즈니스’(NMB) 개편. 사업주가 자신이 운영하는 업체 정보를 손쉽게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 등록된 정보는 지역플러스, 지도 컬렉션, 검색API 등 네이버 서비스에 노출. 이번 개편으로 업체 정보 등록에서 노출까지 소요 시간을 기존 약 3일에서 10분으로 단축. 업체명 변경이나 폐업으로 기존 업체 정보 삭제가 필요할 때도 서류 제출 등을 요구했던 기존 절차를 변경해 ARS 확인만으로도 삭제할 수 있도록. 정보 중복 여부 확인 방법도 간소화.
  •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특집 페이지 오픈. PC·모바일 페이지 제공. 후보자 정보, 총선 관련 뉴스, 여론조사, 선거 정보, 후보자 토론회, 실시간 투표율, 출구조사 및 개표 현황 등 제공.

  • 우리나라 처음 프로젝트’ 진행. 네이버 로고 활용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첫 순간들을 담아 재조명하는 프로젝트. 3월6일, ‘1887년 3월 6일, 우리나라 첫 전등 점화’를 소재로 한 로고를 시작으로 첫 프로야구 경기, 첫 병원 설립 등 다양한 분야 첫 순간들을 네이버 로고 통해 공유.
  •  모바일 ‘맘·키즈판’, 설정자 수 200만명 돌파 기념 ‘엄마공감 짧은 글’ 이벤트 진행. 임신, 출산, 유아 등 육아 관련 주제로 사연 작성해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 달거나 e메일(nv_momkids@naver.com) 보내 응모. 많은 공감 이끌어낸 콘텐츠 20편 선정해 시상하고 경품 증정.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200명에겐 네이버페이 1만원권 제공.

카카오

  • 파킹스퀘어 인수. 주차장 검색·예약 앱 ‘파크히어’ 개발사. 케이벤처그룹 통해 하시스 지분도 51% 인수. 뷰티샵 솔루션 전문업체.
  •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시작(3월1일).
  • 카카오드라이버 전용 보험 시스템 구축키로. 동부화재, KB손해보험과 각각 ‘카카오드라이버 보험상품 개발 업무 협약’ 체결. 대리운전 보험료를 카카오가 직접 부담할 방침. 업계 최고 수준의 보험 보상한도 가진 보험상품 제공하겠다고.

  • 브런치북 프로젝트’ 진행. 브런치 작가 대상 책 출간 공모전. 지난해에 이어 2회째. 10명 대상. 책 출간과 함께 출간 지원금 200만원 제공. 아동문학 특별상도 추가. 책 출간 또는 창작 지원금 100만원 제공. 다산북스, 알에이치코리아, 중앙북스, 아르테(북이십일), 대교, 북노마드, 은행나무, 이야기나무, 위너스북, 카멜북스, 책비 등 11개 출판사 참여. 3월31일까지. 기존 작가는 브런치북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브런치북 만들기 메뉴’ 통해 응모. 일반 이용자는 ‘브런치북 만들기’ 메뉴 선택해 뜨는 작가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 후 응모. 출판 가능한 콘텐츠 여부(50%), 기획의도(30%), 콘텐츠 희소성(20%) 종합 평가. 최종 당선작은 4월29일 발표.
  • ‘희망해’, ‘같이가치 with kakao’ 로 확대 개편. 2008년 오픈 이후 930만명의 누리꾼이 115억원의 모금 이뤄. 이번 개편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모금 서비스 제공. 기념일 모금함 기능 신설. 결혼식 축의금이나 돌잔치 축하 선물을 받는 대신, 지인들과 기부를 통해 뜻깊은 추억을 만들고 싶은 누리꾼 위해 신설.

  • ‘카카오헤어샵’ 사전 체험단 1천명 모집. 시범 기간 동안 서울·경기·분당권 200여곳 체험 매장 대상. 체험단 신청 페이지에서 ‘사전 체험단 신청하기’ 눌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헤어샵 이용 지역과 원하는 헤어스타일 선택해 응모. 체험단 선정 여부는 4월 초 카카오톡 메시지로 개별 안내. 선정된 인원은 2개월여 체험 기간 동안 1인당 친구 10명까지 체험단에 초대할 수 있어.
  • 키즈노트, 3만곳 가입원 돌파 기념 새학기 업데이트 진행. 전국 어린이집·유치원의 60% 규모. 교육 자료 공유 기능 추가. 트니트니, 다담교육, 윤선생 영어랑, 아가월드 등 유아교육 전문 기업 4곳과 제휴해 원에서 사용하는 음악과 동영상 등 교육 자료를 학부모가 집에서 키즈노트에 접속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영어, 일본어, 중국어에 더해 베트남어,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 등 번역 기능에 언어 추가. 교사들의 알림장 작성 편의 돕는 임시 보관함 기능도 추가.

  • 다음 뉴스, ‘루빅스’(RUBICS) 적용한 뒤 뉴스 다양성이 증가됐다고 발표.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시스템이 기계학습해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자동 추천해주는 시스템. 2015년 6월 다음 뉴스에 루빅스를 일부 반영 시작. 12월엔 이미지 뉴스를 포함해 뉴스 관련 모든 영역에 적용. 루빅스 적용 후 첫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콘텐츠 양이 3.5배 증가.  IT 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노출량이 늘어나. 루빅스 시스템을 활용한 ‘이시각 주요 뉴스’ 코너도 최근 신설.

  • 티스토리, 소셜댓글 ‘라이브리’ 플러그인 업데이트. ‘9개의 SNS 서비스 로그인 버튼’과 댓글 관리 및 콘텐츠 분석·통계 위한 ‘인사이트’(관리자 페이지), 7가지 ‘테마 설정’ 기능 추가. 댓글과 콘텐츠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에 동시 공유할 수 있게. 작성자들이 댓글 관리·열람할 수 있는 ‘마이 라이브리’도 제공.

구글

  • 새 ‘크롬캐스트’와 ‘크롬캐스트 오디오’ 국내 출시. 동그란 디자인에 와이파이 성능 개선. 기존 스피커에 연결해 와이파이 스트리밍으로 음악 감상 가능. 하이마트, 지마켓, 구글스토어에서 각각 5만4900원에 구매 가능. 3월 말까지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구매 고객에게 ’푹’ 실시간 VOD 2개월 무료 이용권(새 크롬캐스트), 지니 음악감상 100곡 무료 이용권(크롬캐스트 오디오) 제공.

  • 이스트소프트, 여직원 육아휴직 사용률 및 복직률 현황 공개. 2010~2015년 상시 근로자(정규직) 근무 현황 기록을 바탕으로 집계. 평균 여직원 수 107명, 기혼 여직원의 평균 비율은 약 28%(30명). 지난 6년 동안 근무하거나 근무 중인 기혼 여직원 중 1년 이상 육아 휴직을 사용한 누적 직원 수는 총 38명. 육아 휴직 사용하고 복직한 여직원 비율은 48%(18명), 현재 휴직 중인 직원은 26%(10명), 개인 사유로 퇴직한 직원은 26%(10명).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