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IT 뉴스
미디어들이 콘텐츠 커뮤니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미디어들이 콘텐츠 커뮤니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IT일반  '뉴미디어'란 단어는 참 묘한 표현 중 하나입니다.   (사진=위키미디어)   1990년대 케이블TV가 등장할 때도 기존의 미디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뉴미디어'라는 표현이 사용된 바 있는데요.  ..
아웃스탠딩
밀레니얼이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밀레니얼이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 기사로 2018년 4월 10일에 발행됐습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요즘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  어떤 걸 인상 깊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종종 있습..
아웃스탠딩
요즘 방송시장에서 나타나는 15가지 트렌드 요즘 방송시장에서 나타나는 15가지 트렌드
IT일반  최근 방송업계를 보면 굵직굵직한 소식이 언론지면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해외기업의 국내진출, 기성기업의 신사업 기획, 초기기업의 성장, 대규모 상장 및 인수합병-투자유치,..
아웃스탠딩
방탄소년단이 뉴미디어를 점령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뉴미디어를 점령하고 있다
IT일반  | 방탄소년단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번 더 스테이지’ 이미지 “요즘 BTS가 난리더라”라는 말을 부모님께 들었을 때의 벙찜을 기억한다. 세대가 다른 사..
Bloter.net
‘넷플릭스 대항마’를 목표로 1조원 깔고 시작하는 스타트업 ‘넷플릭스 대항마’를 목표로 1조원 깔고 시작하는 스타트업
IT일반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조단위 투자소식은  종종 이뤄지는 터라 들어도 그리 놀랍지 않은데요.   초기투자로 1조원을 받은 사례가 나왔습니다!     상장 전 투자나 시리즈C~F 단계의 투자가 아니라 이..
아웃스탠딩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8년 1월 18일에 작성됐습니다.    지난해 메이크어스에 관해 두 가지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나쁜 소식이고 하나는 좋은 소식이었는데요.    나쁜 소식은..
아웃스탠딩
“우리가 듣고픈 뉴스, 우리 언어로 보여드릴게요” “우리가 듣고픈 뉴스, 우리 언어로 보여드릴게요”
IT일반  MBC 에 출연한 강다솜 앵커 “아닌 거 알잖아요, 그러지 맙시다!”TV 화면 속이 아닌 스마트폰 화면을 꽉 채운 공중파 아나운서가 따끔한 한마디를 건넨다. 방송에서는 볼 수 ..
Bloter.net
“글쓰기, 어떻게 시작해야 하죠?” “글쓰기, 어떻게 시작해야 하죠?”
IT일반    워낙 급변하는 세상에 살다 보면 이따끔씩 이러한 변화의 시작점이 어디인지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해선 너무나 다양한 분석이 세상에 존재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전공자이다 보니 저..
아웃스탠딩
요즘 왜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계속 결합할까? 요즘 왜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계속 결합할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8년 4월 18일에 작성됐습니다.    요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관찰하면서 제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의 결합..
아웃스탠딩
에이럭스, 코딩 콘텐츠 뉴미디어 채널 시작 에이럭스, 코딩 콘텐츠 뉴미디어 채널 시작
IT일반  콘텐츠 크리에이팅 기업 에이럭스는 새로운 뉴미디어 채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에이럭스는 코딩TV LAB과 코딩술사, 코딩 더 테이블 등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을 구축했다.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ITWorld Korea
올드미디어의 경쟁자는 누구이고, 어떤 모습일까 올드미디어의 경쟁자는 누구이고, 어떤 모습일까
IT일반  종종 올드미디어 종사자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상시화된 위기의식 같은 걸 느낄 때가 있습니다.   (참조 - 지상파 광고 시장은 얼마나 줄어들고 있을까?)   사실 시청률이나 열독률, 광고 ..
아웃스탠딩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책읽고 글쓰기 좋은 계절, 봄에 맞춰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짜잔~!     모두가 블로그와..
아웃스탠딩
잘 먹히는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기본 원칙 잘 먹히는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기본 원칙
IT일반  “어떤 메시지들은 사람들에게 잘 먹히고 어떤 메시지들은 왜 사람들에게 전혀 먹히지 않는 걸까?”   콘텐츠 창작자라면 누구나 궁금해봤을 정도 내용인데요.   이 궁금증에 대해 속 시원하고 비교적 명..
아웃스탠딩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 기사로 2018년 2월 6일에 발행됐습니다.   지난주에 최준호 기자가 이런 기사를 썼습니다.   (참조 – 올드 미디어의 올드한 비즈니스 마인드)   간략히 말하자면 올드 미디..
아웃스탠딩
SNS로 수백억원을 버는 남자, 게리 베이너척 SNS로 수백억원을 버는 남자, 게리 베이너척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5월 22일에 작성됐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는 시대.   많은 사람들은 “이제 일반 기업도 미디어 회사처..
아웃스탠딩
요즘 디지털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결합하는 이유? 요즘 디지털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결합하는 이유?
IT일반  요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관찰하면서제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온라인 콘텐츠와오프라인 모임의 결합 가능성'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두 가지가양극단에 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
아웃스탠딩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책읽고 글쓰기 좋은 계절인 봄에 맞춰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1. 글쓰기에 관한 재능 및 열정 ..
아웃스탠딩
이미지 저작권, 사고치지 않으려면 이것만은 알아두자! 이미지 저작권, 사고치지 않으려면 이것만은 알아두자!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서 2017년 11월25일 발행됐습니다! 뉴미디어 포스팅을 만들면서은근히 신경쓰이고 찝찝한 게바로 이미지 활용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휘어잡으려면시각적으로 톡톡 튀고흥미로운..
아웃스탠딩
밀레니얼 세대가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밀레니얼 세대가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IT일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요즘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  어떤 걸 인상 깊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디지털 콘텐츠 판이 워낙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그때..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8단계! 업무 프로세스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8단계! 업무 프로세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5월 16일에 작성됐습니다.  매일 새롭게 터지는 이슈에 관한'스트레이트’ 기사를 쓰던 예전과는 달리, 아웃스탠딩에선 리서치, 스터디를 토대로 한기획 기사를 주로 ..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쿼츠, 고급 정보를 습득하는 ‘즐거움’를 주는 뉴미디어 쿼츠, 고급 정보를 습득하는 ‘즐거움’를 주는 뉴미디어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6년 6월14일에 작성됐습니다.  제가 즐겨 보는 해외 미디어인‘쿼츠’에 과거에 라인(Line)의기업공개 관련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사진=쿼츠) 이 기사는 ‘쿼츠’가..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아웃스탠딩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11월14일 발행됐습니다.  상품과 콘텐츠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구매자는 마트 내 무수히 많은 상품을하나하나 훑어보며 마지막 판단을 내립니다. (사진=위키피디아..
아웃스탠딩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IT일반  지난주에 최준호 기자가 이런 기사를 썼습니다.   (참조 – 올드 미디어의 올드한 비즈니스 마인드)   간략히 말하자면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는 콘텐츠 제작 업체로서의 본질은 같지만   비즈니스를 ..
아웃스탠딩
정말 광고의 시대는 끝난 걸까 정말 광고의 시대는 끝난 걸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5월1일에 작성됐습니다.  마케팅은 규모와 상관없이모든 기업의 숙제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경쟁이 치열하다 못해피터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효과적으로 회사와 제품을..
아웃스탠딩
콘텐츠 제작자가 참고하면 좋은 책 추천 (20권) 콘텐츠 제작자가 참고하면 좋은 책 추천 (20권)
IT일반  1.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002년)     로버트 맥기의 는 시나리오 작가, 드라마 작가 지망생들한테 바이블로 불리는 책인데요.   현업 작가들 중에도...
아웃스탠딩
‘김생민의 반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김생민의 반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IT일반  해당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10월13일에 작성됐습니다.      “생민아~~ 네가 (드디어) 해냈어!”   “20년 동안 아무 일도 없다가”   “결혼해서 애도 둘이나 있는 네가 팬 카페 ..
아웃스탠딩
콘텐츠 제작자에겐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콘텐츠 제작자에겐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IT일반  가끔씩 '콘텐츠를 잘 만들려면어떻게 해야 하냐?'는 질문을 받는데요. 사실 저도 그 답을 모르기 때문에이 질문을 받으면 정말 대답을하기가 어렵습니다. ㅠ.ㅠ 다만, 그렇다고 해서"저도 몰라요"라고 ..
아웃스탠딩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IT일반  지난해 메이크어스에 관해 두 가지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나쁜 소식이고 하나는 좋은 소식이었는데요.    나쁜 소식은 경제적으로 무지 힘들다는 것.   메이크어스는 국내 대표적인 뉴미디어..
아웃스탠딩
뉴미디어 포스팅은 글만 잘 써선 안된다..디지털자원 활용법! 뉴미디어 포스팅은 글만 잘 써선 안된다..디지털자원 활용법!
IT일반  이것은 1915년에 나온찰리 채플린의 영화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qZ9INfhRkk  당시 영상기술은 매우 낙후됐는데요. 실제 촬영한 필름을하나하나 잘..
아웃스탠딩
결국 글쓰기는 자료싸움, 데이터는 많을수록 좋다! 결국 글쓰기는 자료싸움, 데이터는 많을수록 좋다!
IT일반  과거 글쓰기 연습을 할 때 외부에서이런저런 조언을 받으려고 했습니다. 이때 인문학자 강유원씨가 인터넷 라디오에서좋은 글을 쓰기 위한 조건으로다음 세 가지를 거론한 게 기억에 남습니다. (사진=유튜브..
아웃스탠딩
바이럴이 안되는 이유는, 콘텐츠에 발화점이 없기 때문! 바이럴이 안되는 이유는, 콘텐츠에 발화점이 없기 때문!
IT일반  어떻게 하면 더 바이럴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콘텐츠 제작자나 소셜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질문인데요.   사실 저도 이 문제를 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아웃스탠딩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면 나만의 패턴을 만들자!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면 나만의 패턴을 만들자!
IT일반  기본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소설가 신경숙씨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책상에 앉아있을 나를 생각하면 너무 절망스럽고 불안합니다”  ..
아웃스탠딩
내가 봐도 글이 잘 읽히지 않는다면? 개요를 쓰자! 내가 봐도 글이 잘 읽히지 않는다면? 개요를 쓰자!
IT일반  이런 글이 있습니다. 문장 그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읽으면 읽을수록 잘 읽히지 않는 글,더 이상 스크롤을 내리고 싶지 않은 글.  어느 정도는 글쓰기 원칙을 알고 있으나경험과 트레이닝이 부족한 초보분..
아웃스탠딩
포스팅이 터지려면 주제선정이 80% 이상! 포스팅이 터지려면 주제선정이 80% 이상!
IT일반  여러분들은 대형마트에서 쇼핑을 할 때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나요? 아마도 매장 내 산더미처럼 쌓인 물건을일일이 확인하진 않을 것입니다. (사진=월마트) 1. 일단 명확한 구매의사가 있어야 하고요..
아웃스탠딩
뉴미디어 글쓰기의 핵심은 ‘노가다’입니다 뉴미디어 글쓰기의 핵심은 ‘노가다’입니다
IT일반   "뉴미디어 글쓰기를 잘 하려면도대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가끔 이런 질문을 받는데요. 그러면 저는 보통 이렇게 말합니다. "아... 일단 인상부터 펴시고" "콘텐츠 잘 만드는 데는사실 정답이 없..
아웃스탠딩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IT일반   "미디어 비즈니스의 답은'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겁니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고객은 지갑을 열게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된행사나 모임을 다니다 보면늘 논의는 한 가지 결론으로..
아웃스탠딩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IT일반   "미디어 비즈니스의 답은'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겁니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고객은 지갑을 열게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된행사나 모임을 다니다 보면늘 논의는 한 가지 결론으로..
아웃스탠딩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IT일반  상품과 콘텐츠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구매자는 마트 내 무수히 많은 상품을하나하나 훑어보며 마지막 판단을 내립니다. (사진=위키피디아) 독자 또한 플랫폼 안에 무수히 많은 콘텐츠를하나하나 훑어보며..
아웃스탠딩
콘텐츠 창작자가 ‘큐레이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콘텐츠 창작자가 ‘큐레이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IT일반      매분 매초,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   ‘큐레이션’이라는 표현은 이미 안 쓰는 산업 분야가 없을 정도로 흔해질때로 흔해졌는데요.   (참조 – 마켓컬리, ‘큐레이션 커머스’ 성공신..
아웃스탠딩
‘아웃스탠딩 기자들은 어떻게 뉴미디어 포스팅을 만들까’ 토크콘서트(매진) ‘아웃스탠딩 기자들은 어떻게 뉴미디어 포스팅을 만들까’ 토크콘서트(매진)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죠? +.+   여기에 맞춰 ‘글쓰기’를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아웃스탠딩 기자들은 어떻게 뉴미디어 포..
아웃스탠딩
모노클 vs. 프로퍼블리카, 너무 다른 디지털 전략! 모노클 vs. 프로퍼블리카, 너무 다른 디지털 전략!
IT일반    "사업 초기부터 우리는 전 세계가컴퓨터 화면 안에만 존재한다고 믿는디지털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진 27살 애송이들에게는 모노클을팔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타일러 브륄레) 인쇄 매체의 미래에..
아웃스탠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