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들이 콘텐츠 커뮤니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IT일반 '뉴미디어'란 단어는 참 묘한 표현 중 하나입니다. (사진=위키미디어) 1990년대 케이블TV가 등장할 때도 기존의 미디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뉴미디어'라는 표현이 사용된 바 있는데요. .. |
아웃스탠딩 | |
밀레니얼이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 기사로 2018년 4월 10일에 발행됐습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요즘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 어떤 걸 인상 깊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종종 있습.. |
아웃스탠딩 | |
요즘 방송시장에서 나타나는 15가지 트렌드
IT일반 최근 방송업계를 보면 굵직굵직한 소식이 언론지면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해외기업의 국내진출, 기성기업의 신사업 기획, 초기기업의 성장, 대규모 상장 및 인수합병-투자유치,.. |
아웃스탠딩 | |
방탄소년단이 뉴미디어를 점령하고 있다
IT일반 | 방탄소년단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번 더 스테이지’ 이미지 “요즘 BTS가 난리더라”라는 말을 부모님께 들었을 때의 벙찜을 기억한다. 세대가 다른 사.. |
Bloter.net | |
‘넷플릭스 대항마’를 목표로 1조원 깔고 시작하는 스타트업
IT일반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조단위 투자소식은 종종 이뤄지는 터라 들어도 그리 놀랍지 않은데요. 초기투자로 1조원을 받은 사례가 나왔습니다! 상장 전 투자나 시리즈C~F 단계의 투자가 아니라 이.. |
아웃스탠딩 | |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8년 1월 18일에 작성됐습니다. 지난해 메이크어스에 관해 두 가지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나쁜 소식이고 하나는 좋은 소식이었는데요. 나쁜 소식은.. |
아웃스탠딩 | |
“우리가 듣고픈 뉴스, 우리 언어로 보여드릴게요”
IT일반 MBC 에 출연한 강다솜 앵커 “아닌 거 알잖아요, 그러지 맙시다!”TV 화면 속이 아닌 스마트폰 화면을 꽉 채운 공중파 아나운서가 따끔한 한마디를 건넨다. 방송에서는 볼 수 .. |
Bloter.net | |
“글쓰기, 어떻게 시작해야 하죠?”
IT일반 워낙 급변하는 세상에 살다 보면 이따끔씩 이러한 변화의 시작점이 어디인지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해선 너무나 다양한 분석이 세상에 존재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전공자이다 보니 저.. |
아웃스탠딩 | |
요즘 왜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계속 결합할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8년 4월 18일에 작성됐습니다. 요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관찰하면서 제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의 결합.. |
아웃스탠딩 | |
에이럭스, 코딩 콘텐츠 뉴미디어 채널 시작
IT일반 콘텐츠 크리에이팅 기업 에이럭스는 새로운 뉴미디어 채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에이럭스는 코딩TV LAB과 코딩술사, 코딩 더 테이블 등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을 구축했다.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
ITWorld Korea | |
올드미디어의 경쟁자는 누구이고, 어떤 모습일까
IT일반 종종 올드미디어 종사자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상시화된 위기의식 같은 걸 느낄 때가 있습니다. (참조 - 지상파 광고 시장은 얼마나 줄어들고 있을까?) 사실 시청률이나 열독률, 광고 .. |
아웃스탠딩 | |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책읽고 글쓰기 좋은 계절, 봄에 맞춰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짜잔~! 모두가 블로그와.. |
아웃스탠딩 | |
잘 먹히는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기본 원칙
IT일반 “어떤 메시지들은 사람들에게 잘 먹히고 어떤 메시지들은 왜 사람들에게 전혀 먹히지 않는 걸까?” 콘텐츠 창작자라면 누구나 궁금해봤을 정도 내용인데요. 이 궁금증에 대해 속 시원하고 비교적 명.. |
아웃스탠딩 | |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 기사로 2018년 2월 6일에 발행됐습니다. 지난주에 최준호 기자가 이런 기사를 썼습니다. (참조 – 올드 미디어의 올드한 비즈니스 마인드) 간략히 말하자면 올드 미디.. |
아웃스탠딩 | |
SNS로 수백억원을 버는 남자, 게리 베이너척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5월 22일에 작성됐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는 시대. 많은 사람들은 “이제 일반 기업도 미디어 회사처.. |
아웃스탠딩 | |
요즘 디지털 콘텐츠와 오프라인 모임이 결합하는 이유?
IT일반 요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관찰하면서제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온라인 콘텐츠와오프라인 모임의 결합 가능성'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두 가지가양극단에 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 |
아웃스탠딩 | |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책읽고 글쓰기 좋은 계절인 봄에 맞춰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1. 글쓰기에 관한 재능 및 열정 .. |
아웃스탠딩 | |
이미지 저작권, 사고치지 않으려면 이것만은 알아두자!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서 2017년 11월25일 발행됐습니다! 뉴미디어 포스팅을 만들면서은근히 신경쓰이고 찝찝한 게바로 이미지 활용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휘어잡으려면시각적으로 톡톡 튀고흥미로운.. |
아웃스탠딩 | |
밀레니얼 세대가 미디어를 마주하는 방식, 닷페이스
IT일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요즘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 어떤 걸 인상 깊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디지털 콘텐츠 판이 워낙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그때..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8단계! 업무 프로세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5월 16일에 작성됐습니다. 매일 새롭게 터지는 이슈에 관한'스트레이트’ 기사를 쓰던 예전과는 달리, 아웃스탠딩에선 리서치, 스터디를 토대로 한기획 기사를 주로 ..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쿼츠, 고급 정보를 습득하는 ‘즐거움’를 주는 뉴미디어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6년 6월14일에 작성됐습니다. 제가 즐겨 보는 해외 미디어인‘쿼츠’에 과거에 라인(Line)의기업공개 관련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사진=쿼츠) 이 기사는 ‘쿼츠’가..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제3회 뉴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팅 최준호, 신영주 기자 입니다. 예년보다 너무나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하면 올 봄에는 우리 회사에 웃음꽃이 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지금! .. |
아웃스탠딩 | |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11월14일 발행됐습니다. 상품과 콘텐츠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구매자는 마트 내 무수히 많은 상품을하나하나 훑어보며 마지막 판단을 내립니다. (사진=위키피디아.. |
아웃스탠딩 | |
‘ㅇㅇ일보’ 디지털 팀에서 일하지 마세요
IT일반 지난주에 최준호 기자가 이런 기사를 썼습니다. (참조 – 올드 미디어의 올드한 비즈니스 마인드) 간략히 말하자면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는 콘텐츠 제작 업체로서의 본질은 같지만 비즈니스를 .. |
아웃스탠딩 | |
정말 광고의 시대는 끝난 걸까
IT일반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2017년 5월1일에 작성됐습니다. 마케팅은 규모와 상관없이모든 기업의 숙제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경쟁이 치열하다 못해피터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효과적으로 회사와 제품을.. |
아웃스탠딩 | |
콘텐츠 제작자가 참고하면 좋은 책 추천 (20권)
IT일반 1.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002년) 로버트 맥기의 는 시나리오 작가, 드라마 작가 지망생들한테 바이블로 불리는 책인데요. 현업 작가들 중에도... |
아웃스탠딩 | |
‘김생민의 반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IT일반 해당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10월13일에 작성됐습니다. “생민아~~ 네가 (드디어) 해냈어!” “20년 동안 아무 일도 없다가” “결혼해서 애도 둘이나 있는 네가 팬 카페 .. |
아웃스탠딩 | |
콘텐츠 제작자에겐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IT일반 가끔씩 '콘텐츠를 잘 만들려면어떻게 해야 하냐?'는 질문을 받는데요. 사실 저도 그 답을 모르기 때문에이 질문을 받으면 정말 대답을하기가 어렵습니다. ㅠ.ㅠ 다만, 그렇다고 해서"저도 몰라요"라고 .. |
아웃스탠딩 | |
‘넥스트 CJ’ 메이크어스, 현재 어디쯤 왔을까
IT일반 지난해 메이크어스에 관해 두 가지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나쁜 소식이고 하나는 좋은 소식이었는데요. 나쁜 소식은 경제적으로 무지 힘들다는 것. 메이크어스는 국내 대표적인 뉴미디어.. |
아웃스탠딩 | |
뉴미디어 포스팅은 글만 잘 써선 안된다..디지털자원 활용법!
IT일반 이것은 1915년에 나온찰리 채플린의 영화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qZ9INfhRkk 당시 영상기술은 매우 낙후됐는데요. 실제 촬영한 필름을하나하나 잘.. |
아웃스탠딩 | |
결국 글쓰기는 자료싸움, 데이터는 많을수록 좋다!
IT일반 과거 글쓰기 연습을 할 때 외부에서이런저런 조언을 받으려고 했습니다. 이때 인문학자 강유원씨가 인터넷 라디오에서좋은 글을 쓰기 위한 조건으로다음 세 가지를 거론한 게 기억에 남습니다. (사진=유튜브.. |
아웃스탠딩 | |
바이럴이 안되는 이유는, 콘텐츠에 발화점이 없기 때문!
IT일반 어떻게 하면 더 바이럴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콘텐츠 제작자나 소셜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질문인데요. 사실 저도 이 문제를 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
아웃스탠딩 | |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면 나만의 패턴을 만들자!
IT일반 기본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소설가 신경숙씨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책상에 앉아있을 나를 생각하면 너무 절망스럽고 불안합니다” .. |
아웃스탠딩 | |
내가 봐도 글이 잘 읽히지 않는다면? 개요를 쓰자!
IT일반 이런 글이 있습니다. 문장 그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읽으면 읽을수록 잘 읽히지 않는 글,더 이상 스크롤을 내리고 싶지 않은 글. 어느 정도는 글쓰기 원칙을 알고 있으나경험과 트레이닝이 부족한 초보분.. |
아웃스탠딩 | |
포스팅이 터지려면 주제선정이 80% 이상!
IT일반 여러분들은 대형마트에서 쇼핑을 할 때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나요? 아마도 매장 내 산더미처럼 쌓인 물건을일일이 확인하진 않을 것입니다. (사진=월마트) 1. 일단 명확한 구매의사가 있어야 하고요.. |
아웃스탠딩 | |
뉴미디어 글쓰기의 핵심은 ‘노가다’입니다
IT일반 "뉴미디어 글쓰기를 잘 하려면도대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가끔 이런 질문을 받는데요. 그러면 저는 보통 이렇게 말합니다. "아... 일단 인상부터 펴시고" "콘텐츠 잘 만드는 데는사실 정답이 없.. |
아웃스탠딩 | |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IT일반 "미디어 비즈니스의 답은'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겁니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고객은 지갑을 열게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된행사나 모임을 다니다 보면늘 논의는 한 가지 결론으로.. |
아웃스탠딩 | |
솔직히 말해서, 좋은 콘텐츠가 도대체 뭐죠?
IT일반 "미디어 비즈니스의 답은'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겁니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고객은 지갑을 열게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된행사나 모임을 다니다 보면늘 논의는 한 가지 결론으로.. |
아웃스탠딩 | |
저는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를 이런 식으로 답니다
IT일반 상품과 콘텐츠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구매자는 마트 내 무수히 많은 상품을하나하나 훑어보며 마지막 판단을 내립니다. (사진=위키피디아) 독자 또한 플랫폼 안에 무수히 많은 콘텐츠를하나하나 훑어보며.. |
아웃스탠딩 | |
콘텐츠 창작자가 ‘큐레이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IT일반 매분 매초,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 ‘큐레이션’이라는 표현은 이미 안 쓰는 산업 분야가 없을 정도로 흔해질때로 흔해졌는데요. (참조 – 마켓컬리, ‘큐레이션 커머스’ 성공신.. |
아웃스탠딩 | |
‘아웃스탠딩 기자들은 어떻게 뉴미디어 포스팅을 만들까’ 토크콘서트(매진)
IT일반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죠? +.+ 여기에 맞춰 ‘글쓰기’를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아웃스탠딩 기자들은 어떻게 뉴미디어 포.. |
아웃스탠딩 | |
모노클 vs. 프로퍼블리카, 너무 다른 디지털 전략!
IT일반 "사업 초기부터 우리는 전 세계가컴퓨터 화면 안에만 존재한다고 믿는디지털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진 27살 애송이들에게는 모노클을팔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타일러 브륄레) 인쇄 매체의 미래에.. |
아웃스탠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