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잘 나가는 구글, 유일한 고민 '신사업'은 언제 뜰까

[지디넷코리아]

검색과 클라우드 사업은 계속 강세를 보였다.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매출도 크게 늘었다.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이 27일(현지시간) 예상을 뛰어넘는 1분기 실적을 내놨다.

매출은 553억1천만 달러(약 61조4천억원)로 작년보다 34% 증가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순익이었다. 1분기 순익 179억 달러(주당 26.29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런 실적 호조는 전 부문이 강세를 보인 덕분이다. 딱 한 가지 부문만 빼고.

알파벳 사업 부문 중 ‘신사업(other bets)’은 이번에도 적자를 면치 못했다.

1분기 매출 1억9천8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손실액이 11억5천만 달러에 달했다. 손실액은 지난 해 같은 기간 11억2천만 달러보다 3천만 달러 더 늘어났다.

신사업 부문은 알파벳의 미래 먹거리 사업들로 구성돼 있다. 자율주행차 사업인 웨이이모, 생명과학사업 베릴리, 초고속 섬유통신 부문 파이버, 자율주행사업인 윙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알파고로 유명한 딥마인드도 신사업부문에 속해 있다.

대부분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업들이다. 당장의 성과보다는 미래 먹거리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분야다.

그러다보니 뚜렷한 매출은 없는 편이다. 1분기 매출 1억9천800만 달러는 대부분 베릴리와 파이버가 올렸다. 다른 사업들은 아직 이렇다할 매출이 없다.

여전히 투자를 하는 단계이다 보니 손실액이 매출의 6배에 육박한다.

알파벳은 검색과 클라우드, 동영상 등 핵심 수익원이 여전히 탄탄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들에겐 신사업 부문의 성장도 중요한 지표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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