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한국게임산업협회, 결제 자가한도 시스템 도입

[지디넷코리아]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는 27일 PC온라인게임 이용자가 게임 안에서 본인의 소비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가한도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자가한도 시스템은 이용자가 본인의 결제 내역 및 게임 이용 패턴 등을 고려해 스스로 소비를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월 2회 조정 횟수 제한 ▲각 사별 최대 결제한도 설정 ▲개별 소비정보 페이지 운영 및 결제내역 알림 서비스 제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결제 자가한도 시스템은 만 18세 이상 성인만 이용할 수 있다. 성인 이용자라고 하더라도 의사 확인 및 신중한 한도 변경을 위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청소년은 현행대로 결제 한도 7만 원을 유지하며 시스템 이용 자체를 원천 차단한다.

한국게임산업협회.

이와 함께 각 게임사는 이용자가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상시 이용 가능한 결제 관련 제반정보 페이지를 운영하고 개별 요청에 따라 별도 알림 서비스를 지원한다.


결제가 이뤄진 후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결제 내역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황 확인과 동시에 본인의 소비가 계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특히 중소개발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동반성장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대형 포털에서 서비스 중인 채널링 게임에 협조를 요청하고 각 게임사들이 이용하고 있는 PG사와 자가한도 시스템 구축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협회장은 “성인 이용자의 PC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 폐지가 어려운 환경에 있는 국내 게임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자가한도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에 근거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게임산업협회와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업무협약을 맺고 ▲게임에 대한 민간 자율규제 정착지원 협력 ▲건전한 게임문화 확립 및 발전을 위한 계획 수립 등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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