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웹사이트 제안 전, 웹디자이너에게 찾아야 할 4가지

디지털 네트워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PI(Programming Insider)의 편집장인 마크 버만(Marc Berman이 지난 1일, 사업 혹은 개인용 웹사이트를 디자이너에게 요청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소개했다. 기업이 추구하는 컬러를 디자이너가 웹사이트에 반영하고 브랜딩 요소를 적절히 표현하기는 쉽지 않지만, 퍼포먼스를 내는 데 나와 궁합이 맞는 웹에이전시나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웹디자이너나 이를 수행할 팀, 에이전시를 찾는 데 고려해야 할 4가지를 소개한다.

이미지 : 픽사베이

첫째, 우리 기업과 유사한 포트폴리오가 있는지 살핀다

먼저, 함께 작업할 디자이너의 이전 작품 중 당신 기업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디자인한 이력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전문 포트폴리오나 과거 고객을 위해 제작했던 디자인도 여기에 해당한다. 훌륭한 디자이너는 융통성이 있고, 다양한 종류의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지만 최고의 디자이너는 종종 특정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때, 우리가 원하는 스타일의 디자인 이력이 있으면 얘기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경력에 따른 양보다 질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백 개의 결과물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질이 저마다 다를 수 있고, 팀워크로 디자인한 경우 본인이 어느 선에서 어디까지 참여했는지도 확인한다. 또한, 팀이 템플릿과 쿠키 커터 디자인을 자주 사용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한 비중이 높다면 다시 생각해야 한다. 아래 부분을 참조할 수 있다. 아래 <표>는 포트폴리오나 샘플 디자인을 확인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포트폴리오나 샘플 디자인을 확인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색상: 밝습니까, 아니면 톤이 낮습니까? 그들은 비즈니스에 전문적인 분위기를 제공합니까?
초점: 웹사이트가 그래픽이나 사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타이포그래피: 콘텐츠와 텍스트를 창의적으로 구성하고 사용합니까?
속도: 웹사이트가 빨리 로딩됩니까?
접근성: 웹사이트가 다양한 화면 크기(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등)에 맞게 조정됩니까?
SEO: SEO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다면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까? 키워드, 백링크, 적절한 제목 사용을 할 수 있습니까?

이때 디자이너는 아래 질문을 참조할 수 있다.

<디자이너가 참조할 수 있는 對고객질문법>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귀하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고객은 현재 귀하의 브랜드를 어떻게 식별합니까?
-현재 어떻게 고객을 참여시키고 있습니까?
-귀하의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입니까?
-웹사이트 디자인에 있어 기본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실현할 수 있는 멋진 아이디어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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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이전 결과물로 직접적인 정보 얻기

웹디자이너의 작업 후기와 이전 클라이언트를 찾아보면, 그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전문가나 관련 실적이 있는 지인에게 참조를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참조는 결과물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참조를 요청한다.

가격 책정: 팀의 가격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의 수수료 구조는 무엇입니까?
프로젝트 관리: 단순하거나 복잡한 작업을 어떻게 처리합니까? 그들은 어떤 도구를 사용합니까?
전문성: 팀이 사용하는 데 탁월한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하이라이트: 그들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약점: 팀은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이러한 질문은 당신의 기대치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참여하기 전에 디자이너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감안하는 데 도움된다.

셋째, 문제를 원만히 소화하는 조직력

좋은 디자인 회사는 복잡한 프로젝트를 손쉽게 처리한다. 이러한 노하우는 면밀한 모니터링과 소통,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계획 단계에서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그 범위가 불분명하거나 프로세스가 복잡할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를 감안하고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팀이 좋은 팀이다. 바로 훌륭한 조직력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대신, 당신도 일정을 준수하고 적극적으로 결과물에 대한 회신을 주고 받는 등 소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물론, 그 안에서는 서로 배려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넷째, 의사 소통 능력

결국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그에 따른 원만한 의사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흘륭한 팀은 훌륭한 소통능력이 있다는 얘기다. 적시에 응답하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말하며, 요점을 직접적으로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더라도 그렇게 수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순히 소통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하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협력업체라고 해서 무조건 예라고 답하기보다, 아니오라 대답하고 그 프로젝트에 대한 구성원의 생각을 내부에서 공유하는 팀이 당신에게 도움된다. 이들은 결국 유용한 질문을 던질 것이고, 이에 대한 대안과 솔루션을 제안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단순히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쩌면 당신의 프로젝트에 진정한 관심을 갖고 성공을 바라는 프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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