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IT 뉴스
[NDC16] 기계학습을 이용한 어뷰징 검출 [NDC16] 기계학습을 이용한 어뷰징 검출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최근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는 기계학습을 이용해 게임 속 부정한 행위인 어뷰징을 찾는 방법이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소개됐다.웹젠앤플레이의 김정주 기술위원회 TD는 28일 성남시..
ZDNet Korea
모바일 게임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모바일 게임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IT일반  ‘크리에이티브(Creative)’는 일반적으로 ‘창조적인, 창의적인’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마케팅 분야에서 크리에이티브란 창작 과정을 의미하는 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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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에서 딥러닝까지…게임기획자, 데이터에 빠지다 엑셀에서 딥러닝까지…게임기획자, 데이터에 빠지다
IT일반  서정민 넥슨코리아 라이브개발본부 CSO2 개발유닛 기획자. “(이미 신대륙은 발견됐으니) 콜럼버스가 될 수 없더라도, 신대륙의 바다에 가서 고기는 잡아보고자 합니다.”googl..
Bloter.net
SK인포섹 이큐스트(EQST) 그룹,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위험하다” SK인포섹 이큐스트(EQST) 그룹,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위험하다”
기타  정기 미디어 간담회에서 상반기 보안 이슈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보안의 중요성 알려 SK인포섹(www.skinfosec.com, 대표 안희철)은 4일 광화문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이큐스트(EQS..
SK C&C
[NDC17] 오웬 마호니 “넥슨의 힘은 브랜드 지속성, 혁신이 과제” [NDC17] 오웬 마호니 “넥슨의 힘은 브랜드 지속성, 혁신이 과제”
IT일반  [지디넷코리아] “넥슨의 힘은 바람의나라,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를 통해 알 수 있다. (기존 인기 게임의) 서비스를 유지하고,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것이 넥슨.”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는 ..
ZDNet Korea
에픽게임스, 넥슨 NDC에서 불칸 API 적용 게임 발표 에픽게임스, 넥슨 NDC에서 불칸 API 적용 게임 발표
게임  게임엔진 개발사 에픽게임스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스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넥슨개발자컨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6, 이하 NDC 2016)'에서 '언리얼 엔진 4'..
미디어잇
네트워크 전무한 오지…오프로드車가 구조신호를? 네트워크 전무한 오지…오프로드車가 구조신호를?
기술/뉴테크  모바일 회선을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 문제가 생겨 도움을 요청하려면 난감하다.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생명의 위험과도 직결될 수 있다. 험로도 거뜬하게 주파할 수 있는 4륜 구동 차..
테크홀릭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는 계속된다…‘NDC 16’ 참관자 모집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는 계속된다…‘NDC 16’ 참관자 모집
게임  게임 개발 정보를 공유해 상생과 산업 발전에 적극 나서는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가 올해에도 계속된다. 넥슨(대표 박지원)은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16(Nexon Developers Conferen..
미디어잇
업계∙유저∙사회에 대한 보답과 환원…넥슨의 사례로 알아보기 업계∙유저∙사회에 대한 보답과 환원…넥슨의 사례로 알아보기
IT일반  얼마 전 4년 만에 세운상가를 찾았습니다.     4년 전에는 ‘팹랩’을 취재하고자 찾은 이 공간에서   *팹랩 MIT미디어랩에서 처음 시작된 제작실험실(fabrication laboratory)을..
아웃스탠딩
D-1 국내 최대 게임 개발자 축제 'NDC 2018' 관전포인트는? D-1 국내 최대 게임 개발자 축제 'NDC 2018' 관전포인트는?
쇼핑/라이프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의 장(場)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 2018'이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경기 성남시 판교 넥슨사옥에서 열린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게임..
미디어잇
[NDC15] '살아남아라! 개복치' 글로벌 성공 비결은? [NDC15] '살아남아라! 개복치' 글로벌 성공 비결은?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셀렉트버튼의 나카하타 코야가 19일 넥슨 본사에서 열린 ‘NDC15'에서 ’살아남아라! 개복치‘의 성공 비결을 전격 공개했다. ‘살아남아라! 개복치’는 최근 픽셀 아트 그래픽의 간단..
ZDNet Korea
‘타이틀 버린’ 넥슨 NDC, ‘게임 엔진 그 이상’ 유니티…개발자 콘퍼런스는 진화중 ‘타이틀 버린’ 넥슨 NDC, ‘게임 엔진 그 이상’ 유니티…개발자 콘퍼
쇼핑/라이프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가 한층 진화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진행되는 개발자 콘퍼런스 트렌드를 보면 단순히 개발 팁만을 전달했던 제한된 방식에서 벗어나 VR, AR, 영화 영상콘텐츠, 사업 분야 등 다..
미디어잇
국내 최대 게임지식 공유 행사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개막 국내 최대 게임지식 공유 행사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개막
쇼핑/라이프  넥슨이 주최하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컨퍼런스 '2018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24일 막을 올렸다.NDC는 2007년 비공개..
미디어잇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6월 9~11일 온라인 개최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6월 9~11일 온라인 개최
IT일반  [지디넷코리아]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넥슨코리아는 NDC 2021를 오는 6월 9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007년 시작돼 올해 ..
ZDNet Korea
인공지능이 게임 개발하는 시대, 개발자 역할은? 인공지능이 게임 개발하는 시대, 개발자 역할은?
IT일반  이은석 넥슨 디렉터가 NDC 2017에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개발’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언젠가는 인공지능이 게임도 개발할 수 있다.&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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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조용래 엑스엘 “게임은 환자, 개발자는 의사” [NDC17] 조용래 엑스엘 “게임은 환자, 개발자는 의사”
IT일반  [지디넷코리아] 엑스엘게임즈의 대표 PC 온라인 게임 아키에이지(ArcheAge)가 5년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 강연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ZDNet Korea
[NDC19] 슈퍼셀 [NDC19] 슈퍼셀 "브롤스타즈 위기 극복은 기업의 제도적 안전망 덕분
IT일반  [지디넷코리아] "브롤스타즈가 실패할 위기 앞에서도 떳떳할 수 있던 것은 슈퍼셀의 제도적 안전망이 있었기 때문이다"슈퍼셀 김우현 아트디렉터가 25일 성남시 판교 넥슨 사옥에서 진행된 넥슨 개발자 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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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5] [NDC15] "콘솔 게임 개발,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이석호 콰트로기어 대표가 19일 넥슨 본사에서 열린 ‘NDC15’에서 ‘인디 게임사의 콘솔 게임 도전기’를 주제로 콘솔 게임 개발에 대해 설명했다. 이석호 대표는 현재 친구와 함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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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1] 넥슨 권승진 [NDC21] 넥슨 권승진 "테스터 객관적 평가, AI 얼굴 분석으로 가
IT일반  [지디넷코리아]인공지능(AI) 딥러닝을 활용한 게임 관련 테스트 평가 기술이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기간 공개됐다. 넥슨코리아의 권승진 엔지니어는 NDC2021 개막날인 지난 9일 &apo..
ZDNet Korea
[NDC16]게임 진성 이용자, 데이터로 만드니... [NDC16]게임 진성 이용자, 데이터로 만드니...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게임을 실제 즐겨하는 이용자(진성 이용자)는 누구일까. 이를 데이터로 만들어 게임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공개됐다.엔씨소프트의 엄혜민(데이터 분석 부문)씨는 26일 넥슨 ..
ZDNet Korea
[NDC17] 인디게임 생존 방법 ‘엣지를 살려라’ [NDC17] 인디게임 생존 방법 ‘엣지를 살려라’
IT일반  [지디넷코리아] “매주 출시되는 모바일 게임이 3천500개다. 마케팅도 할 수 없는 소규모 팀이 이곳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과감한 차별화를 통해 ‘엣지’를 세우고 나머진 정..
ZDNet Korea
넥슨, “역사를 잊은 한국 게임에 미래는 없다” 넥슨, “역사를 잊은 한국 게임에 미래는 없다”
IT일반  “한국 게임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김동건 총괄 프로듀서가 진단한 한국 게임의 현실이다. 30년 넘은 게임의 소스코드가 공개되고 해당 게임에 대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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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소프트웨어엔지니어는 끊임없는 배움 필요 [NDC16] 소프트웨어엔지니어는 끊임없는 배움 필요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현재의 상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배움을 통해 발전하고 있는 지가 더 중요하다”28일 넥슨의 박종천 플랫폼본부 부본부장은 ‘게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려면’이라는 주제로 성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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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이용자 동향 파악 위한 실시간 트렌드 찾기 [NDC16] 이용자 동향 파악 위한 실시간 트렌드 찾기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바뀌는 이용자의 동향을 파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이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됐다.26일 넥슨 인프라기술팀 이태윤 개발자는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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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게임 개발은 최고의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 [NDC17] “게임 개발은 최고의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
IT일반  [지디넷코리아] 학생들의 공부에 방해될 것으로 생각되는 게임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가장 좋은 도구라는 주장이 넥슨개발자컨퍼런스에서 제기됐다.아주대학교의 백재순 연구원은 25일 넥슨 판교 사옥에서 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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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돈슨 오명 씻고 창의적인 게임 발굴하겠다” 넥슨, “돈슨 오명 씻고 창의적인 게임 발굴하겠다”
IT일반  “넥슨은 중점 플랫폼이나 장르에 대한 전략이나 방향을 잡고 움직이지 않는다. 게임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겠다.”넥슨의 신임 경영진이 언론과 자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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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9] 넥슨 김동현 [NDC19] 넥슨 김동현 "카트라이더 인기 반등, 모바일 게임 전략 주
IT일반  [지디넷코리아] "카트라이더는 메인 PC 게임이 아닌 모바일 게임처럼 짧은 시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세컨드 게임으로 포지셔닝 했고, 이에 맞는 사업 전략을 구상한 게 인기 반등을 이끌었다."넥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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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지식 공유 콘퍼런스 'NDC 2017' 개막...3일간 119개 세션 구성 게임 지식 공유 콘퍼런스 'NDC 2017' 개막...3일간 119개 세
쇼핑/라이프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하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행사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NDC)'가 25일 성남 판교에서 시작됐다.25일부터 27일까지 3..
미디어잇
“멀미 없는 VR 게임, 이렇게 만들어볼까요?” “멀미 없는 VR 게임, 이렇게 만들어볼까요?”
IT일반  사진: 플리커 Chris Winters CC BY-SA 2.0 “VR 멀미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죠. 사람들은 VR을 즐기기 위해서 하는데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거든요. 이러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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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개발자컨퍼런스, 2년 만에 온라인 개최 넥슨개발자컨퍼런스, 2년 만에 온라인 개최
IT일반  국내 게임업계 지식공유 컨퍼런스인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가 2년 만에 온라인으로 돌아온다.31일 넥슨에 따르면 오는 6월 9~11일 3일간 온라인으로 NDC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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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NDC2017 D-1, 발표 내용은? 넥슨 NDC2017 D-1, 발표 내용은?
IT일반  [지디넷코리아] 게임 업계 지식공유 행사로 자리매김 한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2017)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넥슨 사내 행사로 시작한 NDC는 지난 2011년 공개 강연으로 전환한 국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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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이은상 디렉터 “블랙리스트 문화, 게임 혁신의 원천” [NDC16]이은상 디렉터 “블랙리스트 문화, 게임 혁신의 원천”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게임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창의성, 독창성, 자발성, 다양한 의사소통 등이 필요하다. 여기에 잉여 시간을 더하면 새로운 집단 창의성도 생긴다. 이것만 금지하자는 블랙리스트 문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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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재미의 사각지대, 인공지능이 찾는다” 넥슨 “재미의 사각지대, 인공지능이 찾는다”
IT일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은 가장 창의적인 도구이자 블라인드 스팟(사각지대)을 발견할 수 있는 도구다.”게임 업계에서 인공지능(AI) 도입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국내 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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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건쉽배틀2 VR, VR멀미 극복 방법은? [NDC17] 건쉽배틀2 VR, VR멀미 극복 방법은?
IT일반  [지디넷코리아] “가상현실(VR)게임에서 발생하는 멀미를 줄이기 위해선 시각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몸도 실제로 움직이도록 유도해야 한다”조이시티의 박기빈 PD는 27일 넥슨 판교 사옥에서 진행한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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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NDC2016' 26일 개막…100여개 세션 '넥슨 NDC2016' 26일 개막…100여개 세션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10주년을 맞은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NDC)의 문이 활짝 열렸다.NDC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게임 전문 컨퍼런스로, 올해 세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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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지식 공유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25일 시작 게임 지식 공유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25일 시작
쇼핑/라이프  넥슨은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NDC)'의 2017년 일정과 강연정보를 공식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NDC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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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넥슨의 신작이 사용한 그래픽 기술은? [NDC16] 넥슨의 신작이 사용한 그래픽 기술은?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넥슨이 자사가 개발 중인 온라인 게임 신작 A1을 최초로 공개하며 이를 위해 쌓아온 노하우를 공개했다.26일 넥슨 기현우 리드 그래픽 프로그래머는 ‘프로젝트 A1의 AAA급 캐릭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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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넥슨 이은석 “인공지능 피하지 말고 즐겨라” [NDC17] 넥슨 이은석 “인공지능 피하지 말고 즐겨라”
IT일반  [지디넷코리아] “인공기능(AI)은 게임업계에도 충격파를 안길 수 있다. 인공지능 시대를 피하지 말고, 단순 작업에는 활용하는 등 즐겨야한다. 게임 개발자는 데이터화기 어려운 영역을 찾아 경쟁력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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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에치고야 프로듀서 [NDC17] 에치고야 프로듀서 "넥슨은 게임을 철저히 만드는 회사"
IT일반  [지디넷코리아] "넥슨과 협업하면서 게임을 만들 때 철저하게 한다는 느낌이 있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이 명확해 노하우가 굉장하다고 생각했다"넥슨은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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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소프트웨어 개발 팀장이 해야할 일 [NDC16] 소프트웨어 개발 팀장이 해야할 일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넥슨의 박종천 플랫폼 부본부장은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개발 팀의 허리가 되는 팀장이 해야 할 일과 이를 위한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26일 넥슨의 박종천 플랫폼본부 부본부장는 ‘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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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NDC17] "재미는 석기시대부터 이어진 메카니즘"
IT일반  [지디넷코리아] “사람이 게임에 재미를 느끼는 것은 수렵과 채집 중심의 석기시대의 DNA가 남아있기 때문이다.”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2017(NDC2017)가 열린 넥슨 사옥에서 카이스트의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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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4월 24일부터 3일간...9일까지 참관객 모집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4월 24일부터 3일간...9일까지 참관객
쇼핑/라이프  넥슨은 9일까지 '2018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이하 NDC)'의 참관객을 모집한다.올해 12회째를 맞는 NDC는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로,..
미디어잇
넥슨, ‘마기아’ NDC에서 최초 공개...'아기자기한 그래픽 콘솔 재미가 쏘옥' 넥슨, ‘마기아’ NDC에서 최초 공개...'아기자기한 그래픽 콘솔 재미
쇼핑/라이프  넥슨은 24일 넥슨 판교사옥에서 열린 '2018년 넥슨개발자컨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이하 NDC)'에서 모바일 신작 '마기아'의 게임정보를 최초 공개했다.마기아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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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9]넥슨 김슬기 [NDC19]넥슨 김슬기 "복귀 및 신규 유저 동시에 잡으려면..."
IT일반  [지디넷코리아] 넥슨의 김슬기 2파트장(인텔리전스랩스 UX분석 부문)이 25일 '그것이 알고 싶다: 복귀 유저와 신규 유저는 어떻게 다른가'를 주제로 NDC2019서 발표했다.김슬기 파트장은 신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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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아이디어도 법으로 보호받을 가능성 생긴다. [NDC16] 아이디어도 법으로 보호받을 가능성 생긴다.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그동안 저작권침해로 보호받지 못하던 아이디어도 보호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27일 넥슨 이홍우 법무실장, 김관중 IP팀장, 이원 신규개발게임본부 게임라이터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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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9] 게임업계 지식공유의 장 NDC, 3일간 일정 마무리 [NDC19] 게임업계 지식공유의 장 NDC, 3일간 일정 마무리
IT일반  [지디넷코리아] 한국 게임산업 최대 지식공유 컨퍼런스인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2019(이하 NDC19)의 막이 내렸다.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성남시 판교 넥슨 사옥에서 진행된 NDC19에서는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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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7] 보드게임도 하나의 게임 플랫폼 [NDC17] 보드게임도 하나의 게임 플랫폼
IT일반  [지디넷코리아] “이제 보드게임도 하나의 플랫폼으로 생각해야 할 시기다.”27일 젬블로의 오준원 대표는 넥슨 판교 사옥에서 진행한 넥슨개발자컨퍼런스2017(NDC2017)에서 ‘보드게임 개발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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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16] BJ 대도서관 “보는 게임 시대, 예능과 소통이 열어” [NDC16] BJ 대도서관 “보는 게임 시대, 예능과 소통이 열어”
인터넷/통신/모바일  [지디넷코리아] “보는 게임의 시대가 열렸다. 게임 방송에 예능을 담은 것이 주요했다. 서든어택을 집에서 즐기지만 밖에 나가서도 게임 분위기를 알기 위해 미디어를 접하는 이용자도 많이 늘어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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