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모르고 있는 건 아니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앱

-생활에 밀접한 도움 지원하는 IT서비스 인기
-담비, 다양한 금융사의 담보대출 상품을 비교 및 이용
의식주 서비스 해결을 통해 삶의 질 높인다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예부터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시간은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다. 이러한 가치는 IT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 밀접한 대출‧세탁‧청소 등 의식주에 필요한 활동을 해결하는 앱이 각광받고 있다.

집을 알아보는 이들은 온라인으로 다양한 금융사의 담보대출 상품을 비교‧이용할 수 있고, 청소 및 세탁도 간편하게 해결, 전날 밤 주문한 신선한 먹거리를 다음 날 새벽에 받아볼 수 있다. 이처럼 삶의 필수 행위에 소비하는 에너지와 시간이 줄어든 셈이다. 이는 자연스레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바쁜 현대인의 일상에 스며들어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IT서비스를 소개한다.

보대출 교 서비스 ‘담비
담비 앱에서 여러 금융사의 상품 만난다

최근 주택담보대출도 디지털 전환이 진행 중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온라인으로도 담보대출을 비교 및 이용할 수 있다. 베스트핀이 운영하는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는 내 집 마련이나 이사를 계획하는 금융소비자에게 맞춤형 담보대출 정보를 제공한다. 이전에는 주담대 소비자 대다수가 주거래 은행 중심으로 발품을 팔았다면, 이제 담비 앱으로 다양한 금융사의 담보대출 상품 금리 및 한도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담비는 소비자 편의를 높이고 금융사에게는 새로운 판로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담보대출 시장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담비는 지난 해 11월 서비스 론칭 후, 약 1년 만에 시중은행부터 지방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등 권역 별 주요 금융사 27곳과 계약, 제휴를 완료했다.

특히 고금리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단 1%라도 금리를 낮추고자 하는 금융소비자가 늘어나며, 담비 앱을 찾는 고객들 또한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는 기존에 선보였던 앱 버전 외에 PC버전을 새롭게 출시해 많은 소비자가 담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패브런드리고
의류 관리 비용‧시간을 줄이다

바쁜 생활 속 의류 관리에 빼앗기는 불필요한 시간을 덜어주는 구독 서비스가 화제다. 의류 대여 구독 서비스 ‘패브(faav)’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의류 및 잡화를 월 3~4만 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 대여할 수 있는 패션 렌탈 서비스다.

패브는 브랜드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에게 대여 방식의 협찬을 통해 상품 1개로 여러 개의 마케팅 콘텐츠를 생산하여 브랜드에게 제공한다. 이어 콘텐츠 생산이 완료된 상품은 패브 대여 상품으로 전환돼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대여되거나 리사이클 판매된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대여 상품 공급망으로 기존 의류 대여 플랫폼보다 훨씬 낮은 가격의 이용 금액을 통해 소비자의 의류 대여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비대면으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런드리고’도 성장 곡선을 그려 나가는 중이다. 의식주컴퍼니가 운영하는 런드리고는 드라이클리닝‧와이셔츠‧이불∙운동화 등 생활 세탁은 물론 명품, 일반 의류를 포함한 옷 수선 서비스까지 제공 중인 운영하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다.

모바일 앱으로 세탁물 수거 신청을 한 뒤, 전용 빨래 수거함 ‘런드렛’에 각종 빨래를 담아 문 앞에 두면, 이를 수거해 세탁한 뒤 다시 집 앞에 갖다 준다. 런드리고는 하루 3500~4000가구의 주문을 받고 있으며, 이용자 수, 매출 등 대부분의 지표가 전년 대비 3배 이상으로 상승했다. 세탁 서비스의 비대면 전환을 이뤄내며 세탁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청소연구소
집청소‧설거지‧분리수거 등 생활 청소 해결

많은 현대인이 집안일 중 가장 번거로워하는 청소 업무를 해결해주는 청소연구소’ 또한 눈길을 끈다. 청소연구소는 앱으로 간편하게 가사도우미를 부르는 매칭 서비스다. 집청소부터 빨래‧설거지‧분리수거 등을 도와주며, 집 면적과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세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로 시간을 내서 대청소나 집안 정리를 하기 어려운 이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을 선사한다.

올해 5주년을 맞은 청소연구소는 상반기 기준 누적 343만 건의 집청소를 진행했으며, 연간 재이용률이 8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 구독 고객은 매월 평균 22.3시간의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626회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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