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시각화, 나의 궁금증은 아닐까?

“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던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나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까?”

데이터, 데이터 하는 시대!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는 소식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제품과 서비스를 우리가 사용하는 모습 역시 낯설지 않죠! 데이터와 우리가 점차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배경 가운데 많은 기업과 기관, 그리고 현업에서 실무를 하는 사람들이 데이터 활용에 관심을 갖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데이터 시각화를 중심으로 데이터 활용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온 저희로서는 시각화에 대한 많은 사람의 궁금증을 들어왔습니다! 시각화가 무엇인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찾아오시는 분들, 나도 시각화를 배워보고 싶다며 문을 두드려주셨던 분들, 우리 기업에 시각화를 도입하여 모두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었던 분들! 수없이 많은 분을 만나고, 데이터 분야의 현장 목소리를 들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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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활용에 관심을 갖고 계신 여러분 역시, 시각화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무언가를 배워야만 했던 낯선 곳에서 들었던 질문, ‘뭐, 궁금한 것 있으세요?’ 이런 질문을 들을 때면, 많은 경우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겠어요’라는 답을 마음속에 떠올리게 됩니다. 아마, 시각화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시각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다는 저희의 이야기가 크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데이터 활용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는 현장에서 많은 분들이 물어보셨던 질문을 정리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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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저도 시각화를 하고 싶어요!
시각화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현업에서 실무를 할 때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까요? 발표용 프레젠테이션에 통계 데이터를 인용하거나, 엑셀로 차트를 만들어서 넣는 경우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단순히 발표용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 경우에서 나아가 매일 같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데이터 안에서 의미를 찾아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업으로 삼은 많은 분은 온라인 광고 성과 지표들을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액션을 취하는 등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이처럼 실무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분들은 시각화를 통해 발표용 자료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하거나, 시각화를 통해 단순 반복적인 데이터 활용 작업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궁금해합니다. 흔히 엑셀로만 보던 데이터를 시각화 차트로 만들어 직관적으로 데이터 인사이트를 찾고 싶다는 것이 가장 큰 니즈입니다.

이런 분들은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각화 툴은 무엇이 있을지, 각각의 툴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툴의 활용 방법에 대한 궁금증부터 시각화 원리나 다양한 시각화 차트 개념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었습니다. 나아가 시각화를 전문가에게 직접 배워보고 싶다는 니즈에 따라 데이터 분석, 시각화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습니다.

시각화 차트를 보면서, 혹은 시각화 차트를 만들면서 떠올랐던 궁금증들이 있진 않았는지, 생각해보세요. 여러분도 궁금한 점이 있진 않으셨나요?


Q2. 아, 생각보다 많네!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무엇을 쓰는게 좋을까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은 다양합니다. 해외 솔루션의 경우 Tableau, Power BI, Qlik, Spotfire 등이 유명합니다. 국내 솔루션으로도 뉴스젤리의 DAISY를 비롯해, 펜타호, 메타트론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외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다양한 국내외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개인이 무료로 사용하거나 라이선스를 구독해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도 있고, 기업과 같은 조직 차원에서 도입해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도 있습니다. 비용도 서로 다르고, 기능이나 사용성 등을 기준으로 볼 때 각 솔루션마다 장단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시각화 솔루션을 바탕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이 많은 솔루션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가 가장 큰 궁금증이 되곤 합니다. 지금, 시각화 솔루션 무엇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혹시 어떤 시각화 솔루션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고민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무조건 유명한 솔루션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사용해야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3. 일찍 도입한 시각화 솔루션, 이대로 괜찮을까?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는 사회적인 공감대와 인식을 바탕으로 많은 기업, 기관 등의 조직은 서둘러 시각화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자체적으로 시각화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랬듯이 문제는 활용입니다. 저희는 ‘발 빠르게 시각화를 도입하였으나, 실제로 활용도가 낮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시각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만들었는데, 부족한 점이 많다. 고도화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등 활용을 높이기 위한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을 종종 만나왔습니다.

이미 도입한 시각화 솔루션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는 자세히 보면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많은 경우 시각화의 활용 목적에 대해 뚜렷한 고민과 이를 반영하여 설계된 시각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각화 솔루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알지만, 데이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시각화의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솔루션 활용 교육을 비롯해 시각화 컨설팅이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화면 예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화면 예

만약, 특정 시각화 솔루션 도입 이전이라면 처음부터 시각화 컨설팅이 전제된 시각화 대시보드를 구축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무엇을 알고 싶다’하는 니즈는 스스로 알고 있지만, 이를 알아내기 위해 어떻게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고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답을 찾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안에서 얻고자 하는 니즈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시각화 대시보드가 답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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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시각화, 나도 해볼까 고민한 적이 있진 않나요? 시각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혹시 어떻게 시각화를 활용하고 있나요? 활용하고 있다면 그 방법은 얼마나 효과적일까요? 같은 공부를 하더라도 얼마나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배움의 깊이가 달라지듯이, 데이터 시각화도 같습니다. 여러분의 궁금증은 무엇인가요?

※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 블로그에도 게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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