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건강보험료 등 4대 보험료, 건강보험 지사 창구수납 비대면 납부로 전환

[지디넷코리아]

건강보험료 등 4대 보험료의 건강보험 지사 창구수납이 키오스크를 활용한 비대면 납부로 전환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22년 1월3일부터 지사 민원실 창구에서 4대 보험료를 직접 수납하지 않고, 인터넷 등 비대면 납부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지사 창구수납 비중 지속적 감소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등 환경변화에 따라 보험료 징수 업무기능 효율화를 위해 민원실 창구 대면수납에서 비대면 셀프납부로 전환하기로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내년 1월3일부터 지사의 창구수납을 비대면 납부로 변경한다.

건보공단은 금융기관 업무시간 종료 등에 따른 민원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사 민원실 창구에서 보험료를 직접 수납했으며, 보험료 납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 가상계좌, 편의점, 카카오 페이 등 다양한 수납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상시 납부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4대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는 자동이체,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납부해야 한다. 다만, 공단 지사에 방문해 보험료를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종합민원실에 비치되어 있는 무인수납기 ‘키오스크’를 이용해 셀프 납부하면 된다.

건보공단 김선옥 징수상임이사는 “지사 민원실 보험료 직접수납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더라도, 시행에 따른 민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시까지 지사 창구수납을 병행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