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구글, 뉴스 작성 AI 테스트…NYT-WSJ 등에 시연"

[지디넷코리아]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사용해 뉴스 기사를 생성하는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유력 매체에 시연도 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9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글이 ‘제네시스’란 AI 도구를 NYT, 월스트리트저널을 소유한 뉴스코프 등 언론 매체에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AI 도구는 현재 일어난 사건의 세부 정보를 수집해 뉴스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구글

소식통에 따르면, 이 AI 도구는 기자들을 위한 개인 비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부 작업을 자동화하기 때문에 기자들이 다른 일에 시간을 쓰게 할 수 있다.

젠 크라이더 구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뉴스 발행인, 특히 소규모 발행인과 협력해 언론인의 작업을 도울 수 있는 AI 지원 도구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또, "간단히 말해 이 도구는 기사를 보도하고, 작성하고, 사실을 확인하는 기자의 필수적인 역할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대체할 수도 없다”며, “대신 헤드라인 및 글쓰기 스타일에 대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많은 뉴스 매체들은 뉴스룸에 AI 도구를 사용할지를 두고 고심 중인 상태다. 하지만, 구글의 새로운 AI 도구는 오랜 기간 기사를 작성해 온 언론인에게 불안을 가져다 줄 것이 확실하다고 NYT는 전했다.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