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카페24 유튜브쇼핑 연동 쇼핑몰 급증...성공사례 모아보니

[지디넷코리아]

카페24가 지난해 12월 선보인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를 도입한 쇼핑몰 수가 급증, 성공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29일 카페24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카페24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 신규 연동 쇼핑몰 수는 전 분기 대비 59.2%, 1분기 대비 215.8% 증가했다. ▲의복(21%) ▲생활용품(16%) ▲음식료품(10%) ▲스포츠·레저 용품(8%) ▲화장품(8%) 등 이외에도 ▲가전·가구 ▲애완용품 ▲유아용품 ▲사무·문구 등 다양한 상품이 카페24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카페24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는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쇼핑몰 상품 데이터 등을 유튜브 채널과 손쉽게 연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비롯한 영상 콘텐츠와 채널 내 스토어 탭에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노출가능하며, 소비자를 D2C 쇼핑몰로 손쉽게 유인할 수 있다.

소신사장 채널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의 한 장면

크리에이터는 영상 콘텐츠에서 ▲영상 콘텐츠 내 ‘제품 보기’ 탭 ▲영상 콘텐츠 하단 ▲채팅창 등에 실시간 ‘상품 고정‘ 코너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소비자는 영상을 시청하다가 자연스럽게 쇼핑몰로 이동해 자세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쇼핑몰 운영자는 카페24 분석창에서 유튜브쇼핑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전부 확인하고 분석할 수도 있다.

▲뷰티 상품과 화장법 정보를 알리는 '라뮤끄'(구독자 120만명) ▲다양한 안주를 리뷰하고 소상공인을 돕는 '애주가TV참PD'(117만명) ▲과학·공학 관련 아이템을 다루는 '긱블'(114만명) ▲공구 관련 지식을 다루는 '공구왕 황부장'(85.3만명) ▲마술 정보를 알려주는 ‘니키(74.7만명) ▲기르는 고양이와 주인의 일상을 전하는 ’김메주와고양이들(63만명)‘ 등 다수 유명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연동 서비스를 이용해 매출 규모를 늘리고 있다.

베티버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 스토어탭

카페24는 지난 10월 유튜브와 SNS에 소개된 상품의 구매 과정을 간소화하는 ‘카페24쇼핑페이‘를 출시하기도 했다. 신용카드나 계좌번호를 한 번만 등록하면 카페24쇼핑페이가 제공하는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입력이나 원클릭으로 결제 가능하다. 짧은 결제 과정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판매자 입장에서는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유튜브쇼핑 기능도 ▲유튜브에서 전용 할인 행사 설정이 가능한 '유튜브 특가' ▲판매 전략에 맞춰 유튜브에 신상품을 자동 공개하는 '상품 공개일 설정' 등이 추가로 탑재됐다.

유튜브쇼핑 연동 기능을 활용해 매출 효과를 보고 있는 쇼핑몰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패션 쇼핑몰 비이심플 신민정 대표는 코디 콘텐츠 유튜브 채널 ‘소신사장’을 운영 중이다. 비이심플은 지난해 말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를 활용했고, 올해 7월부터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다. 지난 9월 라이브 방송 동시 접속사 수는 3천800명, 조회수는 1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라이브 방송 한 타임에 5천만원 이상 매출을 내기도 했다.

신민정 비이심플 대표는 “현재 인프라 상 라이브 방송을 자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스튜디오가 있는 사무실을 구해 라이브 방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발 케어 상품 쇼핑몰 VVR 김국현 대표는 유튜브 채널 ‘베티버’를 운영 중으로, 약 69만명 구독자를 확보했다. 베티버 유튜브 시청자 90%가 해외에서 유입되며, VVR은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이다.

김국현 VVR 대표는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로 시청자의 구매 동선을 매우 단축할 수 있었다"며 "영상 시청 중 '더 보기'를 누르고 자사 쇼핑몰 페이지 확인 후 이동하는 등 상품을 찾는 번거로움이 없어졌고, 사업자와 크리에이터 관점에서 상당히 운영이 쉬운 것도 강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