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twtkr을 싫어하는 이유 : 트위터 유사의 가두리양식장

내가 twtkr을 싫어하는 이유 : 트위터 유사의 가두리양식장

일단 짤방에 포함된 문구로 간단하게 이유를 설명하고, 좀더 부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혹자는 트윗롱거(www.twitlonger.com/)는 괜찮고, twtkr(이하 '트윗코리아')는 안되남? 이럴수도 있겠다. 트윗롱거는 트위터의 단문 메커니즘을 적극적으로 왜곡하는게 아니라 예외적으로 보충하는 서비스다. 직접 한번 써보면 차이점을 바로 알 수 있다. ㅡ.ㅡ; 더욱이 한번 들어가면 못나오게 하는 그런 변태스런 구조를 의도하지는 않는다. 이건 정말 반칙스럽다.  

2. 그러니까 트윗코리아는 네이버의 가두리 양식장 시스템처럼 트위터에서 트윗코리아의 링크타고 그 안으로 들어가면 아주 아주 적극적으로 그 안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네이버는 그나마 각종의 '콘텐츠 서비스'로 그렇게 한다면, 트윗코리아는 주로 기술적인 꼼수로 그렇게 한다. 쉽게 말해서 더 저급한 방식으로 그렇게 한다. 예를 들면, A 트위터에서 a라는 트윗코리아 링크를 타고 '트윗코리아'의 영토에 발을 내딛으면, 보통의 사용자라면, 그 A의 아이디(유저네임 등)을 클릭해서 다시 트위터의 본토로 돌아오고 싶어할거다. 그런데 아무리 눌러도 여전히 트윗코리아의 영토다. 이건 트위터에 기생해서 적극적으로, 변칙스럽게 트위터의 트래픽을 훔쳐오는 일이다.

3. 더 중요한 건 이런 구조적, 기술적 꼼수들이 '웹 정보 접근성, 이동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점이다. 트위터는 트위터라는 '모행성'에서 자유로운 '위성'을 거느리면서 상호 보완적인 거대 시스템을 조직한다. 그런데 트윗코리아는 그 모행성을 완전히 모방하고, 변형해서, 자신이 위성이라는 사실을 숨기며, 자기 안으로 가두려고 한다. 나는 이런 구조를 변태스럽게 생각한다.

4. 결국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이렇다. 트위터는 이동이 '자유로워야' 한다. 이것은 웹의 속성이고, 팀 버너스-리가 웹을 발명한 그 최초의 취지이기도 하다(혹시라도 버너스-리의 '월드 와이드 웹' 한경번역 버전 갖고 있는 분 연락 바람). 여기에 반하는 웹의 건축물들은 그 대지의 자유 의지에 반하는 악당들인 셈이다. 네이버를 비롯한 한국의 포털과 언론사 사이트, 그리고 트윗코리아는 명백한 웹의 자유의지를 억압하는 악당들이다.

5. 이찬진 대표(드림위즈)가 IT 일세대 레전드의 위용에 맞는 제대로 된 서비스, 트위터 전도사 역할 제대로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물건, 어서 하나 만들어주길 바랄 뿐이다. 트윗코리아는 아니다. (사족. 트윗코리아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의 대표이면서 트위터 전도사 역할을 하는 건, 뭐랄까, 언젠가 어떤 트위터러가 비유한 것 처럼, 잭 바우어가 '인권법 강의'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이랄까.. 뭐 그렇다. )


* 상지대 지키기 특별 주간! (정식은 23일부터 30일까지 ^^;)
오늘 오후 9시, 인터넷을 상지대 이야기로, 우리가 꿈꾸는 학교 이야기로 뒤덮어봅시다! 도와주십시오, 우리를 위해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한번 도와봅시다. 노무현 대통령이 죽음으로 대신한 유언처럼, 우리가 한번 '각성한 시민들의 조직된 힘'을 오늘 하루 제대로 보여주길 바랍니다. 오늘 9시,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힘을 우리가 한번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태그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