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에는 화장품 관련 쇼핑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중 화장품쇼핑몰에서 분야 1위와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
2006년 11월 대비하여 방문자 수 감소!! |
금주에는 화장품 관련 쇼핑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중 화장품쇼핑몰에서 분야 1위와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에는 모두 69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화장품쇼핑몰 중분류는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 내에서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108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에 비하여 16단계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
체리야, 스킨알엑스, SKIN79, sonatural, 플러스1000 순... |
2008년 1월 2일 발표한 랭키닷컴 화장품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에서는 체리야가 지속적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
화장품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236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로 했을 때 체리야가 일 평균 방문자 수 5만2천명, 분야 내 점유율 23.58%, 시간당 방문자 7만4천명 을 보이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체리야/SKIN79 모두 제품상세보기 페이지 이용률 높아!! |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화장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리야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제품상세보기 21% > 회원관련 18 % > 제품리스트보기 16% > 지식미인 11% > 메인/공지사항(팝업) 각각 7% > 검색/이벤트 각각 4% > 싸이닉가든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상세보기 페이지 외에도 주문&장바구니 등 회원 관련 페이지와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사용후기 등 커뮤니티 관련 서비스인 지식미인 컨텐츠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IN79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은 제품상세보기 36% > 회원관련 16% > 이벤트 14% > 제품리스트보기 12% > 메인 11% > 커뮤니티 3% > 보도자료/고객센터 각각 2% > 케어샵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SKIN79의 경우 체리야와 다르게 이벤트 컨텐츠의 이용률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습니다. |
체리야와 SKIN79의 Unique Visitor를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남성보다 여성의 방문자가 더 많이 방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
출처 : 랭키닷컴 (원본글 : http://www.rankey.com/marketing/data_compare.php?no=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