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들은 기업의 상품개발 및 판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여러 소비자 유형으로 다양하게 구분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이를 각각의 소비자를 정의 중심으로 그 유형을 구분해 보았다.
1.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
1)정의
- 가격대비 최고의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다.
2)특징
- 기업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광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상품정보를 습득하고 품질을 꼼꼼히 확인한다. 가격비교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가격대비 제품의 기능과 사용후기를 참고하여 신중히 결정하는 스타일이다.
2. 아티젠(Arty Generation)
1)정의
- Art + Generation의 합성어로 상품에 예술이 결합된 아트 디자인을 선호하고 세련되고 예쁜 디자인의 수준을 넘어 디자이너 혹은 예술가가 주는 고유의 디자인과 특성을 중요시한다.
2)특징
- 브랜드가 추구하는 컨셉과 다지이너의 디자인 철학 등도 제품을 구매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유명화가의 작품이 그려진 냉장고 등이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다.
1. 트레저헌터(Treasure Hunter)
2. 아티젠(Arty Generation)
3. 크리슈머(Cresumer)
4. 몰고어(Mall-goer)
5. 마이크로미디어(Micro-media)
6. 트렌드세터(Trendsetter)
7.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8. 프로슈머(Prosumer)
9. 트렌드워쳐(Trend Wat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