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쇼핑몰 웹사이트 집중분석




2006 년 12 월 대비 방문자수는 감소 , 대분류 내 점유율은 증가 !

최근 온라인 업계가 명품 판매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 작년 6 월 명품 아울렛인 신세계 첼시가 들어선 뒤 앞다퉈 명품 수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 신세계몰도 프라다 , 구치 , 발렌시아가 등 17 개 브랜드 명품관을 오픈해 운영 중입니다 .

명품을 취급하는 온라인몰이 늘어난 것은 20 · 30 대 젊은 층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백화점에서 소화하지 못한 탓이기도 한데요 . 백화점에서 파는 명품의 상당수는 대상 연령대가 높은 제품이 많아 기호에 맞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

명품쇼핑몰에서는 “백화점 매장에서 보기 힘들고 , 젊은 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모델이 있다”는 점을 최대한의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 이에 금주에는 명품쇼핑몰 사이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에는 모두 137 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 명품쇼핑몰 중분류는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 내에서 13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236 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 년 12 월에 비하여 6 단계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


명품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 년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6 년 12 월에 일 평균 방문자 수 5 만 3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0.96% 를 기 록하였으나 , 2007 년 12 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4 만 7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1.13% 으로 2007 년 12 월에 비하여 방문자수는 증가하였으나 , 대분류 내 점유율은 감소하였습니다 .



필웨이 명품센터 , 패션쇼크 , 비나이스 , eLuxury 순

2008 년 1 월 9 일 발표한 랭키닷컴 명품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 에서는 필웨이 명품센터가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명품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50 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 로 했을 때 필웨이 명품센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4 만명 , 분야 내 점유율 70.4%, 시간당 방문자 6 만 4 천명을 보이면서 독보적인 1 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1 위와 2 위간의 격차가 너무 커 2~4 위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2,3,4 위의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재비교해 보았습니다.


분야 2 위를 기록하고 있는 패션쇼크의 경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2 천 2 백명 , 분야 내 점유율 4.66%, 시간당 방문자 수 4 천 1 백명 을 보이고 있습니다 .

분야 3 위를 기록하고 있는 비나이스는 일 평균 방문자 수 1 천 6 백명 , 분야 내 점유율 2.87%, 시간당 방문자 수 2 천 5 백명을 보이고 있습니다 . 또한 비나이스의 경우 , 일 평균 방문자 수는 eLuxury 보다 낮은 반면 시간당 방문자수가 높아 3 위에 랭크된 것으로 보아 방문자의 충성도가 높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필웨이 명품센터와 패션쇼크 모두 상품 관련 페이지의 이용률 높아



명품쇼핑몰 주요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품 상세 정보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필웨이 명품센터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 리스트 42.88% > 상품 상세정보 31.72% > 마이페이지 10.35% > 메인 8.67% > 상품 등록 5.18% > 명품지식 3.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패션쇼크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 상세 정보 78.98% > 메인 14.75% > 커뮤니티 5.64% > 상품 등록 2% > 마이페이지 0.53% > 상품 리스트 0.5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명품쇼핑몰의 주요 사이트는 모두 커뮤니티 성격의 “ 지식 공유 ”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으며 , 쇼핑몰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컨텐츠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필웨이 명품센터와 패션쇼크를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남성의 방문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필웨이 명품센터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61%. 여성 39%를 기록하였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13%, 20 代 50%, 30 代 28%, 40 代 6%, 50 代 이상 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패션쇼크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57%, 여성 43%로 필웨이 명품센터보다 여성의 방문 비중이 4%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0%, 20 代 46%, 30 代 36%, 40 代 5%, 50 代 이상 1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패션쇼크의 10 대 방문자 비중이 전혀 없는 반면 , 50 대의 방문자 비중은 필웨이 명품센터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 패션쇼크는 20 대와 30 대의 비중 차이가 적은 반면 , 필웨이 명품센터는 20 대가 50% 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3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출처 : 랭키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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