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 실태조사에 따르면 의류는 인터넷쇼핑 이용자 중 62% 가 구매하는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합니다 . 특히 대부분의 보세의류 창업자들이 옥션 / 지마켓 등과 같은 온라인마켓플레이스에서 창업을 시작했다가 치열한 가격 경쟁 때문에 본인만의 전문몰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한 보세의류 쇼핑몰 창업자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그들만의 성공 비법은 “ 원활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단골 확보 ”, “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보유할 것 ” 이라고 합니다 .
이에 금주에는 랭키닷컴의 “ 보세의류쇼핑몰” 에서 1 위와 2 위에 랭크되어 있는 두 사이트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지 집중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세의류쇼핑몰은 여성 또는 남성의 한가지 성별에 국한되는 의류만 판매하는 것이 아닌 남성 의류도 판매하고 여성 의류도 판매하는 쇼핑몰을 말하는 데요 . 점차 쇼핑몰들이 전문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산업군은 최근 13 개월 동안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에는 모두 69 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는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 내에서 9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187 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 년 1 월에 비하여 31 단계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 년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7 년 1 월에 일 평균 방문자 수 9 만 5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2.50% 를 기 록하였으나 , 2008 년 1 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9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1.60% 으로 2008 년 1 월에 비하여 방문자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이는 쇼핑 ( 패션 & 생활관 ) 의 방문자들이 타 전문 쇼핑몰 ( 여성보세의류쇼핑몰 , 남성보세의류쇼핑몰 등 ) 로 이동한 것에서 기인한 현상으로 풀이됩니다 . .
3B 동대문쇼핑몰 , 다홍패션몰 , Nowhere333, 파인피치 순..
2008 년 2 월 6 일 발표한 랭키닷컴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 에서는 3B 동대문쇼핑몰이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28 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 로 했을 때 3B 동대문쇼핑몰은 일 평균 방문자 수 3 만 2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27.12%, 시간당 방문자 3 만 8 천명 을 보이면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분야 2 위를 기록하고 있는 다홍패션몰의 경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2 만 5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25.74%, 시간당 방문자 수 3 만 6 천명 을 보이고 있습니다 .
1 월 중순까지 3 위를 기록하던 Newhere333 의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3 위와 4 위의 순위가 바뀌었으며 , 당분간 1,2 위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
3B 동대문쇼핑몰과 다홍패션몰 모두 상품정보 페이지의 이용률 높아 !
보세의류쇼핑몰 주요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3B 동대문쇼핑몰과 다홍패션몰 모두 상세 의류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품정보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3B 동대문쇼핑몰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정보 78% > 메인 7% > 이벤트 4% > 회원 4% > 주문 3%> 배송조회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홍패션몰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정보 76% > 메인 6& > 특별상품 5% > 마이다홍 3% > 기타 2% > 이벤트 , 장바구니 , 회원 관련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
3B 동대문쇼핑몰의 [ 이벤트 ] 관련 페이지의 비중이 높은 반면 , 다홍패션몰은 인기상품과 추천상품 , 세일상품등을 확인할 수 있는 [ 특별상품 ] 페이지의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3B 동대문쇼핑몰은 남성의 비중이 , 다홍패션몰은 여성 방문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B 동대문쇼핑몰의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71%. 여성 29%를 기록하였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32%, 20 代 40%, 30 代 18%, 40 代 9%, 50 代 이상 1%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홍패션몰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남성 46%, 여성 54%로 3B 동대문쇼핑몰 보다 여성의 방문 비중이 2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7%, 20 代 50%, 30 代 32%, 40 代 9%, 50 代 이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위의 분석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3B 동대문쇼핑몰의 주요 방문자는 10/20 대 남성이며 , 다홍패션몰의 주요 방문자는 20 대 여성입니다 .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3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Would you like to be one of the first to receive exclusive information about the latest collections, offers and events from this online shop? Then just subscribe to our free newsletter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