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디자인소품쇼핑물 분석 (텐바이텐 vs 1300k)

선물/디자인소품쇼핑물 분석




2007년 1월 대비 방문자 수 증가!!
금주에는 선물/디자인소품 쇼핑몰 중분류 중 분야 1/2위를 기록하고 있는 텐바이테과 천삼백케이닷컴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선물(패션&생활관) 대분류에는 모두 69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는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 내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72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년 1월에 비하여 6단계 순위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3개월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2007년 1월경에 일 평균 방문자 수 25만3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9.49% 를 기록하였으나, 2008년 1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25만4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6.55% 으로 2007년 1월에 비하여 일 평균 방문자 수는 거의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대분류 내 점유율은 2.94%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 천삼백케이닷컴, 바보사랑, 디씨엑스, 후추통 순...

2008년 2월 20일 발표한 랭키닷컴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에서는 텐바이텐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115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로 했을 때 텐바이텐이 일 평균 방문자 수 9만9천명, 분야 내 점유율 27.26%, 시간당 방문자 15만6천명 을 보이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분야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천삼백케이닷컴 경우 일 평균 방문자 수 6만8천명, 분야 내 점유율 21.15%, 시간당 방문자 수 12만1천명 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3위와 4위를 보이고 있는 바보사랑과 디씨엑스는 각각 시간당 방문자 수 11만8천명과 3만4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의 경우 1~3위를 기록하고 있는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 바보사랑이 시간당 방문자 수 10만명이 넘는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디씨엑스와 후추통이 그 뒤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 사이트 모두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 이용률 가장 높아!!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쇼핑몰 사이트 특성에 맞게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텐바이텐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 상세보기 25% > 상품 리스트 19 % > Enjoy Event 11% > 메인 10% > 검색 6% > Brand Street/회원관련 각각 5% > 2008 다이어리 스토리 4% > 주문관련 3% > 상품 사용후기/고객행복센터/Design Fingers 각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품 상세보기와 상품 리스트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 및 검색 페이지 이용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닷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컨텐츠는 텐바이텐과 유사하게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지 뷰 점유율 순으로 살펴보면 상품 상세보기 43% > 쇼핑찬스/메인 각각 8% > 브랜드 북 6% > 검색/쇼핑아이콘 각각 5% > 회원관련/주문관련 각각 4% > 2008 다이어리/상품 리스트 각각 3% > 이벤트 콘 1% 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의 경우 텐바이텐과 달리 각 상품리스트 페이지의 이용이 낮은 것으로 나왔는데, 이는 쇼핑찬스나 브랜드 북 등의 페이지가 메인 상품 리스트와 서로 다른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어 위와 같은 결과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의 Unique Visitor를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남성보다는 여성 방문자가 더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8%, 여성 62% 를 기록하였으며,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7%, 20代 51%, 30代 35%, 40代 6%, 50代 이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닷컴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3%, 여성 67% 로 텐바이텐에 비하여 남성 방문이 5% 더 적게 방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6%, 20代 48%, 30代 39%, 40代 6%, 50代 이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이트 모두 20/30대가 주 방문 연령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2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8년 1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출처 : 랭키닷컴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