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세의류쇼핑몰 사이트 집중분석 (3B동대문쇼핑몰 vs 다홍패션몰)

보세의류쇼핑몰 사이트 집중분석 (3B동대문쇼핑몰 vs 다홍패션몰)




2007 년 1 월 대비 방문자수 , 대분류 내 점유율은 모두 감소

2007 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 실태조사에 따르면 의류는 인터넷쇼핑 이용자 중 62% 가 구매하는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합니다 . 특히 대부분의 보세의류 창업자들이 옥션 / 지마켓 등과 같은 온라인마켓플레이스에서 창업을 시작했다가 치열한 가격 경쟁 때문에 본인만의 전문몰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한 보세의류 쇼핑몰 창업자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그들만의 성공 비법은 “ 원활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단골 확보 ”, “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보유할 것 ” 이라고 합니다 .

이에 금주에는 랭키닷컴의 “ 보세의류쇼핑몰” 에서 1 위와 2 위에 랭크되어 있는 두 사이트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지 집중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세의류쇼핑몰은 여성 또는 남성의 한가지 성별에 국한되는 의류만 판매하는 것이 아닌 남성 의류도 판매하고 여성 의류도 판매하는 쇼핑몰을 말하는 데요 . 점차 쇼핑몰들이 전문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산업군은 최근 13 개월 동안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에는 모두 69 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는 쇼핑 ( 패션 & 생활관 ) 대분류 내에서 9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187 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 년 1 월에 비하여 31 단계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 년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7 년 1 월에 일 평균 방문자 수 9 만 5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2.50% 를 기 록하였으나 , 2008 년 1 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9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1.60% 으로 2008 년 1 월에 비하여 방문자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이는 쇼핑 ( 패션 & 생활관 ) 의 방문자들이 타 전문 쇼핑몰 ( 여성보세의류쇼핑몰 , 남성보세의류쇼핑몰 등 ) 로 이동한 것에서 기인한 현상으로 풀이됩니다 . .



3B 동대문쇼핑몰 , 다홍패션몰 , Nowhere333, 파인피치 순..

2008 년 2 월 6 일 발표한 랭키닷컴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 에서는 3B 동대문쇼핑몰이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보세의류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28 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 로 했을 때 3B 동대문쇼핑몰은 일 평균 방문자 수 3 만 2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27.12%, 시간당 방문자 3 만 8 천명 을 보이면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분야 2 위를 기록하고 있는 다홍패션몰의 경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2 만 5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25.74%, 시간당 방문자 수 3 만 6 천명 을 보이고 있습니다 .

1 월 중순까지 3 위를 기록하던 Newhere333 의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3 위와 4 위의 순위가 바뀌었으며 , 당분간 1,2 위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



3B 동대문쇼핑몰과 다홍패션몰 모두 상품정보 페이지의 이용률 높아 !



보세의류쇼핑몰 주요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3B 동대문쇼핑몰과 다홍패션몰 모두 상세 의류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품정보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3B 동대문쇼핑몰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정보 78% > 메인 7% > 이벤트 4% > 회원 4% > 주문 3%> 배송조회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홍패션몰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정보 76% > 메인 6& > 특별상품 5% > 마이다홍 3% > 기타 2% > 이벤트 , 장바구니 , 회원 관련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

3B 동대문쇼핑몰의 [ 이벤트 ] 관련 페이지의 비중이 높은 반면 , 다홍패션몰은 인기상품과 추천상품 , 세일상품등을 확인할 수 있는 [ 특별상품 ] 페이지의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3B 동대문쇼핑몰은 남성의 비중이 , 다홍패션몰은 여성 방문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B 동대문쇼핑몰의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71%. 여성 29%를 기록하였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32%, 20 代 40%, 30 代 18%, 40 代 9%, 50 代 이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홍패션몰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46%, 여성 54%로 3B 동대문쇼핑몰 보다 여성의 방문 비중이 2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7%, 20 代 50%, 30 代 32%, 40 代 9%, 50 代 이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위의 분석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3B 동대문쇼핑몰의 주요 방문자는 10/20 대 남성이며 , 다홍패션몰의 주요 방문자는 20 대 여성입니다 .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3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