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MB다 : 법정과 독도, 그리고 독재라는 말

우리가 MB다 : 법정과 독도, 그리고 독재라는 말

독재는 자기정당성을 자기에서 찾는다. 독재는 자기정당성을 스스로 무한반복하는 성찰없는 운동성이다. 그 독재에는 '타인'이라는 게 없다. 그래서, 최근 펄이 인상깊게 봤다는 영화 [더 웨이브]에서 주인공 교사가 '독재'란 수업주제를 강의하는 첫 마디가 바로 이 'auto'다. 독일어 '독재'에도 그 'auto'라는게 붙어 있더라. 독재는 오직 스스로에게 다시 돌아와 묻는다. 내가 원하는 것인가. 그것은 내가 옳은가를 질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옳으니까.

독재에는 또 '역지사지'라는 게 없다. 요즘 개봉중인 영화 [공자]에는 당시 순장제도(주인이 죽으면 종들까지 함께 파묻어버리는) 희생당할 위기에 처한 한 아이를 구하는 장면이 나온다. 거기에서 공자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타인에게 요구해서는 안된다. 어제 법정 스님이 입적하고, 청와대는 한마디 했다고 하더라. 법정의 "중도"가 MB의 정치 노선과 닮았다나 뭐라나. 세상을 오직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역지사지란 개념이 아예 존재한 적도 없을 때에야 나올 수 있는 소리다. 이런 이건 정말 가신 분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많은 시민들이 안타깝게 바라보는 한 노스님의 죽음도 자기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한다.

그리고 이명박의 독도 발언.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008년 7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후쿠다 총리가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쓰지 않을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 경향, 언론연대 "MB의 독도발언, 공포와 괴기의 스펙터클"

MB의 오토매틱스러운 자기 중심적 철학은 언론이 보여주고 있는 침묵의 카르텔 속에서 기이한 광채를 뿜어낸다. 독재는 자기말만 하는 사람이다. 그 정당성은 자기말만 하는 자기반복의 메커니즘에서 생겨난다. 그런 자기 반복 속에서 독재는 항상 스스로 옳은 것이 된다. 그리고 언론이 침묵하고, 그 침묵을 시민사회에 강요할 수 있다고 믿을 때 실체로서의 독재는 완성된다.

우리마저 입을 다물면, 그렇게 되면, 그 때는 드디어, 우리가 MB다.


* 추천
각 사 편집 책임자에게 물어봤다 "왜 보도 않으냐"고
"그게 주요 뉴스인가?"…"요미우리 일방 주장일 뿐"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 ··· %3D86561

"방송사, 요미우리·MB에 포로가 됐나"
언론개혁시민연대, 지상파 방송의 침묵에 '호된' 질타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 ··· %3D86569

* 강추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은밀히 추진되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 계획은 이 땅의 무수한 생명체로 이루어진 생태계를 크게 위협하고 파괴하려는 끔찍한 재앙이다. [....] 대통령 공약사업 홍보물의 그럴듯한 그림으로 지역주민들을 속여 엉뚱한 환상을 불어 일으키고 있다. 개발 욕구에 불을 붙여 국론을 분열시키면서 이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은 지극히 부도덕한 처사이다. 일찍이 없었던 이런 무모한 국책사업이 이 땅에서 이루어진다면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다. 이런 일이 진행되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다면 우리는 이 정권과 함께 우리 국토에 대해서 씻을 수 없는 범죄자가 될 것이다.
- 법정스님, 한반도 대운하 안된다.

법정 스님은 분명히 말씀하셨다. 한반도 대운하, 즉 4대강 죽이기 사업은 이 땅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끔찍한 재앙이고, 지극히 부도덕한 처사이며, 이것을 막지 못한다면 우리 모두는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라고. 온 국민의 80%가 반대하는 사업을 눈 하나 꿈쩍 하지 않고 진행하는 자들이 법정 스님과 철학이 비슷하다고? 그것도 아직 장례를 치르지 않은 스님의 법구 앞에서 할 말인가? 그러고도 당신들이 과연 인간의 탈을 썼다고 할 수 있는가?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못하는 자들이여, 이제 더 이상 법정 스님의 맑은 정신을 욕보이지 마라.
- 소요유, 망자를 쉽게 욕보이는 방법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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