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법칙 : 웹 2.0 시대의 비즈니스 황금률

책소개
파레토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는 '80대 20' 법칙은 그간 비즈니스 세계의 황금률로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의도적으로 무시당하던 80퍼센트가 점차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넷과 디지털 혁명은 산업계 전반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자본력에 기반을 둔 광고와 유통력이 시장을 움직이던 시대는 가고, 지금까지 버림받던 80%의 '사소한 다수'가 거대한 덩어리가 되어 부가가치의 중심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한 마디로 설명해 줄 키워드가 바로 '롱테일 법칙'이다.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웹2.0 시대에, '롱테일 법칙'은 경제·사회 현상을 지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비즈니스의 황금률로 떠오르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스가야 요시히로
1969년 시즈오카에서 태어났다. 메이지대학 법학부를 졸업한 후 앤더슨 컨설팅(현 액센추어)에 입사해 철도 회사 등 대형 업체의 기간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하다가 1996년 12월 (주)엠프렉스 설립에 참여했다. 현재 (주)엠프렉스 이사 겸 최고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자로 있으면서 기술 전문 잡지 등에 전문 기고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자 : 예병일
플루토미디어 대표, 코리아인터넷닷컴 대표, 그린화재보험 고문.
1965년 생.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서울방송(SBS) 기자를 거쳐 조선일보 경제부 기자로 일했으며, 2000년 이후 미국 인터넷닷컴과의 합작법인인 코리아인터넷닷컴 대표와 지식미디어·e-러닝 기업인 플루토미디어 대표를 맡고 있다. 2004년 1월부터 경제경영·자기경영 분야의 책이나 보고서 중에서 좋은 글을 매일 소개하는 칼럼 사이트 <예병일의 경제노트(www.econote.co.kr>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 목차보기
추천사
옮긴이의 글
프롤로그
대다수 고객이 버림받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비용 '제로' 시대의 도래
'80대 20법칙은 틀렸다! 비즈니스의 새로운 황금률, 롱테일 법칙

제1장 종량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종말
80대 20 법칙
단골에게 팔기가 여섯 배 쉽다
우량 고객을 더욱 우량하게
80퍼센트의 '일반'고객 내다 버리기
고객이 늘면 커뮤니케이션 비용도 늘어난다
종량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종말
e마케팅의 등장
롱테일 법칙

제2장 롱테일 전략
압축하지 않는 마케팅
"감자튀김도 드시겠습니까?"라는 말의 효과
마케팅이란 '팔리는 구조'를 만든는 것
팔리는 구조가 매출을 상승시킨다
매출을 관리한다
마케팅과 영업을 하나의 흐름으로 만든다
캠페인 관리를 통한 마케팅 효과 측정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한다
고객을 ID화한다
마케팅과 세일즈를 분리한다
아무리 영업사원을 교육해도 매출은 오르지 않는다
전체 마케팅 흐름의 설계도를 그린다
Marketing Chain Management
개별 마케팅 흐름도의 작성
'서비스'와 '고객의 시간축' 롱테일 전략
롱테일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
타기팅과 양립 가능하다
고객의 롱테일화가 가장 확실한 방법
'온라인화'가 아닌 '자동화

제3장 롱테일 전술 구사하기
매출을 과학적으로 향상시킨다
SEO와 SEM의 활용
애드워즈와 오버추어의 효율적인 이용
상품 정보는 많은수록 좋다
콘텐츠를 위한 콘텐츠는 피하라
'읽히는'이메일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고객의 시간축 공략하기
팔리는 영업 구조 만들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기능은 많은수록 좋다
IC태그 이용하기
DM,FAX-DM을 활용한 신규 고객 개척
휴대전화를 활용하는 다이렉트 리스폰스 마케팅
인터넷과 매스 마케팅의 융합

제4장 롱테일 전략을 실현한 기업들
아이크레오: 이메일 매거진 『아이슈어』
구굴: 검색 연동 광도『애드워즈』
디지털 아카이브 저팬: 디지털 소재 다운로드 판매
엔-저팬: 전직 정보 매칭 서비스
혼다: 카 내비게이션용 정보 서비스 '인터내비 프리미엄 클럽'

다운로드
longtail.jpg (0B)

의견 2 신규등록      목록